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신조
2019.07.04 10:25

2019년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공부(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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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제2장 1항
강설날짜 2019-07-07

# 2019년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공부(5)

 

■ 제2장 하나님과 삼위일체

 

제1항 :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은 오직 한 분만이 계신다. 그는 존재와 완전성에서 무한하시고 가장 순결한 영으로서 볼 수 없고 몸과 지체가 없으시며, 성정(passions)도 없으시고 변치 않으시고 광대하시고 영원하시고 측량할 수 없으시고 전능하시고 가장 지혜로우시고 가장 거룩하시고 가장 자유로우시고 가장 절대적이시다. 그는 모든 일을 자신의 변함없으시고 가장 의로운 뜻의 계획을 따라 행하시되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하신다. 그는 가장 사랑이 많으시고 은혜로우시며, 긍휼이 많으시고 오래 참으시며, 인자와 진실이 많으시고 죄악과 죄과와 죄를 용서하시고 자기를 부지런히 찾는 자들에게는 상을 주시는 이시다. 동시에 그의 심판은 가장 공의롭고 무서우며, 모든 죄를 미워하시고 결단코 면죄하지 않으시는 분이시다.

 

 

<해설>

 

1.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제2장 ‘하나님과 삼위일체’의 제1항은 다음과 같은 크게 세 가지 명제를 주장합니다.

 

(1) ‘살아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은 오직 한 분’뿐이시다.

 

* 삼위일체 하나님을 아는데 있어서 먼저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하나님이 오직 한 분이시다’는 사실입니다. 이 말은 ‘오직 하나인 인격만이 존재한다는 뜻이 아니라, 본질상 신성한 존재가 오직 하나뿐이시다’는 뜻입니다(3항. 하나님의 단일한 신성 안에 삼위 하나님이 존재하신다). 따라서 이 조항은 이방인들의 ‘다신론’과 ‘삼신론’자들의 주장을 논박합니다. 특히 ‘신’이라는 개념을 사용함에 있어서 ‘하나의 신 이상이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요, 이는 ‘만물의 제1원인, 곧 스스로 존재하며, 독립적이고, 무한할 뿐 아니라 전능하기까지 한 최상의 존재는 오직 하나만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거룩한 계시인 성경은 ‘유일신’ 교리를 확고하게 제시합니다. 즉 이것을 하나님의 ‘단일성’ 혹은 ‘유일성’이라고도 하는데, 유일하신 하나님은 다른 모든 것들과 구별되시는 유일하신 하나님으로서의 속성을 지니고 계심을 말합니다. 특히, 하나님은 세상의 여러 신들 가운데 한 신이 아니라, 오직 유일하신 신으로서 ‘하나님 외에 신이란 없다’는 것입니다(신 4:35, 6:4, 32:39; 사 43:10; 막 12:29, 32; 고전 8:4; 딤전 2:5).

 

살아 계신 참된 하나님은 오직 한 분 뿐이십니다. 하나님은 생명이 없는 우상과 구별되십니다(시 115:3-7). 하나님은 인간들의 이해나 상상이나 가공의 신이 아닙니다. 또 이방인들이 생명 없는 우상을 섬기며, 피조물들을 섬기듯 하는 신이 아닙니다. 그것들은 현실이 아니라 헛된 상상이 빚어낸 우상들로서 본질상 신이 아닙니다(갈 4:8). 따라서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 외에 다른 경배의 대상은 없으며, 참된 의미의 종교 또한 성경을 통하여 계시된 하나님을 믿고 고백하며 섬기는 종교 외에 존재할 수 없다고 할 것입니다.

 

(2)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은 ‘지극히 순수한 영’이시다.

 

* 참되신 하나님은 육체와 형태가 없으시며, 눈에 보이지 않는 영원한 존재이시다는 것입니다. 그분은 육체나 지체, 또는 인간의 성정을 지니고 계시지 않으시기에 하나님을 본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요 1:18). 디모데전서 6:16절을 보면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아무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자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능력을 돌릴지어다. 아멘!”이라고 했습니다. 이처럼 참되신 하나님은 보이지 않으시고, 썩지 않으시며, 영원하십니다(딤전 1:17). 따라서 본 신앙고백서 제2장 제1항에서는 성경을 근거하여 가르치는 바 ‘하나님을 순수한 영이시라’고 밝힘으로서 하나님에 관한 모든 말씀을 문자 그대로 받아들여 ‘하나님이 인간의 육체와 형태를 지니셨다’고 주장하는 고대의 이단들을 논박합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영이시라’는 점은 하나님의 ‘무한성’과 함께 ‘비가시성’이라고 합니다. 무한하신 하나님은 결코 유한한 인간의 유한한 시선으로 다 파악할 수 없고, 피조물인 인간이 하나님을 다 인식하거나 이해할 수 없습니다. 오직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스스로 자신을 드러내시고 알리시는 만큼만 인식하거나 이해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러기에 하나님께서 자신을 계시하신 특별계시인 성경 가운데서 하나님 자신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하신 일과 하실 일, 또한 하나님께서 피조물인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바를 나타내셨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나타내신 계시의 성경조차도 완전하게 다 이해하지 못할 만큼 유한한 존재입니다. 물론 하나님은 결코 성경의 계시에 제한되시지 않으시고 무한하시고 자유로우신 ‘영’이십니다.

 

(3) 하나님은 ‘모든 완전한 속성을 소유’하신다.

 

* 하나님은 무한하시므로 모든 면에 있어서 한계가 없으시며, 완전하신 분이시므로 불변하시며, 시작도 없고 끝도 없으신 영원하신 분이십니다. 이를 가리켜 하나님 자신에게만 속했다고 할 때의 절대적인 완전성이라고 말합니다. 물론 인간의 생각으로 하나님의 속성을 완전하게 구별할 수 없지만, 하나님의 속성은 크게 ‘공유적 속성’과 ‘비공유적 속성’으로 나눕니다.

 

* 하나님의 존재의 무한성 : 하나님은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으십니다. 그분은 존재와 완전함이 무한하신데, 이러한 표현은 하나님이 측량할 수 없는 존재, 곧 하나님 자신 외에는 그 누구도 이해할 수 없는 탁월함을 지닌 존재라는 의미입니다(욥 11:7). 따라서 하나님의 존재에 있어서 무한하시며, 영원하시며, 무소부재하십니다. 그분의 지혜와 권능과 공의와 거룩함과 진실하심과 인자하심과 하시는 일 등에서 피조물로부터 아무 제한도 받지 않으시는 절대적 완전함을 가지고 계십니다. 특히, 하나님의 무한한 속성은 그분의 광대하심과 편재하심과 관련됩니다.

 

* 만물의 근원이신 하나님의 자존성과 독립성 : 하나님께서는 스스로 모든 생명과 영광과 복(지고의 복)을 지니고 계십니다. 그분의 존재는 필연적이기에 그분의 이름은 ‘스스로 있는 자(출 3:14)’이십니다. 하나님은 스스로 만족하시기 때문에 다른 존재들로부터 완전히 독립된 상태로 존재하십니다. 그분은 자신이 지은 피조물을 필요로 하지 않으시고, 그들에게서 영광을 구하지 않으십니다. 따라서 만물이 창조되어 존재하는 것은 모두 하나님의 기쁨을 위해서입니다. 비록 피조물들이 자신들의 존재됨을 잘 드러낸다 할지라도, 하나님께 이득을 끼치는 것이 아닙니다(계 4:11; 욥 22:2-3). 왜냐하면, 하나님은 스스로 생명과 복과 영광을 지니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모든 피조물은 하나님께 의존하여 살며 기동할 때에 존재의 가치가 있습니다(행 17:28). 생명의 근원은 하나님이십니다(롬 11:36).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스스로, 절대 주권으로 만물을 다스리시며, 만물의 제1원인으로 그들에 의해, 그들을 위해, 그들 위에 스스로 기뻐하시는 일과 자신의 영광을 무엇이든지 행하십니다(시 103:19; 단 4:35).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2장 2항에 보면 “... 천사들과 사람들과 기타 다른 피조물은 어떠한 경배나 봉사나 순종이든지 그에게 드리는 것이 마땅하며, 그는 그런 것들을 받기를 기뻐하신다(계 5:12-14)”라고 진술합니다.

 

* 하나님의 영원성과 불변성 : 하나님을 ‘영원하시다’는 것은 ‘끝을 알 수 없는 오랜 시간을 가리키는 의미’로 표현됩니다. 즉 그분에게는 시작이 있을 수 없고 끝이 있을 수 없으며, 그의 존재에 있어서 생각들과 감정들, 목적들에게까지 변함이 없으십니다. 하나님은 끝없이 지속하시며 무한히 지속하는 점에서의 ‘절대적 완전함’에 대한 표현입니다(시 9:7, 33:11, 90:2; 사 57:15). 또한 하나님의 불변성은 절대적 완전함에서 비롯됩니다(민 23:19, 33:11; 말 3:6). 하나님의 존재, 영광과 복, 그의 뜻과 계획, 언약과 사랑과 약속도 변하지 않으십니다(사 46:10-11, 54:10). 피조물의 행위가 하나님의 즐거움을 더하거나 더 줄어들게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욥 35:5-7).

 

* 하나님의 전지성과 전능성 : 하나님은 자기 자신과 다른 모든 것을 온전하게 아십니다. 즉 하나님은 모든 것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꿰뚫어 보시며 아십니다. 그분은 가장 위대한 피조물부터 가장 미천한 피조물에 이르기까지 모든 피조물을 아십니다(롬 11:36). 그분은 은밀한 일이든지, 밝혀진 일이든지, 피조물의 모든 생각과 말과 행위와 그 의도를 알고 계십니다(고전 2:7). 우리 눈의 불확실하고 우연한 일처럼 보이는 것도 다 아십니다. 그분의 의지의 변함없는 목적들을 아시며, 그분의 지혜로부터 비롯하는 모든 지식을 통하여 창조와 섭리와 은혜의 역사들의 완전히, 찬란히 드러내십니다(엡 1:8, 3:10). 따라서 하나님 앞에서는 우연이나 불확실한 것이 없이 만물이 벌거벗은 것처럼 드러납니다(잠 15:3; 시 139:2-4). 또한 하나님은 무한히 전능하신데, 자신의 완전한 속성과 만물의 본성의 모순됨이 없이 모든 일을 원하는 대로 이룰 능력을 지니고 계십니다(눅 1:37). 그분의 능력은 모순이나 억지가 없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능력은 그 범위에 제한이 없고, 그 행동방식이 무한히 완전하신 자존하신 본성의 능력입니다.

 

* 하나님의 무한히 거룩하심과 의로우심 : 먼저 하나님의 ‘거룩하심’은 그분의 ‘의로우신’ 속성에서 비롯됩니다. 거룩함은 하나님이 지니고 계시는 모든 완전한 속성의 빛이요 영광입니다(레 11:44; 출 15:11; 사 6:3; 시 145:17). 하나님께서는 모든 일을 자신의 영예를 위해 행하시며, 자신의 본성과 뜻에 일치하는 일을 기뻐하시지만, 그것을 거스리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시고 진노하시며 심판하십니다(합 1:13). 또한 하나님은 본성상 무한히 의로우시며, 피조물을 상대할 때에도 공정하고 공평하십니다(신 32:4). 그분은 스스로 의로우시기에 자신의 권한과 권위를 따라 모든 일을 어긋나지 않게 처리하시며, 또한 피조물들에게 의로우시기 때문에 그들에게 부여하신 율법에 따라 그들의 본성에 맞게 다스리십니다(롬 7:12; 히 6:10). 하나님의 공의는 거룩과 함께 하기에(딤후 2:13) 죄를 미워하시며, 죄를 처벌하시는 것은 본질적으로 의롭기 때문입니다.

 

* 하나님의 선하심과 진실과 신실하심 : 하나님은 무한히 선하신데, 피조물과의 관계에서 볼 때에 그분의 인자하심과 오래 참으심, 사랑과 자비와 돌보시는 은혜를 무한히 베푸십니다(약 1:17, 5:11; 마 11:26; 롬 9:15). 하나님의 선하심은 세상에서 보통 ‘사랑’이라는 말로 표현되는데, 구원을 통해 드러나는 사랑은 인간의 이해를 초월합니다(요 3:16). 특히, 하나님의 선하심은 절대적인 측면과 상대적인 측면을 지니는데, 하나님 자신에 관련해서는 절대적이고, 피조물에게 그 선하심을 드러내실 때는 상대적입니다(시 119:68). 또한 그분의 선하심은 공통적인 면에서 모든 피조물이 다 참여하고(시 33:5, 145:9), 특별한 측면에서 선택받은 자기 백성만 참여합니다(시 106:5). 또한 하나님은 진실하시고 신실하시기에 한 번 말씀하시면 반드시 이루십니다(신 32:4). 하나님은 거짓말을 하실 수 없으시며, 피조물에게 전하시는 말씀이 항상 절대로 진실하시며, 약속과 경고에 진지하사 하나님이 하시는 말씀은 무엇이든 언젠가는 반드시 신실하게 이루십니다(수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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