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신조
2019.09.17 14:56

2019년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공부(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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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제4장 1항
강설날짜 2019-09-22

# 2019년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공부(16)

 

■ 제4장 창조

 

제1항 :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께서는 태초에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지혜와 인자하심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하여, 무에서부터 세계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들을 보이는 것이든 보이지 않는 것이든 6일 동안에 창조하시기를 기뻐하셨으니 모든 것이 심히 좋았다.

 

<해설>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제4장은 창조에 관한 내용입니다. 제4장 1항은 성부, 성자, 성령 삼위 하나님께서 천지 만물을 창조하셨다는 것입니다. 삼위 하나님께서 태초에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지혜와 인자하심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해 무에서 세계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 곧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아니하는 모든 것을 엿새 만에 창조하시고 심히 기뻐하셨습니다. 창조는 하나님의 작정이 시행된 일을 가리키는데, 즉 무에서 우주만물을 만들고 형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지 하나님께서는 말씀으로 명하심으로 이 세상을 무에서 창조하셨습니다.

 

성경은 만물의 존재를 순전히 하나님의 뜻과 말씀으로 창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즉 하나님의 권능의 말씀으로 천지 만물이 창조됨을 선포합니다(창 1장).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무에서 모든 것을 만드실 때 엄청난 시간을 들여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없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전능하시기에 하나님의 뜻이면 그대로 되었습니다. 창세기 1장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빛이 있으라”하시니, 빛이 있었고, “천하의 물이 한 곳으로 모이고 뭍이 드러나라”고 하시니 그대로 되었습니다. 또한 “광명체들이 하늘의 궁창에 있어 땅에 비추라”하시니 그대로 되었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모든 만물의 원인이시고 그것을 당신의 뜻의 지혜로 창조하시고 유지하시는 절대적 주권자와 소유주가 되십니다(롬 11:36; 고전 8:6; 골 1:16; 계 4:11; 느 9:6).

 

히브리서 11:3절에 보면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이 세상의 모든 만물은 스스로 존재하거나 우연적으로 아무런 목적도 없이 존재하게 된 것이 아닙니다. 삼위 하나님께서 창조하심으로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삼위 하나님의 분명한 뜻 가운데 존재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성경은 세상은 영원 전부터 존재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태초에 무로부터 천지만물을 창조하심으로 시작되었다고 분명히 선포합니다(창 1:1; 시 90:2). 이것은 오직 하나님만이 창조의 원인으로서 하나님 이외의 다른 어떤 물질이 세상을 형성하는 원인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천지만물은 삼위 하나님께서 창조하셨습니다. 천지만물의 창조는 삼위 하나님의 공동사역입니다. 고린도전서 8:6절에 보면 “그러나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났고 우리도 그를 위하며 또한 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니 만물이 그로 말미암고 우리도 그로 말미암았느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 보면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께서 천지만물을 창조하셨다고 합니다. 또한 골로새서 1:16절에 보면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라고 했는데 여기서 말하는 그가 예수님입니다. 또한 히브리서 1:2절에 보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고 했습니다. 히브리서 기자도 만물이 예수님으로 말미암았다고 합니다. 또한 창세기 1:1-2절에 보면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 보면 “하나님의 신이 수면에 운행하시니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하나님의 신이란 성령 하나님을 말씀합니다. 따라서 이상의 말씀들에 기초해서 볼 때 천지만물은 삼위 하나님의 공동의 사역임을 알 수 있습니다.

 

창조는 삼위 하나님의 동등한 사역입니다(사 44:24, 45:12; 고전 8:6; 요 1:3; 창 1:2; 욥 26:13). 즉, 창조는 성삼위 하나님의 작정의 구현으로서 공동사역이므로, 궁극적인 창조의 원인과 원리 또한 성삼위 하나님께서 알리신 그의 뜻과 의지 안에서만 철저히 의존하여 이해될 성격입니다. 뿐만 아니라 창조 이후의 모든 것에서도 하나님은 분리되지 않는 삼위일체 하나님으로서의 영원한 작정에 대한 창조와 섭리, 통치의 사역을 이루어 가십니다. 하나님의 창조 사역은 세상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들, 곧 보이는 것이나 보이지 않는 것들을 포함합니다. 이는 우리의 눈에 보이는 존재인 물질적인 세계만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영적인 세계도 하나님의 선한 목적을 따라서 창조하셨다는 것입니다(참고. 행 17:24; 골 1:16).

 

하나님께서는 엿새 동안에 걸쳐 세상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들을 그 뜻과 지혜로 창조하셨습니다(출 20:11). 물론 하나님께서는 일순간에 모든 것들을 창조하실 수 있는 전능자이십니다(히 11:3). 하지만 하나님께서 세상을 엿새 동안에 창조하신 것에는 한 가지 중요한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데, 이는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의 창조를 향하여 모든 것들을 기초되고 준비되는 순서라는 점입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모든 세상의 것들을 창조하시고 마지막에 인간을 창조하시어 그 모든 피조세계를 다스릴 수 있도록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으셨습니다. 하나님의 창조의 사역을 보면 첫째 날 천지와 빛의 창조와 빛과 어둠을 분리 하셨습니다. 둘째 날은 물과 물의 분리로 궁창이 있게 하시고 궁창을 하늘이라 부르셨습니다. 셋째 날은 물과 뭍의 분리, 곧 뭍을 땅이라 칭하시고 모인 물을 바다라 칭하셨습니다. 그리고 땅으로 채소와 나무를 내게 하셨습니다. 넷째 날에는 광명체들의 창조 곧 해와 달로 낮과 밤을 주관하게 하셨습니다. 다섯째 날에는 물속의 어류와 하늘의 새를 창조하셨습니다. 여섯째 날에는 땅의 가축과 짐승과 기는 것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마지막에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인간을 창조하시고 복을 주시며 생육하고 번성하고 다스리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창세기 1장에 기록되어 있는 6일 동안의 창조에 대한 해석과 관련하여 다양한 주장들이 있습니다. 먼저 ‘간격’ 이론은 창세기 1:1-2절 사이에 광대한 시간의 간격이 있었으며, 이로 인하여 지질학적으로 지구의 연대는 오래된 것으로 나타난다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첫째, 둘째, 셋째 등으로 이어지는 날의 계수는 각 날 사이에 시간의 커다란 간격이 있지 않은 것입니다(창 1:5, 8). 각 날에 첫째, 둘째, 셋째 등 숫자가 덧붙여져 있으며, 각각의 날이 또한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라는 표현과 연결이 되어 나오고 있다는 사실은 각 날이 통상적으로 저녁과 아침으로 이루어진 24시간의 하루를 뜻한다는 사실입니다.

 

또한 어떤 이는 창세기 1장과 2장을 문학적 관점에서 읽을 것을 요구하는 ‘구조이론’을 주장합니다. 이 견해는 창세기는 세계가 창조되었다는 사실을 말할 뿐, 창조와 관련한 시간의 길이나 순서, 그리고 방식에 대해서는 말하여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즉 그들은 6일의 ‘날’이 문자적으로 24시간 하루가 아니며, 단지 첫 날과 넷째 날, 둘째와 다섯째 날, 셋째와 여섯째 날의 짝으로 상호연결이 되는 문학형식의 수단일 뿐이라는 이론입니다. 특히 이 이론에 따르면 일곱째 날이 영원한 시간인 만큼, 다른 6일 동안도 24시간일 수가 없으며, 따라서 6일 창조는 문자적 24시간이 아니라 비유적인 시간들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을 합니다. 하지만 창세기 1장의 6일 동안의 창조에 대한 가장 정당한 해석은 종교개혁자들의 성경 해석학에 따라 본문의 명백한 의미를 따라가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24시간의 6일 동안에 창조하셨다는 해석입니다. 즉 24시간 6일 동안의 창조는 창세기 1장을 성경 자체만으로 해석할 때 가장 분명한 해석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본 신앙고백서는 성경에 있는 대로 6일 동안의 창조를 믿을 것을 교훈합니다. 결국 창세기 1장의 창조와 관련한 해석들 가운데 6일 동안의 창조론을 제외한 모든 것들은 현대과학의 주장을 자연에 대한 확정적 진리로 인정을 하고, 이를 통해 성경해석을 추구하는 인간 노력의 결과물들로서 경솔한 해석의 태도라 하겠습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천지 만물을 창조하신 목적이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창조 사역이 끝났을 때에 모든 것이 심히 좋았다고 선언하셨습니다(창 1:31). 바로 이러한 선언은 창조에 대한 하나님의 긍정적인 평가, 즉 하나님의 첫 창조의 세계에 어떤 악이나 죄가 없었음을 분명히 드러내는 것입니다. 특히, 모든 것이 심히 좋았다는 것은 창조자의 무한하신 뜻으로 영원 전에 작정하신 형태에 온전히 부합했다, 만물이 각각 창조의 목적에 일치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개개의 피조물과 그 전체가 창조주 하나님의 작정의 실행에 있어서 완전히 좋았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영광을 위해 천지 만물을 창조하셨습니다. 성경은 창조를 위격을 구별치 않고 하나님께 돌리며(창 1:1, 26), 성부에게 돌리며(고전 8:6), 성자를 통하여 성부에게 돌리며(히 1:2), 성령을 통하여 성부에게 돌린다(시 104:30). 또한 성자에게(요 1:2-3)와 성령에게 돌립니다(창 1:2; 욥 33:4). 이처럼 하나님께서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목적은 인간이나 다른 피조만물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위한 것임을 선포합니다(시 33:5-6, 104:24; 렘 10:12; 롬 1:20).

 

하나님께서는 지혜와 능력으로 천지만물을 창조하셨습니다. 만물을 통해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을 보게 됩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당신의 영광을 위해 만물을 창조하셨습니다. 창조는 피조물들의 행복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피조물은 창조주 하나님께 영광 돌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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