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신조
2019.10.15 18:14

2019년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공부(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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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제5장 3항
강설날짜 2019-10-20

# 2019년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공부(20)

 

■ 제5장 섭리(3)

 

��� 제3항 : 하나님은 그의 일반적 섭리에서는 여러 수단들을 사용하신다. 그렇지만 그는 그 수단들 없이 그것들에 초월 그리고 역행하여서도 그의 기쁘신 뜻대로 자유롭게 역사하신다.

 

<해설>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제5장 섭리의 제3항은 하나님의 특별섭리에 관한 고백입니다. 2항에서 일반섭리에 대해서 고백하였는데 제3항에서는 특별섭리에 대해서 고백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일반섭리에서는 방법들 곧 여러 수단들을 사용하시지만 특별섭리에서는 수단들을 사용하는 것이 없이, 그 수단들을 초월하여서, 그리고 심지어 그것을 거슬러서 하나님의 기쁘신 뜻대로 자유롭게 역사하신다는 것입니다.

 

오늘 제3항의 고백을 보면 “하나님은 그의 일반적 섭리에서는 여러 수단들을 사용하신다. 그렇지만 그는 그 수단들 없이 그것들에 초월 그리고 역행하여서도 그의 기쁘신 뜻대로 자유롭게 역사하신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이 고백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그의 일반적인 섭리에서는 여러 수단들을 사용하신다고 합니다. 이것은 2항에서 고백한 일반섭리에 대해서 다시 한번 말씀 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2항에 보면 “제1원인되시는 하나님의 예지와 작정에 따라 모든 일들이 변함이나 틀림이 없이 일어난다. 그렇지만 동일한 섭리에 의해서 하나님은 제2원인들의 성질에 따라 그 모든 일들이 필연적으로 자유롭게 또는 우발적으로 일어나도록 작정해 두셨다 ”라고 고백했습니다. 이 고백에 보면 온 우주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제1원인이신 하나님의 예지와 작정에서 일어나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제1원인을 이루시기 위해 제2원인들을 즉 방법(수단)들을 사용하신다고 합니다.

 

이사야 55:10-11절을 보면 “비와 눈이 하늘에서 내려서는 다시 그리로 가지 않고 토지를 적시어서 싹이 나게 하며 열매가 맺게 하여 파종하는 자에게 종자를 주며 먹는 자에게 양식을 줌과 같이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헛되이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뜻을 이루며 나의 명하여 보낸 일에 형통하리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농부에게 양식과 종자를 주시는 방식이 비와 눈을 수단으로 사용하셔서 주신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일반섭리에서는 수단들을 사용하셔서 역사하십니다. 사도행전 27:24절에도 보면 “바울아 두려워 말라. 네가 가이사 앞에 서야 하겠고 또 하나님께서 너와 함께 행선하는 자를 다 네게 주셨다 하였으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바울이 로마 황제 가이사 앞에 설 것을 말씀하시면서 그 목적을 이루시기 위해 행선하는 자들을 수단으로 사용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특별섭리에서는 수단을 사용하지 않고 역사하실 것을 말씀합니다. 제3항의 고백을 다시 보면 “하나님은 그의 일반적 섭리에서는 여러 수단들을 사용하신다. 그렇지만 그는 그 수단들 없이 그것들에 초월 그리고 역행하여서도 그의 기쁘신 뜻대로 자유롭게 역사하신다”고 고백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특별섭리에서는 수단을 사용하지 않고, 그 수단을 넘어서, 그 수단을 역행(거슬러서)하여서도 당신의 기쁘신 뜻대로 자유롭게 역사하신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출애굽기 14장에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을 하여 홍해를 마른 땅 같이 건널 때에 하나님께서는 큰 동풍을 수단으로 사용하여 물을 가르셨습니다(출 14:21). 그러나 요한복음 11장에 보면 예수님께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실 때 무슨 수단을 사용하신 것이 아니라 직접 말씀으로 살리셨습니다(43). 이처럼 하나님의 섭리에는 일반섭리와 특별섭리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님께서 일반섭리에서는 수단들을 사용하시지만 특별섭리에서는 수단을 뛰어 넘어서 자유롭게 역사하십니다. 이를 통해서 당신의 목적을 이루어 가시는 것입니다.

 

로마서 4:19-21절을 보면 “그가 백세나 되어 자기 몸의 죽은 것 같음과 사라의 태의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치 않고 믿음에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라고 했습니다. 로마서 기자는 아브라함이 자기 몸의 죽은 것 같음과 사라의 태의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 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치 않고 믿음에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고 합니다. 아브라함이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약속하신 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것을 확신하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브라함에게는 특별섭리를 믿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아브라함에게는 약속하신 것을 수단들을 뛰어 넘어서 아니 거슬러서라도 당신의 약속을 이루실 것을 믿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이 믿음이 자신의 몸의 죽은 것 같음과 사라의 태의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해지지 않고 도리어 믿음 위에 굳게 서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 것입니다.

 

열왕기하 6:6-7절에도 보면 “하나님의 사람이 가로되 어디 빠졌느냐 하매 그곳을 보이는지라. 엘리사가 나무가지를 베어 물에 던져서 도끼로 떠오르게 하고 가로되 너는 취하라 그 사람이 손을 내밀어 취하니라”고 했습니다. 선지자의 생도가 나무를 벨 때에 도끼가 자루에서 빠져 물에 가라앉아 버렸습니다. 그때 엘리사가 나뭇가지를 물에 던져서 그 쇠도끼가 떠오르게 한 것입니다. 쇠도끼가 물에 가라앉는 것은 일반적인 자연법칙입니다. 하지만 나뭇가지를 물에 던졌는데 쇠도끼가 떠오른 것은 일반 자연법칙을 거스른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처럼 일반 법칙을 거슬려 비상섭리를 행하여 기적을 베푸신 것입니다. 또한 다니엘서 3:27절에 보면 “방백과 수령과 도백과 왕의 모사들이 모여 이 사람들을 본즉 불이 능히 그 몸을 해하지 못하였고 머리털도 그슬리지 아니하였고 고의 빛도 변하지 아니하였고 불 탄 냄새도 없었더라”고 했습니다. 다니엘이 느부갓네살의 풀무불에 던져졌지만 머리털 하나 옷 하나 그을리지 않은 채 온전히 살아 나온 것입니다. 이것은 자연법칙을 거스른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자연법칙을 역행하는 비상섭리를 베푸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일반적인 섭리 가운데서는 다양한 수단들을 사용하시고, 그 크신 지혜로 확립해 놓으신 일반 법칙 곧 자연법과 인과법을 사용하시지만 천사와 인간들을 구원하시는 특별섭리에서는 제2의 원인인 수단들을 뛰어 넘어 당신의 뜻을 따라 자유롭게 역사하십니다. 우리는 이것을 가리켜 소위 ‘비상섭리’라고 합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섭리는 인간들의 이성이나 경험에 매이지 않고 때로는 초월적이며 일반법칙(자연법칙)을 역행하는 방법을 사용하시기도 하면서 정하신 당신의 뜻을 이루어 가십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에 대한 깊은 깨달음과 하나님의 계시 된 말씀을 통한 약속들과 소망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목적을 이 땅에 이루시기 위해 하나님의 기쁘신 뜻대로 자유롭게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믿는 믿음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 하나님의 특별섭리를 믿는 믿음이 있을 때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과 공의와 선하심과 자비로우신 영광을 찬미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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