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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주일학교 특강

영과 진리로 드리는 예배

 

말씀:요한복음 4:1-26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요 4:23-24).

 

예수님은 사마리아 수가라는 동네에서 한 여인을 만나 대화를 나누셨습니다. 그 여인은 벌써 남편이 다섯이나 있었고 지금 사는 남편도 자기 남편이 아닌 여인이었습니다. 그 여인의 잘못으로 그런 일이 생겼는지 아니면 남성위주 사회의 희생으로 그런 일이 발생한 것인지 자세히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여인은 분명 사람들의 눈을 피해 다니는 사람이었고(6-7절. 대낮에 물을 길으러 감), 또한 내적인 갈급함이 있는 사람이었습니다(15절. ‘그런 물을 내게 주사 목마르지도 않고...’).

 

이 여인과 대화하는 예수님의 모습에서 우리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어떤 이는 전도, 어떤 이는 대화의 기술, 어떤 이는 치유라는 측면에서 이 대화를 주목합니다. 그런데 이 본문에서 배울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 중에 하나는 바로 예배에 대한 것입니다. 대화의 후반부로 갈수록 참된 예배에 대해 주제가 좁혀집니다. 사실 예수님은 예배라는 주제가 나올 때까지 대화를 계속 이어가다가 그 주제가 나오자 일종의 강설을 베푸신 것입니다(21-24).

 

하나님께서 기다리시는 참된 예배자와 참된 예배, 바로 그것은 메시아 곧 그리스도께서 오심으로써 가능해졌습니다. 이것이 이 본문의 참주제입니다.

 

그렇게 본다면 본문에서 가장 중요한 구절은 23-24절이고, 그 중에서도 ‘영과 진리로 예배 드리는 것’에 대한 말씀이 핵심입니다. “영과 진리로 예배드리다”라는 말이 두 번이나 반복하여 사용된 것을 보더라도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구절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을 영과 진리로 예배드리는 것”이 주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아래의 세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로, 참된 예배는 ‘영이신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제대로 알고 예배드리는 것입니다. ‘영과 진리로 예배드리는 것’의 의미를 알기 위해 우선 “하나님은 영이시다”라는 말씀의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사도 요한은 본문에서 하나님은 ‘영’이시라고 합니다(요 4:24). ‘영’이라는 말은 ‘빛’(요일 1:5)이나 ‘사랑’(요일 4:8, 16)과 마찬가지로 사도 요한이 하나님을 한 마디로 설명하는 중요한 단어입니다. 이 구절에서 ‘영’이라는 말은 설명하기 힘든 용어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인간의 영’이 아니라고 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또한 ‘성령’과 동일시 할 수도 없습니다. 분명히 성령은 하나님이시지만, ‘하나님이 성령이다’라고 성경은 표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신학자들은 ‘영’을 부정신학의 방법으로, 즉 ‘무엇 무엇이 아니다’라는 방식으로 설명하곤 했습니다. ‘영’은 물질이 아니며, 복합물이 아니며, 보이지 않으며, 육체가 아니라는 식으로 말입니다. 그렇게 보자면 “하나님은 영이시다”라는 말은 사실 “하나님은 하나님이시다”라는 말과 같은 뜻입니다.

 

그런데 요한복음에서 ‘영’은 몇 가지 분명한 의미를 지닙니다. ‘영’은 인간과 대비되며(요 3:6), 생명을 주는 분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스스로를 계시하시는 분이십니다(요 1:18). ‘영’은 바람처럼 보이지 않으나 소리는 들리며, 그 효과는 확실합니다(요 3:8). ‘영’의 가장 중요한 작용은 사람을 거듭나게 하며, 새 생명의 원리에 따라 살도록 하는 사역입니다(요 3:5, 7:38-39). 따라서 “하나님이 영이시다”라는 말은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자신을 계시하시고 생명을 주시는 분이시며, 보이지 않지만 분명히 일하시는 분이시다’라는 뜻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이런 분이심을 분명히 알고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참된 예배의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둘째로, 참된 예배는 “영과 진리 안에서 드리는 예배”입니다. ‘영과 진리 안에서’라는 말도 역시 설명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신학자들은 ‘진리 안에서’라는 말이 ‘영 안에서’라는 말을 설명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참된 예배는 성령의 은사로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영 안에서’ 드리는 예배입니다. 참된 예배는 육신이 되신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온전한 진리를 알 때에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진리 안에서’ 드리는 예배입니다. 이 두 가지는 결코 분리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성경은 종종 ‘진리의 성령’이라는 표현을 씁니다(요 14:17; 15:26; 16:13; 요일 4:6; 5:6; 살후 2:13 참조). 참된 예배는 사마리아 여인이 오해했듯이 예배 장소나 예배 방식에 그 본질이 달려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스도께서 오신 이후에 참된 예배의 본질이 분명해졌습니다. 그것은 바로 중심의 문제이며, 성령 안에서, 그리스도에 대한 진리 안에서 드리는 예배입니다.

 

셋째로, 이러한 참된 예배를 드리는 사람은 삼위 하나님의 역사를 경험합니다. 참된 예배는 삼위일체적 입니다. 참된 예배란 그 대상이 영이신 하나님이시며, 그 시작은 그리스도와의 인격적인 교제에 있고, 그 성격은 성령 안에서 드려지는 것으로 특징 지워지는 예배입니다. 이렇게 참된 예배를 드리는 성도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거듭나게 되며, 새 생명의 활동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진리를 사모하며, 그 진리를 들을 때에 기뻐합니다. 그들은 성령의 활동적인 역사를 그 영혼 속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한복음 4:23-24절에서 말하는 영과 진리로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는 삼위일체적인 예배입니다. 그것은 아버지 하나님과의 만남, 예수 그리스도의 진리, 성령의 충만함을 경험하는 예배입니다.

 

이런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통해서 가능해졌습니다(요 4:25-26). 예수님이 우리에게 주신 가장 큰 선물은 바로 ‘영과 진리로 하나님을 예배드릴 수 있도록 하신 것’입니다. 예배가 그리스도인에게 가장 큰 복이 되는 것이 바로 그런 까닭입니다. 그렇기에 예수님을 믿는 우리는 이러한 특권을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특히 우리는 공예배에서 그런 특권을 감사히 누려야 합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그런 성도들을 간절히 찾고 계십니다(요 4:23).


<토의 사항>

 

1. 하나님은 어떤 자를 찾으십니까?

2.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는 것은 어떻게 하는 것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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