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요리문답
2017.09.04 14:35

2016년 소요리문답 공부(제3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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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소요리문답 제3문

# 2016년 소요리문답 공부(제3문)

 

문: 성경이 제일 요긴하게 가르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성경이 제일 요긴하게 가르치는 것은 사람이 하나님에 대하여 믿을 것은 무엇이며, 하나님이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은 무엇인가 함입니다.

 

우리는 소요리문답 제1문에서 우리 인생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를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임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제2문에서는 우리 인생이 이러한 삶을 이루기 위한 유일한 규범으로 주어진 것이 오직 성경임을 배웠습니다. 오늘 제3문에서는 하나님을 믿는 자로서 하나님께서 주신 이 유일한 규범인 성경이 ‘과연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쳐 주고 있는가?’에 대해서 가르쳐 줍니다.

 

소요리문답 제3문에서는 성경이 제일 중요하게 가르치는 바가 두 가지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하나님에 대해서 어떻게 믿을 것, 즉 믿어야 할 내용에 대해서 가르친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이러한 내용을 믿는 자로서의 의무(본분), 곧 하나님 앞에서 행해 나가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가르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가르침은 첫 번째 가르침 곧 하나님에 대하여 어떻게 믿을 것인가를 안 자들에게 요구되는 것이기 때문에 엄밀한 의미에서 첫 번째 대답이 ‘성경이 제일 중요하게 가르치는 바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에 대해서는 앞으로, 그리고 우리가 평생 공부해 나가야 할 내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는 다만 성경이 말하고 있는 하나님에 대한 사실들만을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성경이 제일 중요하게 가르치는 바는 첫째로, 하나님에 대해서 어떻게 믿을 것인가 곧 하나님에 대해서 믿어야 할 내용에 대해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면 성경에 계시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살아 계신 하나님입니다(시 14:1). 또한 성경이 계시하시는 하나님은 깊으신 뜻으로 천지를 창조 하셨고(창 1:2), 지금도 섭리로 다스리시는 분이십니다(시 127:1). 그리고 또한 성경이 계시하시는 하나님은 타락한 인간들을 사랑하셔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어 주시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대속의 죽으심을 죽으심으로 구원을 이루시고 당신의 백성을 삼으신 하나님이십니다(갈 1:4). 그리고 이러한 당신의 백성들에게 성령 하나님께서 함께하심으로 견인하시어 마지막 날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어 임하는 ‘영광의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하실 하나님 이십니다. 이것이 성경이 핵심적으로 가르치는 내용입니다. 이 핵심적인 진리를 위해서 성경이 쓰여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성경을 열심히 공부해 가는 가운데 이 하나님에 대해서 배우고 이 하나님을 믿는 믿음에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첫 번째 대답을 이해할 때에 “성경엔 수많은 가르침들이 있는데, 그 중에 제일 중요한 것이 바로 하나님에 관한 가르침이다”고 이렇게 이해한다면 맞는 것 같지만 이것은 오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성경에 대한 이해의 부족에서 나온 생각입니다. 성경 중에서 하나님에 관한 직접적인 서술들은 참으로 중요한 계시입니다. 이것에 대해서 참으로 심도 있게 연구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말의 함의에는 성경에 직접적인 하나님에 관한 서술은 하나님에 관한 계시이고, 다른 부분은 하나님에 관한 것이 아닌, 인간이나 우주 만물, 윤리에 관한 서술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이런 생각은 성경이 계시임을 온전히 이해하지 못한 것입니다. 성경은 계시, 곧 하나님의 계시입니다. 계시란 ‘드러내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을 드러내시는 놀라운 사건이 바로 계시입니다.

 

성경이 하나님의 계시라고 할 때에 우린 성경 전체가 하나님 당신을 드러내고 있다고 이해해야 바르게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마치 제과점에 장식되어 있는 빵 바구니와 같습니다. 바구니에 담긴 예쁜 빵만 빵이 아니라 그 빵을 담은 바구니까지라도 빵으로 만든 바구니 말입니다. 어디를 떼어 먹어도 빵인 것입니다. 바구니를 떼어 먹어도 빵을 먹는 것이지 빵 아닌 것을 먹는 것이 아니란 말씀입니다. 성경은 바로 이와 같이 어디를 보더라도 그것이 하나님의 어떠하심을 드러내는 곧 하나님을 보이시는 계시인 것입니다. 우리가 이것을 아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우리는 성경을 읽거나 이해할 때에 반드시 이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성경은 어느 인물이나 사건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 않습니다. 모세도, 다윗도, 천지 창조도 성경의 중심된 관심이 아닙니다. 성경은 오직 하나님께만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그래서 성경에 나오는 인간들은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제외하고는 우리에게 본으로 주어져 있지 않습니다. 우리의 영웅도 아닙니다. 기적들도 그 신기한 사건 자체로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런데 현실 속에서 우리는 인물 중심의 이해나 설교를 너무도 많이 접하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야곱의 이런 면은 닮아야 하고, 저런 면은 문제가 있다.’ 이런 식의 이해 속에서는 하나님이 이런 선과 악을 행하는 중심인물에게 칭찬이나 벌을 주기 위해 가끔 나타나는 초월적인 존재에 불과하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는 성경이 위인전이나 신기한 옛날이야기와 별반 차이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성경은 그런 인물들과 사건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어떠하심을 우리에게 가르쳐주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얼마나 광대하신가! 하나님께서 얼마나 신실하신가! 하나님께서 얼마나 열심히 인생들에게 사랑으로 다가오셔서 결국 그를 하나님 자녀답게 만드시는가!’ 성경 전체가 바로 이 하나님에 대해서 우리에게 증언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의 어느 곳, 어떤 사건과 어떤 인물을 보더라도 거기서 하나님의 어떠하심을 알기 위해 집중해야 하는 것입니다.

 

성경이 제일 중요하게 가르치는 바는 두 번째로, 첫 번째의 내용에 대한 바른 이해가 주어진 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따라 나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셨으며, 다시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셨습니다. 이렇게 창조하시고, 구원하신 이유는 우리의 행복을 위해서가 아닙니다. 이것은 이미 소요리문답 제1문에서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이 우리의 행복이 아니라고 한데서 배웠습니다. 우리를 구원하신 참된 이유는 당신의 영광을 위하여 당신의 백성 삼으시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구원을 얻어 하나님에 대해서 알고, 하나님 나라 백성이 된 우리에게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서의 본분, 그 마땅히 행해야 할 본래의 의무가 무엇인지를 가르치는 것입니다. 이것이 성경이 제일 중요하게 가르치는 두 번째 일입니다.

 

이것은 성경이 결코 구원을 위한 행동 강령을 주시는 것이 아니란 말씀입니다. 이미 구원을 얻은 자, 곧 하나님 나라 백성이 된 자이기에 받는 요구이지, 이런 것을 하면 구원을 받고, 하지 않으면 구원을 받지 못한다는 측면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믿음도 중요하지만 행함도 중요하고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해야 의롭다 함을 얻고 구원을 얻는다.’ 이런 생각은 바로 하나님 나라 백성의 본분에 대한 요구를 구원을 위한 행동 강령으로 오해한데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것은 아주 큰 잘못으로서, 로마 카톨릭에서 대대로 그렇게 가르쳐 왔으며 지금까지도 그들의 구원론을 이루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유의 구원론을 ‘신인협동설’이라고 하고, 우리가 따르지 않는 사상입니다.

 

우리는 결코 그렇게 믿지 않는 자들입니다. 16세기에 종교 개혁자들이 일어나서 가장 강력하게 외친 것이 바로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고 구원을 얻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온전히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얻는다고 믿는 자들입니다. 만일 인간에게 조금의 조건이라도 요구되었다면 우리는 어느 누구도 그 조건에 만족을 이룰 수 없었을 것입니다. 물론 믿어야 한다는 것을 조건이라고 말할 수도 있겠으나, 그것은 믿음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에 대한 더 깊은 논의는 다음에 구원론에 대해서 다루게 될 때에 좀더 상세히 다루겠습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소요리문답 제3문은 성경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과 그 구원을 얻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마땅한 자세에 대해서 가르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해 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된 자들로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바르게 이해하는 문제는 너무도 중요하고 심각한 문제입니다. 성경을 보는 이 두 가지 관점은 우리에게 성경의 본의를 잘 이해하게 해 주는 초석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것을 늘 유념하면서 성경을 읽어야겠습니다. 이것을 유념치 않고 그냥 읽는 것은 마치 대화하고 있는 사람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기 마음대로 해석해서 실례를 범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또한 성경에 대한 바른 이해의 부족은 하나님 나라의 백성다움을 풍성히 누리며 살아갈 수 없게 만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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