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신조

2019년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공부(24)

by 손재호 posted Nov 11,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설교자 손재호
제5장 7항
강설날짜 2019-11-17

# 2019년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공부(24)

 

■ 제5장 섭리 7항

 

하나님의 섭리가 일반적으로 모든 피조물들에게 미치는 것처럼, 하나님은 가장 특별한 방식을 따라, 그의 섭리로 자기 교회를 돌보시며, 모든 일들을 교회에 유익이 되게 처리하신다.

 

<해설>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제5장 섭리 7항은 섭리에 관한 마지막 고백으로 하나님의 특별섭리는 자기 교회를 돌보시며 모든 일을 교회에 유익되게 역사하신다는 것입니다.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제5장 2항과 3항에서 하나님의 섭리에는 일반섭리와 특별섭리가 있을 고백하였습니다. 오늘 제7항에서는 일반섭리가 모든 피조물에 미치듯이 하나님의 특별섭리는 하나님의 가장 특별한 방식으로 자기 교회를 돌보시며, 모든 일들을 교회에 유익되게 역사하신다는 것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오늘 제7항에는 먼저 일반섭리를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섭리가 일반적으로 모든 피조물들에게 미치는 것처럼”이라고 했습니다. 마태복음 10:29절에 보면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라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고 했습니다. 참새와 같이 비천한 미물도 하나님의 허락이 없이는 땅에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일반섭리는 만물 가운데 미치지 아니하는 곳이 없습니다.

 

또한 시편 135:6절에도 보면 “여호와께서 무릇 기뻐하시는 일을 천지와 바다와 모든 깊은데서 다 행하셨도다”라고 했습니다. 이 시편 기자의 고백에도 보면 하나님의 섭리가 모든 만물에 미치고 있음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곧 하나님의 섭리가 온 우주에 미치지 아니하는 곳이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히브리서 1:3절에 보면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도 보면 하나님의 능력의 말씀이 만물을 붙들고 있다고 합니다. 이 말씀들은 다 일반섭리를 말하고 있는데 하나님의 일반섭리는 이처럼 만물 가운데 그 손길이 미치지 아니하는 곳이 없습니다.

 

이와 같이 오늘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 제5장 섭리 제7항에서는 하나님의 특별섭리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특별섭리는 교회와 그의 백성들에게 유익하도록 역사하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만물 가운데 섭리 하시지만 특별히 교회와 당신의 백성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섭리 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교회와 당신의 백성들에게 모든 것을 섭리하시고 합력하여 선을 이루십니다. 로마서 8:28절에 보면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십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특별섭리는 당신의 교회와 당신의 백성들에게 유익하도록 역사하십니다.

 

또한 역대하 16:9절에 보면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를 위하여 능력을 베푸시나니 이 일은 왕이 망령되이 행하였은즉 이 후부터는 왕에게 전쟁이 있으리이다 하매”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도 보면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를 위하여 능력을 베푸신다고 했습니다.

 

또한 시편 121:5-8절을 보면 “여호와는 너를 지키시는 자라. 여호와께서 네 우편에서 네 그늘이 되시나니 낮의 해가 너를 상치 아니하며 밤의 달도 너를 해치 아니하리로다. 여호와께서 너를 지켜 모든 환난을 면케 하시며 또 네 영혼을 지키시리로다. 여호와께서 너의 출입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지키시리로다”라고 했습니다. 이 시편 기자의 노래처럼 여호와께서는 특별한 섭리 가운데 당신의 교회와 그의 백성들을 지키시고 보호하십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무너지지 아니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택한 백성들은 한 사람도 실족하지 아니하는 것입니다.

 

마태복음 16:18절을 보면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고 했습니다. 또한 에베소서 6:10-12절을 보면 “종말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고 했습니다. 사단은 악한 무리입니다. 이들은 교회를 해하려고 온갖 힘을 쓰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을 미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특별 섭리로 역사하셔서 당신의 교회를 보호하시고, 당신의 백성들에게 유익이 되도록 역사하십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궁극적으로 승리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특별섭리로 당신의 교회를 보호하시고, 당신의 백성들에게 유익이 되도록 역사하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하나님의 섭리를 믿어야 합니다. 이 섭리의 하나님을 바라봐야 합니다. 우리 하나님의 교회와 하나님의 백성들은 어떤 상황과 형편 가운데서도 이 섭리의 하나님을 믿고 이 섭리의 하나님을 바라볼 때 승리할 수 있습니다.

 

창세기 45:3-8절 요셉의 고백을 보면 “요셉이 그 형들에게 이르되 나는 요셉이라. 내 아버지께서 아직 살아 계시니이까. 형들이 그 앞에서 놀라서 능히 대답하지 못하는지라. 요셉이 형들에게 이르되 내게로 가까이 오소서. 그들이 가까이 가니 가로되 나는 당신들의 아우 요셉이니 당신들이 애굽에 판 자라. 당신들이 나를 이곳에 팔았으므로 근심하지 마소서. 한탄하지 마소서. 하나님이 생명을 구원하시려고 나를 당신들 앞서 보내셨나이다. 이 땅에 이년 동안 흉년이 들었으나 아직 오년은 기경도 못하고 추수도 못할지라. 하나님이 큰 구원으로 당신들의 생명을 보존하고 당신들의 후손을 세상에 두시려고 나를 당신들 앞서 보내셨나니. 그런즉 나를 이리로 보낸 자는 당신들이 아니요, 하나님이시라. 하나님이 나로 바로의 아비를 삼으시며 그 온 집의 주를 삼으시며 애굽 온 땅의 치리자를 삼으셨나이다”라고 했습니다. 이 요셉의 고백이 하나님의 특별섭리에 대한 고백입니다. 오늘 제7항의 고백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특별히 당신의 교회와 당신의 백성들에게 특별한 섭리로 역사하셔서 당신의 교회를 보호하시며, 당신의 백성들에게 유익하도록 섭리하십니다. 그리하여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어 가십니다. 모든 것을 섭리하여 당신의 선을 이루어 가시는 섭리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우리가 이 섭리의 하나님을 믿고 바라봄으로 늘 승리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그리하여 어떤 상황과 형편 가운데서도 우리 교회와 우리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 있기를 원합니다. 아멘!


Articles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