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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요리문답
2019.04.02 12:20

2017년 소요리문답 공부(제67-69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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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소요리문답 제67-69문

# 2017년 소요리문답 공부(제67-69문)

 

* 소요리문답 제67문

 

문 : 제6계명은 무엇입니까?

답 : 제6계명은 “살인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 소요리문답 제68문

 

문 : 제6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 제6계명이 명하는 것은 모든 합법한 노력을 기울여 우리 자신의 생명과 타인의 생명을 보존하라는 것입니다.

 

* 소요리문답 제69문

 

문 : 제6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 제6계명이 금하는 것은 불의하게 우리 자신의 생명이나 이웃의 생명을 빼앗거나 해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소요리문답 제67-69문을 공부하겠습니다. 소요리문답 제67-69문은 제6계명에 관한 말씀입니다. 제6계명이 무엇입니까? 제6계명은 “살인하지 말지니라”입니다. 출애굽기 20:13절을 보면 “살인하지 말지니라”고 했습니다. 또 신명기 5:17절에도 보면 “살인하지 말지니라”고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제6계명 “살인하지 말지니라”고 명하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제68문 답을 보면 “모든 합법한 노력을 기울여 우리 자신의 생명과 타인의 생명을 보존하라”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살인하지 말지니라”는 것은 모든 합법한 노력을 기울여서 우리 자신의 생명과 타인의 생명을 보존하라는 것을 가르칩니다. 에베소서 5:29-30절을 보면 “누구든지 언제든지 제 육체를 미워하지 않고 오직 양육하여 보호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보양함과 같이 하나니. 우리는 그 몸의 지체임이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물론 남편이 아내를 어떻게 사랑하고 그래서 양육하고 보호해야할 것인가 하는 것을 가르치는 가운데 나온 말씀입니다. 에배소서 5:28절을 보면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제 몸같이 할지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자기 보존의 심정이 모든 사람에게 있는 것인데 그것을 표준으로 아내도 그렇게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정신이 온전한 사람이라면 다 자기 생명을 보존할 줄 압니다. 곧 자기 몸을 사랑합니다. 이것은 인간의 본능입니다. 특히 부모에게는 자식을 사랑하고 보호하려는 본능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 사실을 지난 제5계명에서 배웠습니다. 하나님께서 부모에게 그런 마음을 주셔서 자녀를 보호하고 영육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마음을 자기 자신에게도 주셔서 자기 몸을 사랑하고 보존하고자 하는 본능이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이 주신 마음입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우리 자신의 모든 합법적인 노력을 기울여서 우리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보존해야 할 것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것이 6계명이 명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타인의 생명뿐 아니라 자기 자신의 생명을 보존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자살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시편 82:3-4절을 보면 “가난한 자와 고아를 위하여 판단하며 곤란한 자와 빈궁한 자에게 공의를 베풀지며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를 구원하여 악인들의 손에서 건질지니라 하시는도다”라고 했습니다. 약하고 가난한 자가 강하고 풍족한 자에게 탈취를 당해서 생명의 위협을 받는 일이 세상에는 많습니다. 그것을 보시고 하나님께서는 기뻐하지 아니하시고 약하고 가난한 자를 보호하라고 하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하나님께서는 세상에 재판장도 두시고 재판소 곧 법원을 설치해서 보호하도록 하신 것입니다. 사람이 누구든지 땅에서 살면서 생명의 위협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하나님이 여러 가지로 배려를 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기 자신의 생명을 보호함같이 타인의 생명도 보호하고 보존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모든 합법적 노력을 기울여서 타인의 생명을 보존할 것을 명령하시는 것입니다.

 

열왕기상 18장에 보면 아합 왕 시대에 그의 신하 중에 오바댜라는 신하가 있었습니다. 그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이 오바댜가 엘리야를 따라 배교하는 백성을 돌이키는 일에 직접 나서지는 못했지만 아합 왕의 아내 이세벨이 여호와의 선지자들을 다 잡아서 죽이려고 할 때에 백 명이나 되는 선지자들을 오십 명씩 두 대로 나누어서 굴에다 숨기고 비밀리에 떡과 물을 갖다 주어 그 생명을 보호해 주었습니다. 백 명이라는 생명을 오바댜는 사랑해서 자기 생명의 위협을 무릅쓰고 물질적인 희생을 각오하고 구원한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모든 합법적인 노력을 기울여서 자신의 생명이나 타인의 생명을 보존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제6계명이 명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제6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69문 답을 보면 “제6계명이 금하는 것은 불의하게 우리 자신의 생명이나 이웃의 생명을 빼앗거나 해하는 것입니다”라고 했습니다. 이 답에 보면 제6계명이 금하는 것은 불의하게 우리 자신의 생명이나 이웃의 생명을 빼앗거나 해하는 것을 금하는 것입니다. 사도행전 16:28절에 보면 “바울이 크게 소리질러 가로되 네 몸을 상하지 말라. 우리가 다 여기 있노라 하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바울이 감옥에 갇혔을 때 간수가 지진이 나고 옥문이 열려서 죄수들이 다 도망간 줄로 생각하고 칼을 빼어서 자결하고자 한 것입니다. 그것을 보고 바울 사도가 큰 소리로 “네 몸을 상하지 말라. 우리가 다 여기 있노라”고 말해서 그 간수가 자살하지 못하도록 막은 것입니다. 당시 로마법에 따르면 간수가 자기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죄수가 도망을 갔을 때는 자기 목숨으로 바꾸어야 할 만큼 중대한 책임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간수는 자진으로 인해 옥문이 열렸을 때 죄수들이 다 도망 간 줄로 알고 자결하고자 했던 것입니다.

 

오늘날 세상에서는 자기의 사회적 신분이나 혹은 사업에 실패해서 재산이 없어지거나 하면 인생을 비관해서 자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부에 대한 부담과 부모들의 지나친 기대 때문에 자살하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런 자살을 금하시는 것입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다보면 그런 극단적인 생각을 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우리 인생은 마침내 형벌을 받아서 죽고 심판을 당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런 우리 죄인들을 행하여 길이 참으시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마음입니다. 길이 참으시는 중에 은혜 베풀 자에게 은혜 베푸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인생들에게 베푸실 은혜는 우리 사람으로서는 측량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살이라는 것은 심히 무지한 일이고, 하나님의 뜻을 모르고 하는 일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이를 금하시는 것입니다.

 

창세기 9:6절을 보면 “무릇 사람의 피를 흘리면 사람이 그 피를 흘릴 것이니. 이는 하나님이 자기 형상대로 사람을 지었음이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남의 생명을 해치는 경우를 말씀하는 것인데 하나님께서는 남의 생명을 해치는 것 곧 남의 생명을 빼앗는 것을 미워하십니다. 그래서 이 세상에서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주 형벌을 무겁게 내리십니다. “무릇 사람의 피를 흘리면 사람이 그 피를 흘릴 것이니”라고 했습니다. 곧 살인 한 자의 생명을 빼앗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형에 처하라는 것입니다. 사람의 생명이란 그렇게 귀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형상이요, 이피조물 가운데 다른 어떤 피조물도 따를 수 없고 비교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은 사람의 생명을 빼앗는다면 그 사람은 죽어야 마땅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여기서 “무릇 사람의 피를 흘리면 사람이 그 피를 흘릴 것이니”라고 하신 말씀은 하나님이 형벌을 내리시겠다는 말만이 아니고 사람으로 하여금 그 형벌을 내리도록 하신 것입니다. 이것은 개인적인 보복을 하라는 말이 아니고 공정한 재판을 거쳐서 그 사람을 사형시켜야 한다는 그런 말씀인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남의 생명을 빼앗는 것을 금하시는 것입니다.

 

마태복음 5:21-26절을 보면 “옛 사람에게 말한바 살인치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히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 들을만한 일이 있는 줄 생각나거든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너를 송사하는 자와 함께 길에 있을 때에 급히 사화하라. 그 송사하는 자가 너를 재판관에게 내어주고 재판관이 관예에게 내어주어 옥에 가둘까 염려하라.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호리라도 남김이 없이 다 갚기 전에는 결단코 거기서 나오지 못하리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의 유명한 산상수훈 말씀입니다. 그런데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제6계명의 그 깊이를 잘 설명해 주시는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는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합니다. 형제에게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히고 미련한 놈이라고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갈 것이라고 합니다. 이 말씀에 보면 예수님께서는 형제에게 노하고 욕하고 무시하는 것을 금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형제에게 화를 내고 욕하고 무시하는 것이 금방 생명을 빼앗는 것은 아닐지 몰라도 그것은 형제를 해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침내는 남의 생명을 빼앗는 데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형제에게 노하고 욕하고 무시하는 것을 금하는 것입니다.

 

요한일서 3:15절을 보면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고 했습니다. 사도 요한은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라도 합니다. 영생이 그 속에 없다고 합니다. 이처럼 주님께서는 살인하지 말라는 말을 가르칠 때에 이렇게 마음 속으로부터 미워하는 것, 욕하는 것, 남의 인격을 무시하는 것, 성내는 것, 이런 것들을 다 지적하시고 금지하셨습니다. 제6계명은 이런 것을 금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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