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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요리문답
2017.09.06 08:27

2016년 소요리문답 공부(제14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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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소요리문답 제14문

# 2016년 소요리문답 공부(제14문)

 

문: 죄가 무엇입니까?

답: 죄는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에 부족한 것이나 혹은 그 법을 어기는 것입니다.

 

소요리문답 제14문에서는 죄를 광범위하게 논의하고 있습니다. 죄에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이 나타나는 그 법에 순종하지 않는 것 곧 하나님이 ‘하라’고 하신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 죄는 것이 죄입니다. 또 하나는 하나님의 뜻이 나타는 그 법을 어기는 것입니다. 곧 하나님께서 ‘하지 말라’고 하신 말씀에 불순종하여 그것을 행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맨 처음 지은 죄로 돌아가서 볼 때 거기에 이와 같은 두 성격이 다 나타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에덴동산에서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에게 거룩한 뜻을 나타내셨습니다. 창세기 2:16-17절에 보면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에 보면, ‘하라’는 것과 ‘하지 말라’는 것이 나옵니다. 하나님께서는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를 마음대로 먹어라’고 하셨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으로 하여금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를 먹으며 맡기신 일을 하라’고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지으시고 인생을 내신 거룩하신 뜻, 하나님의 피조물에 대해서 경영하시는 크신 경륜을 생각하고 깨달아서 즐거이 순종하면서 자기 본분을 하라’하는 것입니다.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를 먹어라”고 하셨을 때 하나님께서는 단순히 그것을 먹으며 즐기라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지으시고 에덴동산에 이끌어 오시면서 “그 동산을 다스리고 지켜라”는 사명 곧 할 일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를 임의로 먹어라”고 하셨습니다. 이것이 사람에게 시작하신 하나님의 선하신 뜻입니다. 하나님의 뜻은 인생으로 하여금 땅에서 살면서 만물을 다스리고, 하나님이 이 세상을 만드시고 사람을 만드신 크신 뜻을 순종하라고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인생이 이 하나님의 거룩하시고 축복된 뜻을 유구한 역사 가운데서 계속해서 이루시길 원하십니다. 천지에 미칠 거대한 경륜을 깨달아서 거기에 즐거이 순종하면서 살아라고 하신 것입니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하라고 하신 그 말씀에 계속해서 순종하며 영생을 누리기를 원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인생이 하나님과 교제하며 영원히 살도록 거룩한 뜻을 두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 인생이 잠깐 에덴동산에서 살다가 없어져라하는 것이 아닙니다. 영원히 하나님과 함께 살도록 하시려는 것입니다. 이 같은 큰 뜻이 그런 명령 가운데 담겨져 있는 것입니다. 이 일을 위해서 하나님께서 그렇게 명령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이 거기에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인생은 이 같은 하나님의 거룩하신 뜻을 잘 깨달았어야 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생각하고 배우고 계속해서 하나님을 순종해 나감으로써 하나님이 천지를 지으신 뜻, 사람을 이 세상에 내신 그 뜻을 잘 알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순종하고 하나님과 밀접하게 교제하며 살도록 뜻하신 것입니다. 이것은 한번만 하고 마는 것이 아닙니다. 이 명령은 우리 인생이 마땅한 바로서 꾸준히 영원토록 순종하도록 했던 명령입니다. 이 명령이 사람의 명령이었다면 같은 사람으로서 다른 사람의 명령을 그렇게 오래 도록 지켜야 된다면 큰 부자유요, 큰 구속으로 느껴질 것입니다. 그러나 이 명령을 하신 분은 천지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사랑이 많으시고 선하시고 지혜가 무한하신 분이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분의 명령을 깨닫고 순종하는 것은 큰 축복이요, 즐거움입니다. 영생의 길이란 이와 같이 하나님과 함께 사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말씀을 지키고 사는 그 영생의 길로 인도하시기 위해 명령하신 것입니다. 인생은 마땅히 영원히 순종하며 살아야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하라’하는 하나님의 명령을 조금 어긴다고 해도 그것은 금방 드러나지 않습니다. ‘하라’하시는 일에 순종하는 것은 한번 순종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일생 동안 순종해야 합니다. 또한 ‘하라’고 하신 하나님의 일은 굉장히 광범위하고 포괄적입니다. 그래서 조금 어긴다고 해서 금방 그 죄가 확 드러나는 것이 아닙니다. 에덴동산에서 첫사람이 범죄했을 때도 ‘하라’고 하신 일에 대해서 범죄 했는데도 불구하고 그 범죄가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반면 ‘하지 말라’고 하신 일에 대해서 범죄함으로 그것이 금방 확 드러났습니다. 이와 같이 ‘하라’고 하신 일은 광범위하고 영원히 지속되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잘 드러나지 않는 성격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성격을 잘 드러내는 말씀이 야고보서에 나옵니다. “들으라. 너희 중에 말하기를 오늘이나 내일이나 우리가 아무 도시에 가서 거기서 일 년을 유하며 장사하며 이(利)를 보리라 하는 자들아. 내일 일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너희 생명이 무엇이뇨. 너희는 잠깐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니라. 너희가 도리어 말하기를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것저것을 하리라 할 것이거늘 이제 너희가 허탄한 자랑을 자랑하니 이러한 자랑은 다 악한 것이라. 이러므로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치 아니하면 죄니라”(약 4:13-17). 우리가 이 말씀을 얻듯 읽으면 이 사람들이 무엇을 얼마나 잘 못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떤 사람들이 어떤 도시에 가서 일년쯤 살면서 장사해서 이를 좀 남기고자 하는 이야기 입니다. 그런데 이에 대해서 성경은 아주 강경하게 책망합니다. “너희가 허탄한 자랑을 한다.” 허탄한 자랑이란, 전혀 이룰 만하지도 않는데 이룰 것 같이 자랑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자랑은 다 악한 것이다고 합니다. “악한 자랑이라.” 악한 생각을 한다고, 악한 계획을 지금 꾸미고 있다고 책망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람이 어느 도시에 가는 것이 하나님이 하지 말라 하신 것도 아니고, 돈을 번다는 것이 잘 못된 일도 아닙니다. 또 앞 일에 대해서 계획하는 것도 악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자유의지를 주셨고, 지혜를 주셔서 계획을 세우고 지혜롭게 살도록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무슨 일을 계획하고 그것을 하는 것 그 자체가 악하다고 말할 수 없는 것입니다. 문제는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것저것을 하리라”고 해야 할 텐데, 곧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면, 당연히 그 분께 순종하고 살아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고 자기 계획대로 한 것이 문제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면서도 순종하지 않고 자기 계획을 세우고 자기 생활을 한 것이 악하고 죄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주님으로 인정한다면 우리는 우리의 모든 생활에서 그 분의 주권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분의 주권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우리가 ‘하라’고 하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 하려면 주님의 뜻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우리가 주님의 뜻을 알려면 세상과 인생에 대한 주님의 경륜을 알아야 합니다. 이 세상을 지으신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가? 왜 사람을 창조하셨는가? 이런 하나님의 뜻을 알지 못하고서는 주님의 말씀에 순종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려면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우리가 이 일에 힘쓰지 않고 주님의 뜻에 순종하겠다고 말하는 것은 빈말에 불과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주님으로 인정한다면,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인정한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 곧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는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다스리시는 일에 대해서, 이 인류의 역사를 어떻게 다스려 오셨고, 어디로 이끌어 가시는가에 대해서 배워야 합니다. 우리가 이것에 힘쓰지 못하고서는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지 못할 때 하나님 말씀에 순종할 수도 없는 것입니다. 루터나 칼빈, 바울과 같은 많은 우리의 믿음의 선배들은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 몸부림을 쳤습니다. 그 때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죄 곧 ‘하라’고 하신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 죄는 금방 드러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 순종이라는 것이 아주 원대한 마음으로 계획하는 것이고 그리고 꾸준히 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사람 생애 전체를 보아야 과연 하나님을 순종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하나님은 금방 아십니다. 그러나 사람의 입장에서 볼 때는 금방 알 수 없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라’고 하신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 죄는 금방 드러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지으시고 에덴동산에 두신 후 “그 동산을 다스리며 지켜라”고 하셨습니다. 인간은 에덴동산에서 이 말씀의 의미를 꾸준히 생각하며 하나님의 뜻을 잘 분별해서 계속적으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을 살았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인간은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죄입니다.

 

이런 죄뿐만 아니라 또 하나님께서 분명히 ‘하지 말라’고 하신 것을 어기고 하는 것이 죄입니다. ‘하라’고 하신 것을 하지 않는 불순종의 죄는 금방 드러나지 않지만, ‘하지 말라’고 하신 것을 하고 불순종하는 죄는 금방 드러납니다. 요한일서 3:4에서 “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고 가르칩니다. 죄는 하나님의 법을 어기는 것입니다. ‘하지 말라’, ‘먹지 말라’고 분명히 하나님께서 명하셨습니다. 이 명령은 천지 만물을 창조하신 만유의 주권자 하나님, 인간을 창조하신 우리 인생의 주권자 되신 하나님께서 내리신 명령입니다. 그러므로 이 명령은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것이었습니다. 또한 이 명령은 사람이 에덴동산에서 넉넉히 지킬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지 못할 일을 하라고 하신 것이 아닙니다. 하지 못할 일을 하라고 해서 짐을 지우신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어떤 분이심을 알고, 이런 하나님께서 왜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따먹지 말라”고 하신 것을 알았다면 능히 순종할 수 있는 명령이었습니다. 그런데 인간은 보기에 좋고 먹기에 좋은 나무들이 많았는데도 불구하고 그런 것을 다 놓아두고 선악과를 따먹었습니다. 하나님께서 ‘하지 말라’고 하신 말씀을 어기고 불순종했습니다. 그것이 죄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에덴동산에서의 범죄는 여러 불법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것이 아니더라도 우리들은 하나님의 법을 어기는 일이 많습니다. 그것이 불법이고 그것이 죄라고 가르치는 것입니다. 소요리문답 제14문에서 죄에 대해서 이와 같이 포괄적으로 우리에게 가르쳐 줍니다. ‘죄란 무엇입니까?’ ‘죄는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에 부족한 것이나 혹은 그 법을 어기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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