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요리문답
2017.09.04 14:00

2016년 소요리문답 공부(제1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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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소요리문답 제1문

# 2016년 소요리문답 공부(제1문)

 

문 :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이 무엇입니까?

답 :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영원 토록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소요리문답 제1문은 사람의 존재 이유에 대해서 생각하도록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여기서 ‘제일 되는 목적’이라는 표현은 중심 되는 것이란 의미입니다. 사람의 존재 이유의 핵심에 대해서 여러 가지 생각을 할 수 있고, 많은 주장과 논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신앙고백서를 만든 이들은 성경말씀을 상고하면서 인간의 존재 이유에 대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는 것이라고 대답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은 첫째,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성경은 곳곳에서 인간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역대상 16:29절을 보면 “여호와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그에게 돌릴지어다”라고 했습니다. 또한 고린도전서 10:31절을 보면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 했습니다. 이처럼 성경은 사람의 목적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는 것이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여기서 ‘영광’(glory)이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카보드’(d/bK;)라는 단어인데, 중량, 가치, 명예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 말이 지니는 중요한 의미는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이 영광은 하나님의 존재와 속성의 계시, 그리고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임재 등을 표시하는 말입니다. 신약에서는 ‘독사’(dovxa)로 번역이 되어 있는데, 이 말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 가운데 계시된 하나님의 성품과 임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는 말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성품이나 행위로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만든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라는 뜻이 아닙니다. 하나님 자신의 영광스러운 성품과 속성의 계시에 접하게 될 때에 거기에 머리를 숙이고 찬송과 경배를 돌리고 이를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곧 반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은 이미 영화로우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영원부터 영화로우신 분이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분이 창조한 피조물 중 그 어떤 것이라도 그분을 더 영화롭게 할 수는 없습니다. 하나님은 피조물들로 인해서 영화롭게 만들어지는 분이 아닙니다. 이미 영화로우신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반사하고, 반영한다는 의미로 이해해야 합니다. 시편 19:1절을 보면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 보면 이 세상 만물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있다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인간은 다른 만물들과는 달리 이 일을 자원하여 수행할 수 있는 특권이 부여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고 범죄 한 인간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생각하지 않고, 오직 자기중심으로 살게 되었습니다. 모든 추구를 오직 자기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들이 나타낼 수 있는 최고의 수준이란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롬 5:7)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결국 인류 전체에 대한 선함, 인류 전체에 대한 유익을 넘어설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바로 이것을 넘어설 수 있는 자들입니다. 자신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존재함을 인식하는 이들이 바로 그리스도인들 입니다.

 

고린도전서 10:31절을 보면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해야 합니다. 인류의 번영, 자신의 행복, 아니 자신의 목숨까지라도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이 될 수 없습니다. 오직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입니다.

 

둘째,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하나님을 즐거워한다’(enjoy God)라는 말은 우리가 하나님을 즐겁도록 한다는 말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의 즐거움의 근원이 되시고, 사람은 그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영원토록 하나님을 즐거워한다”는 말은 우리의 선행이나 행위나 헌신과 열매나 충성을 통해서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린다는 그런 뜻이 아니라 하박국 선지자와 같이 우리에 양이 없고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어도 하나님을 인해 즐거워하는 것처럼 우리의 즐거움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을 인해서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을 말합니다. 곧 일을 아니할지라도 의롭다하시는 하나님을 인해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창조주 하나님, 영광스러운 하나님, 즐거움의 근원되신 하나님을 체험하게 될 때에 우리는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게 될 것입니다. 이 즐거움은 인간의 통속적인 즐거움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범죄하고 하나님을 떠난 우리 인생은 다 자기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에서 즐거움을 느낍니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함으로 즐거움을 느낍니다. 게임과 같은 오락을 통해서, 낚시와 등산과 같은 취미 생활을 통해서, 스포츠를 통해서 즐거움을 찾습니다. 또한 세상에서 승리와 부와 명예와 권력과 인정을 통해서 즐거움을 찾고자 합니다. 결혼을 잘함으로 즐거움을 찾고자 합니다. 우리는 이런 것이 체워지면 즐거워하고, 그렇지 못하면 슬퍼합니다. 그러나 “영원토록 하나님을 즐거워하는 것”은 이런 통속적인 즐거움이 아닙니다. 즐거움의 근원되신 하나님 자체로 인해서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을 말합니다.

 

웨스터민스터 소요리문답 제1문을 풀어서 다시 표현해 보면 “사람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일을 위해서 지어졌으며, 그렇기 때문에 그 목적에 맞게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것이 진정하고 영원한 우리의 복이요, 기쁨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존재에 대해서 생각할 때에 그냥 인간 자체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이 어떤 분인가?’하는 것을 생각함으로 답을 하고 있음에 주목해야 합니다. 인간은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하나님께 철저히 의존적인 존재임을 인식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의식으로 바울 사도께서는 자신의 서신서들을 쓸 때, 특히 로마서나 빌립보서, 디도서 등을 쓸 때에 그는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종 된 사실을 표방하면서 시작하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롬 1:1; 빌 1:1 등). 이것은 사실 인본주의(humanism)적인 현대인들에게는 받아들이기 힘든 것입니다. 인간의 자주성과 독립성을 말살하려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아무리 대상이 하나님이나 예수 그리스도라도 자신이 나서서 종을 자청하는 것은 ‘노예의지’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식이 우리에게 영향을 미쳐서 우리가 중심이 되거나 우리의 행복을 증진하기 위해서 하나님을 섬긴다면 기껏 섬긴다고 열심히 하면서 하나님을 우리의 수호신으로 여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상숭배입니다.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주셔서 우리로 하여금 소요리문답 제1문에서 말하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한다’는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며, 그를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삶을 살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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