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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스가랴

# 2019년 스가랴서 공부(전체 개요)

 

1. 저자와 시대적 배경

 

1) 저자

 

본서의 저자는 ‘여호와께서 기억하신다’라는 뜻을 지닌 스가랴이다. 스가랴라는 이름은 구약성경에서만 29명 이상이 언급될 정도로 그 당시에는 흔한 이름이었다. 그래서 본서는 본서의 저자에 대해서 “잇도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 선지자 스가랴”라고 소개하고 있다(슥 1:1). 잇도는 포로 시대 이후 유다로 돌아온 제사장 중에 한 사람이었다. 그러므로 스가랴는 제사장이면서 선지자였다.

 

그런데 학자들 가운데 일부는 스가랴서의 후반부(9-14장)의 저자가 다르다고 주장한다. 혹자는 스가랴 11:13절과 마태복음 27:9절과 20절을 인용하면서 예레미야가 저자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리고 일부 학자들은 헬라시대 또는 마카비시대의 어떤 사람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자들은 본서의 전반부(1-8장)는 스가랴의 초기작이요, 후반부(9-14장)는 그의 말년의 작품으로 보고 있다.

 

2) 시대적 배경

 

스가랴는 학개와 동시대 인물이었다. 스가랴서는 크게 두 부분(1-8장과 9-14장)으로 나눌 수 있는데 당시 시대적 배경도 이처럼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전반부인 1-8장은 학개시대와 동일하다. 즉 주전 538년에 바사왕 고레스의 칙령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본국으로 귀환하였다. 본국으로 귀환한 이들은 주전 536년부터 성전 재건역사를 시작하였으나 여러 가지 방해공작으로 재건 역사를 시작한지 2년 만인 주전 534년에 공사가 중단되었다. 하지만 하나님은 학개와 스가랴 선지자로 하여금 성전 재건역사를 독려하여 주전 520년에 공사가 다시 시작되어 주전 516년에 성전 재건역사를 마치게 되었다. 그리고 후반부인 9-14장은 당시 시대적 배경을 언급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불분명하다. 다만 주전 480-470년 경으로 다리오 1세가 물러나고 아하수에로 왕이 통치하던 시대적 배경을 갖고 있다.

 

2. 기록 연대 및 기록 목적

 

1) 기록 연대

 

본서의 기록 연대는 앞에서 언급한 시대적 배경을 통해서 쉽게 짐작할 수 있는데 전반부인 1-8장은 주전 520년 경 학개가 예루살렘에서 사역을 시작한지 두달 후에 시작되었다. 그리고 스가랴 7장은 주전 518년 경에 기록되었다. 따라서 1-8장은 주전 520년에서 518년 사이에 기록되었다. 그리고 9-14장은 스가랴 9:13절에 헬라가 언급되는 것으로 보아 1-8장이 기록된지 수십 년이 지난 주전 480년 경에 기록된 것으로 보고 있다.

 

2) 기록 목적

 

본서의 기록 목적은 전반부(1-8장)와 후반부(9-14장)가 약간 다르다. 전반부에 있어서 첫 번째 기록 목적은 포로에서 귀환한 백성들의 성결한 신앙을 확립하는데 있었다. 이들은 본국으로 귀환하였으나 영적인 무관심과 율법의 무지 그리고 도덕적 불의한 삶이 심각한 것이 문제였다. 따라서 하나님의 축복을 감당하기 전에 먼저 선결되어야 할 문제는 그들의 성결이었던 것이다. 둘째로, 성전 재건역사를 중단한 그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성전 재건역사를 완성하도록 독려하기 위함이었다. 셋째로, 성전 재건의 완성은 메시아의 영광을 상징하며, 그분의 임재하실 처소를 마련하는 성스러운 일로 미래에 대한 소망을 일깨우기 위함이었다. 그리고 후반부의 기록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예언을 기록함으로써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에게 메시아 왕국의 승리와 영광을 마음속으로 간직하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3. 스가랴서의 특징과 내용 구성

 

1) 특징

 

본서의 특징으로는 첫째로, 메시아의 초림과 재림에 관한 많은 예언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오실 메시아에 대해 ‘순’(3:8, 6:12)으로, ‘종’(3:8)으로, ‘목자’(13:7)로, ‘왕과 제사장’(6:13)으로 표현하고 있다. 또한 그리스도의 부활 승천 이후에 있을 복음의 부흥(12:10-13:1), 마지막 날에 있을 심판과 메시아의 통치, 그리고 하나님 왕국에 관한 예언 등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다. 따라서 스가랴서는 마치 구약의 요한계시록이라 할 수 있다. 동시에 신약에 있어서 메시아를 언급할 때에 스가랴서를 많이 인용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둘째로,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과 구원 받은 자의 삶의 윤리도 언급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스가랴 3장에서는 그리스도의 속죄가 죄씻음의 차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의롭고 영화롭게 할 것을 말해 주고 있다. 동시에 구속 받은 성도의 신앙이 삶 속에서 분명히 나타나야함을 가르쳐 주고 있다(7:9, 10, 8:16-17).

 

셋째로, 본서는 요한계시록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말세론에 많은 언급을 하고 있다. 요한계시록은 본서의 말씀을 30번 정도 인용하였다. 스가랴서의 말세론은 ‘그 날’로 언급된 여호와의 날에 집중되고 있다. 이날은 성도에게 구원의 날이지만 악인에게는 저주와 심판의 날이다. 동시에 본서에는 메시아 왕국과 메시아의 통치를 언급하면서 새 예루살렘이야 말로 성도들이 거처할 영원한 낙원임을 강조하고 있다.

 

루터는 스가랴서에 대해서 모든 예언의 정수라고 하였다. 이만큼 스가랴서는 예언으로 가득차 있는 심오한 진리의 말씀이다. 특별히 본서는 외적으로 성전 재건에 대한 말씀을 담고 있지만 실제적으로는 성전 자체에 담겨 있는 의미 곧 참 성전 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풍부한 기독론적 의미를 담고 있다. 다시 말해 본서는 그리스도 나라 완성에 대해 우리들에게 참된 소망을 던져 주고 있다. 이처럼 메시아 왕국과 그의 통치에 대한 영광스러운 소망은 유대의 남은 자들에게 구원에 대한 새로운 용기와 각오를 새롭게 심어 주었다. 마찬가지로 오늘날 우리 성도들에게도 장차 심판주로 오실 메시아를 대망하며 그리스도께서 다스리실 메시아 왕국을 소망하며 살게 한다.

 

2) 내용 구성

 

본서의 내용은 크게 두 부분 곧 1-8장과 9-14장으로 나눌 수 있다. 전반부인 1-8장은 회개에로의 촉구와 여덟 가지 환상을 기록하고 있다. 후반부인 9-14장은 메시아에 대한 예언을 담고 있다. 한편 좀더 세분해서 나누면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1-6장과 7-8장 그리고 9-14장이다. 1-6장은 여덟 가지 환상을 다루고 있고, 7-8장은 이스라엘 왕국의 회복을 다루며, 9-14장은 메시아의 오심과 메시아 왕국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전체 개요>

 

1. 1-8장 : 여덟 개의 환상과 이스라엘 왕국의 회복

 

1:1-6 : 스가랴서 전체 서언적 선포

1:7-6:8 : 여덟 개의 환상

1:7-17 : 첫 번째 환상(다양한 색깔의 말들)

1:18-21 : 두 번째 환상(이방 민족들에 대한 심판)

2:1-13 : 세 번째 환상(이방 민족들에 대한 심판-바벨론)

3:1-10 : 네 번째 환상(메시아(여호수아)에 대한 약속-일곱 눈)

4:1-14 : 다섯 번째 환상(메시아(스룹바벨)에 대한 약속-일곱 눈)

5:1-4 : 여섯 번째 환상(죄악과 죄인의 집에 대한 징벌)

5:5-11 : 일곱 번째 환상(죄악과 죄인의 땅에 대한 징벌-시날(바벨론))

6:1-8 : 여덟 번째 환상(다양한 색깔의 말들)

7-8장 : 이스라엘 왕국의 회복(금식과 공의)

7:1-7 : 금식의 문제

7:8-14 : 공의의 선포(예언적 명령)

8:1-17 : 회복과 공의의 선포(예언적 명령)

8:18-23 : 금식에 관한 대답

 

2. 9-14장 : 메시아의 오심과 메시아 왕국

 

9:1-8 : 구원(여호와 말씀의 경고-이방민족들에 대한 심판과 선민 보호)

9:9-10 : 메시아(구원을 베풀 왕)

9:11-17 : 구원(언약의 피)

10:1-11:3 : 구원(번개를 내리는 여호와)

11:4-17 : 메시아(두 목자)

12:1-14 : 구원(이스라엘에 관한 여호와의 말씀의 경고)

13:1-6 : 구원(그 날에)

13:7-9 : 메시아의 고난

14:1-21 : 이방 민족들에 대한 심판과 선민의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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