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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소요리문답 제40문


문 : 하나님께서 사람이 마땅히 복종할 규칙으로 그에게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은 무엇입니까?

답 : 하나님께서 사람이 마땅히 복종할 규칙으로 그에게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은 도덕의 법칙입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제39문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에 대해서 공부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이 무엇이었습니까? ‘하나님께서 나타내 보이신 뜻에 복종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뜻을 어떻게 나타내 보이십니까? 하나님께서는 일반계시와 특수계시를 통해서 자신의 뜻을 나타내 보이십니다. 특히 우리는 특수계시 곧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피조물인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함을 받은 우리 사람들의 마땅한 본분인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살펴볼 제40문은 ‘하나님께서 사람이 마땅히 복종할 규칙으로 그에게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이 무엇인가?’하는 것에 대한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나타내 보이신 뜻에 복종하는 사람의 본분이라’고 했으니까 거기서 한 발 더 나아가서 그러면 ‘사람이 마땅히 복종할 규칙으로 그에게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이 무엇입니까?’하고 묻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에 대한 대답이 무엇입니까? 오늘 답을 보면 ‘하나님께서 사람이 마땅히 복종해야 할 규칙으로 그에게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은 도덕의 법칙이다’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처음 지으시고 그를 에덴 동산에 두셨을 때 곧 아무 죄가 없었을 때 그때는 어떻게 그가 살고 영생에 이르는 길이 있었느냐 하면 하나님의 율법을 자기가 잘 행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의를 얻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영원히 멸망에 이르지 않고 구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에게는 그런 일이 전혀 없습니다. 오늘날은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습니다. 그래서 로마서 1:17절에 보면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고 했습니다.


로마서 10:5절을 보면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를 행하는 사람은 그 의로 살리라”고 했습니다. 로마서 10:1-13절 말씀은 바울 사도가 사람이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율법을 지켜서 의에 이르는 길이 있고, 또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에 이르는 길이 있다고 두 가지를 대조시켜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먼저 보이신 법칙이 율법을 행함으로 의에 이르는 길이었습니다. ‘만일 사람이 죄를 범하지 않았더라면 타락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하나님의 율법을 잘 지키고 살면 그로 말미암아 살 것이다’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이 그것을 지키지 못함으로 멸망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잘 알듯이 아담이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고 선악과를 따 먹음으로써 멸망을 받게 되었습니다. 아담의 허리에 있는 모든 인생이 멸망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런 우리 인생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신 것입니다.


인류 역사를 쭉 거슬러 올라가서 하나님께서 맨 처음 인간을 창조하시고 에덴 동산에 두셨을 때 사람에게 이르시기를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창 2:16-17). 이것이 인생의 생활 원칙으로 주신 것입니다. 아담 한사람 뿐만 아니라 그 다음에 지어 주신 돕는 배필이든지, 또 후에 그들에게서 난 자녀이든지,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고 살도록 이런 원칙을 주신 것입니다. 이렇게 명령을 내렸을 때에는 사람이 그 말씀을 잘 지키고 살만한 힘이 있었습니다. 사람이 지금처럼 타락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싫어하고 오직 악을 행하기를 좋아하였다면 이런 명령을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타락하기 전에는 충분히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수 있었으니까 그런 명령을 내리신 것입니다. 이것은 무엇을 말해 주는가 하면 하나님께서 그만큼 사람을 고귀하게 만드셨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처음 사람을 지으셨을 때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들을 수 있는 힘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로마서 10:5절에서 “모세가 기록하되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를 행하는 사람은 그 의로 살리라”고 하였습니다. 이 말씀은 모세를 통해서 율법의 대원칙을 가르치신 것이지만 모세 시대에 이런 생활의 원칙으로 너희가 살고 구원을 얻으라고 주신 것은 아닙니다. 그때에는 이미 다 타락한 상태에 있었습니다. 원래 사람은 이렇게 하나님의 뜻을 받고 그것을 지키고 살도록 지어졌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율법의 근본 뜻을 모세로 말미암아 선포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원래 사람을 만드셨을 때 주신 그 원칙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에덴 동산에서 율법을 주셨을 때 글을 읽어서 배우라고 주신 것이 아니고 사람을 만드실 때 마음 속에 이미 그런 것을 알 수 있도록 도덕적인 존재로 만드신 것입니다. 로마서 2:14-15절을 보면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 보면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는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러면 여기서 ‘율법의 일이 마음에 새겨졌다’고 하는 말은 무엇을 말하는 것입니까? 사람이 본성으로 율법을 안다는 말입니다. 원래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셨을 때 타고난 본성에 의해서 하나님의 뜻을 알았다는 말입니다. 이방인이라도 타고난 본성으로 거짓말을 하면 안된다든지, 남의 물건을 훔치면 안된다든지, 부모를 공경해야 한다든지 하는 것을 본성으로 아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양심이라는 것을 주셔서 이것을 알게 하신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창조 때부터 양심을 가지고 태어나고, 율법이 그 마음 속에 활동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율법이 마음에 새겨졌다는 말이 아닙니다. 그 마음 속에서 활동한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도덕적인 존재로 살도록 그렇게 율법의 일이 사람의 마음 속에 있고 거기서 활동하고 사람 마음 속에 새겨졌다고 하는 말로 표시했습니다.


그러니까 맨 처음에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셨을 때에 사람이 마땅히 복종할 규칙으로 그에게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이 있습니다. 곧 도덕의 법칙을 하나님께서 나타내 보이신 것입니다. 그래서 로마서 2:12절을 보면 “무릇 율법 없이 범죄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이 있고 범죄한 자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리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모세의 율법을 받지 아니한 모든 이방인들도 무릇 율법 없이 범죄 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사람들도 죄를 지었으면 율법의 활동이 그 마음 속에 있어서 스스로 정죄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셨을 때 본래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살도록 지으셨기 때문에 핑계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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