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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요리문답
2017.09.06 08:47

2016년 소요리문답 공부(제20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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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소요리문답 제20문

# 2016년 소요리문답 공부(제20문)

 

문: 하나님께서 모든 인류를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멸망하게 버려 두셨습니까?

답: 하나님께서 단순히 그의 선하신 뜻에서 어떤 자들로 하여금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시려고 영원부터 택하시고, 은혜의 언약을 맺으셔서 구속자로 말미암아 저희를 죄와 비참함 지위에서 건져 내시고, 구원의 자리에 이르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지난 몇 문을 통해서 사람이 죄를 지음으로 인해서 하나님께서 인생을 그 죄로 말미암아 비참함 가운데 두셨고, 그래서 사람이 현세에서도 비참한 상태에 처하여 있고 마침내는 멸망에 들어간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모든 인류를 그런 상태에 언제까지라도 버려두셨는가 하는 것이 오늘 배울 바입니다. 우리가 지난 제19문에서 배운 것처럼 모든 인류는 죄를 지었고 현재 죄의 상태에 있으므로 현세에도 여러 가지 비참한 처지에 놓여 있으며, 마침내는 죽고 영원한 멸망에 들어간다는 사실은 움직일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변함이 없고 하나님의 법은 영원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선악과를 따먹고 불순종하면 정녕 죽으리라’고 하신 말씀대로 불순종한 사람은 비참한 처지에 떨어지고 죽고 멸망에 굴러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하나님의 공의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죄를 범한 사람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는 것은 진리입니다.

 

그런데 이것으로 모든 것이 끝나버리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이런 인생들에게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가 주어졌습니다. 오늘 이 시간은 이 하나님의 또 한 가지 진리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한 가지 진리, 곧 죄를 범하고 하나님의 심판을 받은 인생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한 가지 진리는 심판 가운데 있는 모든 인생들 중에서 어떤 사람들을 택해서 그 사람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로 한 것입니다. 참으로 이것은 놀라운 사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다 멸망에 이를 것인데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은 그 비참한 현실과 멸망에서 구원해서 그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를 원하셨기 때문입니다. 참으로 이것은 기이한 역사가 아닐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은 멸망치 않고 그에게 영생을 주시고자 원하셨는데 그 속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 있습니까? 첫째는,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에게 멸망치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하신 것은 오직 하나님의 선하신 뜻에 의해 결정하셨다는 사실입니다. 사람에게 무슨 장점이나 자격을 보고 ‘이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받도록 해야 하겠다’고 하신 것이 아닙니다. 그 사람은 멸망 받을 수밖에 없는데 순전히 하나님의 선하신 마음에서 그렇게 작정하셨다는 것입니다. 곧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무슨 선한 행위나 공로가 있어서 영원한 생명을 주려고 하신 것이 아니고 순전히 하나님의 자비하심에서 그렇게 하시기로 결정하신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람에게 무슨 선함이나 선한 행위가 있어서 그렇게 할 만한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전적으로 타락하였습니다. 사람에게는 선함이나 선을 행할 능력이 없습니다. 물론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상대적으로 더 선하고 덜 선한 것은 있지만 하나님께서 보실 때 선한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래서 누구를 골라 영생을 준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무 자격이 없지만 하나님의 선하신 뜻에서 그 사람에게는 영원한 생명을 주겠다고 정하신 것입니다. 이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선하신 주권 가운데 이루어진 일로서 값없이 주어지는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둘째는, 그리스도 안에서 선택하셨다는 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와 관련하여 이렇게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을 하신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을 불쌍히 여겨 그냥 용서해 주는 것 같이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세우셔서 그리스도 때문에 그 사람을 용서 하셨습니다. 그 사람이 아무 것도 한 것없이 하나님의 용서를 받고 영원한 생명을 얻었지만 실상은 아무 대가 없이 생명을 주신 것은 아닙니다. 그리스도가 그 사람 대신 대가를 치루셔서 그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로 작정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과 같이 영원히 멸망 받을 사람인데 이 사람이 멸망을 받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은 것은 오직 그리스도 때문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둘째로 생각해야 할 문제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이렇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로 결정했다는 그 말씀은 또한 영원한 때, 영원 전부터 선택하셨다 하는 말씀과 같습니다. 우리가 나기 전에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기로 작정하신 것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셨다는 것은 이와 같이 우리가 있기도 전에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고 영생을 주시기로 하셨다는 말과 같은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를 우리의 구주로, 구속자로 세우신 것은 우리가 태어나서 세운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영원한 때 벌써 그렇게 정하신 것입니다.

 

다음으로 또 한 가지 생각해야 할 것,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셨다’하는 것은 무엇을 말하느냐 하면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의 언약을 세우셨다’하는 말과 같은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로 하셨다는 것은 그들과 은혜의 언약을 세우셨다 하는 말씀과 같습니다. 구속자로 하여금 그들의 죄를 짊어지게 하시고 그들은 오직 그 구속자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고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하신 것입니다. 이것이 은혜의 언약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와 같이 멸망할 죄인과 은혜의 언약을 세우신 것입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라 하는 것이 하나의 큰 진리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의 신앙을 가지기 위해서, 신앙생활을 하기 위해서 기억해야 할 중요한 것은 은혜의 언약의 내용과 또한 행위 언약의 내용입니다. 우리는 행위 언약을 이미 앞에서 배워서 잘 알고 있습니다. 인류의 시조 아담을 지으시고 에덴동산에 두시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를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시니라”(창 2:16-17). 이것은 명령인 동시에 약속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잘 순종하면, 곧 하지 말라고 하신 것을 하지 않고 하라고 하신 것을 잘 하면 하나님께서 영원한 생명을 주시겠다고 하셨습니다. 행위 언약의 내용을 보면 사람이 지음 받은 그 상태에서 자기의 힘을 다하고 자기의 힘을 다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면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도록 하신 것입니다. 이것이 행위 언약입니다. 아담에게 이 계명을 주신 때는 죄가 있는 상태가 아닙니다. 아주 순결하고 거룩하고 하나님을 알며 하나님의 말씀을 잘 알아 듣고 순종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담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고 죄를 범하고 말았습니다.

 

이런 행위 언약과 비교해서 지금 우리들이 받고 있는 언약은 은혜의 언약입니다. 우리는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거룩함과 순결함을 상실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힘으로는 하나님의 행위 언약을 행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런 우리 인생을 위해서 하나님께서는 구속자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영원한 생명을 얻게하는 은혜의 언약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타락하여 자기 힘으로는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구속자를 세우셔서 구속자로 하여금 죄값을 치루게 하시고 사람으로 하여금 구속자를 의지해서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하신 것입니다. “네가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라.” 갓난 아이가 부모가 없으면 꼼짝없이 죽게 되는 것을 알기 때문에 부모를 절대적으로 의지합니다. 갓난 아이가 부모를 의지하지 않고서는 살 수 없음을 알고 의지하듯이 죄인도 자신의 무력함과 다른 길이 전혀 없음을 인정하고 하나님께서 세우신 구속자를 의지함으로 구원을 얻게 하셨습니다. 이것이 은혜의 언약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인류가 지금 멸망의 길로 가는데 그 중에서 어떤 사람을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작정하신 것입니다. 은혜의 언약을 세우시고 그리스도를 우리를 위해서 세우신 것을 기초로 생각해 볼 때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에게 생명을 주시기를 원하신 것은 순전히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었습니다. 결코 우리에게 영생을 얻을 만한 자격이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을 선택하셨다는 것은 순전히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나타내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사람이 자기의 지은 죄로 말미암아 비참한 가운데 떨어져서 살다가 마침내 죽고 멸망 당하는 것은 하나님의 공의가 드러나는 일입니다. 이것은 당연하게 일어나는 것이고 그 중에서 어떤 사람이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되는 것은 순전히 하나님의 자비하심으로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성경이 가르쳐 주는 두 가지 큰 진리입니다. 어느 것 하나도 소흘히 할 수 없습니다. 어느 하나를 세우기 위해서 다른 것을 가려서는 안 됩니다. 이 두 가지는 변할 수 없는 영원한 진리입니다.

 

20문 문제와 답을 다시 한번 읽어보겠습니다. 문: 하나님께서 모든 인류를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멸망하게 버려두셨습니까? 답: 하나님께서 단순히 그의 선하신 뜻에서 어떤 자들로 하여금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시려고 영원부터 택하시고, 은혜의 언약을 맺으셔서 구속자로 말미암아 저희를 죄와 비참함 지위에서 건져 내시고, 구원의 자리에 이르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죄로 인해 하나님과 교제가 단절되고 비참한 가운데 살다가 죽고 영원히 멸망 받을 죄인들을 위해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기 위해 성경 한 구절을 기억하고 외우면 좋겠습니다. 디모데후서 1:9절은 말합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 여기서 부르심을 말했는데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 하나님이 누구를 부르실 때에는 택하신 자를 부르시는 것입니다. 이미 택하신 자를 이 역사상에서 어떤 역사적인 시점에서 부르신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택하시고 부르시는 것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찬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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