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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성경본문 왕상 12:25-33
성경본문내용 (25)여로보암이 에브라임 산지에 세겜을 건축하고 거기서 살며 또 거기서 나가서 부느엘을 건축하고(26)그 마음에 스스로 이르기를 나라가 이제 다윗의 집으로 돌아가리로다(27)만일 이 백성이 예루살렘에 있는 여호와의 전에 제사를 드리고자 하여 올라가면 이 백성의 마음이 유다 왕 된 그 주 르호보암에게로 돌아가서 나를 죽이고 유다 왕 르호보암에게로 돌아가리로다 하고(28)이에 계획하고 두 금송아지를 만들고 무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다시는 예루살렘에 올라갈 것이 없도다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린 너희 신이라 하고(29)하나는 벧엘에 두고 하나는 단에 둔지라(30)이 일이 죄가 되었으니 이는 백성들이 단까지 가서 그 하나에게 숭배함이더라(31)저가 또 산당들을 짓고 레위 자손 아닌 보통 백성으로 제사장을 삼고(32)팔월 곧 그 달 십 오일로 절기를 정하여 유다의 절기와 비슷하게 하고 단에 올라가되 벧엘에서 그와 같이 행하여 그 만든 송아지에게 제사를 드렸으며 그 지은 산당의 제사장은 벧엘에서 세웠더라(33)저가 자기 마음대로 정한 달 곧 팔월 십오일로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절기로 정하고 벧엘에 쌓은 단에 올라가서 분향하였더라
강설날짜 2017-01-11

2017년 열왕기상 공부


여로보암의 죄


말씀:열왕기상 12:25-33


오늘 말씀은 북이스라엘의 초대 왕 여로보암의 죄악에 대한 말씀입니다. 여로보암은 자기 백성들이 예루살렘 성전에 가서 제사함으로 다윗의 집으로 돌아갈 것이 두려웠습니다. 그래서 벧엘과 단에 산당을 짓고 금송아지를 만들어 거기 두고 섬기게 하였습니다. 이것이 여로보암의 죄입니다. 우리가 오늘 말씀을 살펴보는 가운데 이 말씀을 통해서 계시하시는 하나님의 계시가 무엇인지 배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 본문 25절을 보면 “여로보암이 에브라임 산지에 세겜을 건축하고 거기서 살며 또 거기서 나가서 부느엘을 건축하고”라고 합니다. 이스라엘이 솔로몬의 죄악으로 인해 남북으로 나누어지게 되었습니다. 남유다는 유다지파와 베냐민지파 두 지파였고, 북이스라엘은 나머지 10지파였습니다. 남유다는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을 왕으로 세웠고, 북이스라엘은 솔로몬의 신복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을 왕으로 세웠습니다. 여로보암은 에브라임 산지에 세겜을 건축합니다. 세겜이 북이스라엘의 행정 중심이 되는 것입니다. 이 세겜은 야곱이 세겜의 아버지 하몰의 자손들에게 산 밭이며, 여기에 요셉의 뼈가 장사됩니다. 여호수아가 이곳에서 언약을 갱신하기도 하였습니다. 여호수아 24:31-32절을 보면 “이스라엘이 여호수아의 사는 날 동안과 여호수아 뒤에 생존한 장로들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모든 일을 아는 자의 사는 날 동안 여호와를 섬겼더라.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이끌어낸 요셉의 뼈를 세겜에 장사하였으니. 이곳은 야곱이 세겜의 아비 하몰의 자손에게 금 일백 개를 주고 산 땅이라. 그것이 요셉 자손의 기업이 되었더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에브라임 산지에 세겜을 세운 여로보암에게 걱정이 생겼습니다. 그 걱정이 무엇입니까? 26절을 보면 “그 마음에 스스로 이르기를 나라가 이제 다윗의 집으로 돌아가리로다”라고 했습니다. 자기를 따르는 북이스라엘 백성들이 다윗의 집으로 돌아가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었습니다. 북이스라엘 백성들이 다윗의 집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생각은 여로보암이 그 마음에 스스로 생각한 것입니다. 여기서 ‘그 마음에 스스로 생각한 것이라’는 말은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못했다는 말씀입니다. 이러한 스스로의 생각 자체가 인간이 선악과를 따 먹은 이후에 생긴 생각들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을 믿지 못하고 자꾸만 스스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망하는 길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들도 늘 자기 마음에 스스로 생각을 하고 그 생각을 따라 가는 것입니다. 이것이 죄악된 인간의 본성입니다.


하나님께서 여로보암에게 약속해 주신 것이 무엇입니까? 열왕기상 11:30-38절을 보면 “아히야가 그 입은 새 옷을 잡아 열 두 조각에 찢고 여로보암에게 이르되 너는 열 조각을 취하라.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이 나라를 솔로몬의 손에서 찢어 빼앗아 열 지파를 네게 주고 오직 내 종 다윗을 위하고 이스라엘 모든 지파 중에서 뺀 성 예루살렘을 위하여 한 지파를 솔로몬에게 주리니. 이는 저희가 나를 버리고 시돈 사람의 여신 아스다롯과 모압의 신 그모스와 암몬 자손의 신 밀곰을 숭배하며 그 아비 다윗의 행함 같지 아니하여 내 길로 행치 아니하며 나 보기에 정직한 일과 나의 법도와 나의 율례를 행치 아니함이니라. 그러나 내가 뺀 내 종 다윗이 내 명령과 내 법도를 지켰으므로 내가 저를 위하여 솔로몬의 생전에는 온 나라를 그 손에서 빼앗지 아니하고 주관하게 하려니와 내가 그 아들의 손에서 나라를 빼앗아 그 열 지파를 네게 줄 것이요, 그 아들에게는 내가 한 지파를 주어서 내가 내 이름을 두고자 하여 택한 성 예루살렘에서 내 종 다윗에게 한 등불이 항상 내 앞에 있게 하리라. 내가 너를 취하리니 너는 무릇 네 마음에 원하는 대로 다스려 이스라엘 위에 왕이 되되 네가 만일 내가 명한 모든 일에 순종하고 내 길로 행하며 내 눈에 합당한 일을 하며 내 종 다윗의 행함 같이 내 율례와 명령을 지키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내가 다윗을 위하여 세운 것같이 너를 위하여 견고한 집을 세우고 이스라엘을 네게 주리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히야 선지자를 통해서 “이 나라를 솔로몬에게서 찢어 빼앗아 열 지파를 주신다”고 하셨습니다(31). 그리고 여로보암에게 “내 율례와 명령을 지키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내가 다윗을 위하여 세운 것같이 너를 위하여 견고한 집을 세우고 이스라엘을 네게 주리라”고 이미 약속해 주셨습니다(38). 하나님께서 이처럼 약속해 주셨음에도 불구하고 여로보암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못하고 스스로 자기 나라 백성들이 자신을 배반하고 다윗의 집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믿지 못하니 스스로 자기 꾀를 내는 것입니다.


그러면 여로보암이 스스로 낸 자기 꾀가 무엇입니까? 오늘 본문 27-29절을 보면 “만일 이 백성이 예루살렘에 있는 여호와의 전에 제사를 드리고자 하여 올라가면 이 백성의 마음이 유다 왕 된 그 주 르호보암에게로 돌아가서 나를 죽이고 유다 왕 르호보암에게로 돌아가리로다 하고 이에 계획하고 두 금송아지를 만들고 무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다시는 예루살렘에 올라갈 것이 없도다.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린 너희 신이라 하고 하나는 벧엘에 두고 하나는 단에 둔지라”고 했습니다. 여로보암이 스스로 생각한 것이 만일 이 백성이 예루살렘에 있는 여호와의 성전에 제사를 드리고자 하여 올라가면 이 백성들의 마음이 르호보암에게 돌아가서 자신을 죽일 것이라고 생각한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한 것이 불신앙이지만 이런 생각으로 인해 결국 자기를 살릴 자구책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여로보암이 스스로 마련한 자구책은 금송아지 둘을 만들어서 하나는 벧엘에, 하나는 단에 두는 것입니다. 벧엘의 옛 이름이 루스인데 야곱이 아버지 이삭을 속여서 장자의 명분을 빼앗은 후에 에서를 피해 도망가다가 이곳에서 하나님을 만났다고 해서 하나님의 집이라는 벧엘로 불려진 곳입니다(참조. 창 28장). 그리고 단은 단지파가 미가의 신상을 빼앗아 가서 단 지파의 신상을 세운 곳이기도 합니다(참조. 삿 18장). 그러므로 여로보암은 벧엘과 북쪽 끝인 단 두 곳에 산당을 짓고 그곳에 금송아지를 만들에 두고 이것이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낸 하나님이다고 하며 백성들로 하여금 섬기게 한 것입니다. 또한 여로보암은 절기도 남유다와 비슷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북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지 말고 벧엘과 단에서 예배 하도록 한 것입니다. 이것이 우상숭배이며, 여로보암의 죄악입니다.


30-32절을 보면 “이 일이 죄가 되었으니 이는 백성들이 단까지 가서 그 하나에게 숭배함이더라. 저가 또 산당들을 짓고 레위 자손 아닌 보통 백성으로 제사장을 삼고 팔월 곧 그 달 십 오일로 절기를 정하여 유다의 절기와 비슷하게 하고 단에 올라가되 벧엘에서 그와 같이 행하여 그 만든 송아지에게 제사를 드렸으며 그 지은 산당의 제사장은 벧엘에서 세웠더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 보면 여로보암의 이와 같은 일들이 죄가 되었다고 합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못하고 자기 스스로 꾀를 내어 이스라엘 백성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여호와의 성전에 나아가지 못하도록 벧엘과 단에 산당을 짓고 금송아지를 만들어 두고서 이것이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하나님이다고 하며 숭배하게 하고, 레위인도 아닌 보통 사람을 제사장을 삼고, 유다의 절기와 비슷하게 팔월 곧 그달 십오일로 절기를 정하여 벧엘과 단에서 금송아지에게 제사를 드리게 한 이 모든 것이 여호와 앞에 죄가 된 것입니다. 금송아지를 만들어 섬긴 것은 이미 출애굽 한 이스라엘이 시내산 앞에서도 행한 일입니다(참조. 출 32장). 이러한 것이 여로보암의 죄가 된 것입니다. 여로보암의 죄가 얼마나 매력적이었는지 북이스라엘의 왕들이 그 죄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열왕기상 14:16절을 보면 “여호와께서 여로보암의 죄로 인하여 이스라엘을 버리시리니. 이는 저도 범죄하고 이스라엘로 범죄케 하였음이니라 하니라”고 했습니다. 여로보암의 죄로 인해서 이스라엘이 버림을 받습니다. 여로보암도 범죄하고 이스라엘로 하여금 범죄 하게 하였습니다. 여로보암이 이스라엘의 왕이기 때문에 개인이 죄를 범한 것만이 아니라 온 이스라엘로 범죄 하게 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단체나 기관의 우두머리가 되는 사람의 책임이 더 큰 것입니다.


열왕기하 10-15장에 보면 북이스라엘의 왕들이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않았음을 열거하고 있습니다. 열왕기하 10:28-29절을 보면 “예후가 이와 같이 이스라엘 중에서 바알을 멸하였으나 이스라엘로 범죄케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 곧 벧엘과 단에 있는 금송아지를 섬기는 죄에서는 떠나지 아니하였더라”합니다. 예후가 바알 섬기는 자들을 도륙하였으나 여로보암의 죄에서는 떠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열왕기하 13:1-2절을 보면 “유다 왕 아하시야의 아들 요아스의 이십 삼년에 예후의 아들 여호아하스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 왕이 되어 십 칠년을 치리하며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케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를 좇고 떠나지 아니하였으므로”라고 했습니다. 여호아하스도 여로보암의 죄를 따라갔습니다. 열왕기하 15:8-9절을 보면 “유다 왕 아사랴의 삼십 팔년에 여로보암의 아들 스가랴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여섯달을 치리하며 그 열조의 행위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케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아니한지라”고 했습니다. 스가랴 왕도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않았습니다. 열왕기하 15:17-18절을 보면 “유다 왕 아사랴 삼십 구년에 가디의 아들 므나헴이 이스라엘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십년을 치리하며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케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평생 떠나지 아니하였더라”고 했습니다. 므나헴 왕도 여로보암의 죄에서 평생 떠나지 않았습니다. 열왕기하 15:23-24절을 보면 “유다 왕 아사랴 오십년에 므나헴의 아들 브가히야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 왕이 되어 이년을 치리하며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케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아니한지라”고 했습니다. 브가히야 왕도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않았습니다. 열왕기하 15:27-28절을 보면 “유다 왕 아사랴 오십 이년에 르말랴의 아들 베가가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이십년을 치리하며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케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더라”고 했습니다. 베가 왕도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많은 북이스라엘의 왕들이 여로보암의 죄를 떠나지 않은 것은 우상숭배가 그들에게 얼마나 매력적이었는지, 그들의 본성에 잘 맞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의 신앙이 정말 성경 말씀에 근거한 신앙인지 아니면 비슷한 신앙인지를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반짝인다고 해서 그것이 다 참된 보석이 아닙니다. 가짜가 더 진짜 같이 보입니다. 사실 명확하게 드러나게 가짜로 보이는 것은 덜 위험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을 구별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명확하지 않는 것이 더 위험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잘 구별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세상의 물건을 사도 속지 않으려고 얼마나 많이 살펴봅니까? 그런데 우리의 영원한 생명이 걸려있는 복음에 있어서 우리는 어느 정도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까? 베뢰아 성도들처럼 정말 말씀이 그러한가 하고 그 말씀을 상고하십니까? 아니면 그 말씀이 그것이지 뭐 하며 그냥 넘어갑니까? 우리는 명심해야 합니다. 복음을 분명히 구별하지 않으면 우리의 생명이 멸망으로 굴러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고린도후서 11:1-3절을 보면 “원컨대 너희는 나의 좀 어리석은 것을 용납하라. 청컨대 나를 용납하라. 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 뱀이 그 간계로 이와를 미혹케 한 것같이 너희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두려워하노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 보면 ‘미혹’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뱀이 그 간계로 이와 곧 하와를 미혹한 것입니다. 창세기 2장에 보면 뱀이 선악과를 따 먹게 할 때에 얼마나 간교하게 미혹합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하고 비트는데 너무 교묘합니다. 그러면 이런 미혹이 어떻게 복음에도 나타나는 것입니까? 바울은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기 위하여 중매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떤 자들은 성도를 자기의 종으로 삼아 자기 이익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염려하는 것이 너희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두렵다고 합니다. 우리의 마음은 우리의 보배가 있는 곳으로 갑니다. 그런데 우리의 보배가 그리스도가 아니면 그것이 바로 미혹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만 우리에게 남겨져야 하는데 다른 것들을 섞는 것이 미혹이라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마음을 정결케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아니하면 우리의 마음이 다른 것에 미혹이 되는 것입니다.


고린도후서 11:4절을 보면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라고 합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를 향해서 사도들이 전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 잘 용납한다고 책망합니다. 고린도교회가 이런 것을 잘 용납하는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북이스라엘의 왕들과 백성들이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않은 것처럼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이 더 좋아 보이는 것입니다. 바울이 전한 십자가 중심의 복음이 싫었던 것입니다.


고린도후서 11:13-15절을 보면 “저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궤휼의 역군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이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라 사단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그러므로 사단의 일군들도 자기를 의의 일군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큰 일이 아니라 저희의 결국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고 했습니다. 거짓 사도들이 자신을 그리스도의 일꾼으로 가장합니다. 사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합니다. 이러한 일이 큰 일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러나 그들의 마지막은 그 행위대로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말씀을 전하는 자들이 과연 무엇을 전하고 남기고자 하는지 봐야 합니다. 바울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중매장이로써 예수 그리스도만 전하고 남기고자 하는지, 아니면 다른 복음을 전하고자 하는지 우리는 잘 살펴봐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아니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다른 복음에 미혹되어 가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서 1:8절에서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찌어다”고 했습니다. 우리도 바울처럼 깨어 있어서 바른 복음을 전하는지, 아니면 다른 복음을 전하는지 잘 분별해야 하는 것입니다.


빌립보서 3:17-21절을 보면 바울 사도는 눈물로 빌립보교회 성도들을 권면합니다. “형제들아! 너희는 함께 나를 본받으라. 또 우리로 본을 삼은 것같이 그대로 행하는 자들을 보이라. 내가 여러 번 너희에게 말하였거니와 이제도 눈물을 흘리며 말하노니. 여러 사람들이 그리스도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느니라. 저희의 마침은 멸망이요, 저희의 신은 배요, 그 영광은 저희의 부끄러움에 있고 땅의 일을 생각하는 자라. 오직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서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그가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케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케 하시리라”고 했습니다. 바울 사도는 자신이 개척한 빌립보교회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는 자들로 인해 안타까운 마음으로 눈물을 흘리며 권면합니다. 저희들의 마침은 멸망이라고 합니다. 저희의 신은 배라고 합니다. 그 영광은 저희의 부끄러움에 있고 땅의 일을 생각하는 자라고 합니다. 그러나 빌립보교회 성도들은 그 시민권이 하늘에 있다고 합니다. 하늘에 시민권을 가진 자는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린다고 합니다. 이 예수님께서 우리의 낮은 몸을 영광스러운 몸으로 변케 하실 것이라고 합니다. 십자가의 원수가 여로보암의 죄와 연결이 됩니다. 비슷하게 하는데 그들의 신이 욕망이며, 땅의 영광을 추구하는 자들입니다. 하늘에 시민권이 있는 사람들은 말씀이 분별이 될 것입니다.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주셔서 우리로 여로보암의 죄를 알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그리하여 우리로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는 자들을 잘 분별하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그리하여 이들을 물리치게 하시고 우리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증거 하는 삶을 살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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