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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소요리문답 공부(제44문)


문 : 십계명의 머리말이 우리에게 교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 십계명의 머리말이 우리에게 교훈하는 것은 하나님이 주가 되시고 우리의 하 나님이시며 구속자이시므로 우리가 마땅히 그의 모든 계명을 지켜야 하리라 함입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소요리문답 제43문을 통해서 십계명의 머리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오늘도 제44문을 통해서 계속해서 그것을 배우고자 합니다. 오늘 제44문이 “십계명의 머리말이 우리에게 교훈하는 것이 무엇입니까?”입니다. 그러니까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고 하는 이 말씀이 무슨 뜻인가 하는 것뿐만 아니라 십계명을 주시기 전에 이 말씀을 하시고 십계명을 주신 뜻이 무엇인가 하는 것을 배우고자 합니다. 이것을 아는 것이 우리 신앙생활에 중요한 일입니다.


출애굽기 20장을 보면 1-17절이 머리말과 십계명이고, 그리고 18절부터가 이 말씀을 듣고 백성들이 어떻게 하였는가 하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18-21절을 보면 “뭇 백성이 우뢰와 번개와 나팔소리와 산의 연기를 본지라. 그들이 볼 때에 떨며 멀리 서서 모세에게 이르되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 우리가 들으리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말게 하소서. 우리가 죽을까 하나이다.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 말라. 하나님이 강림하심은 너희를 시험하고 너희로 경외하여 범죄치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백성은 멀리 섰고 모세는 하나님의 계신 암흑으로 가까이 가니라”고 했습니다. 이것이 십계명을 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반응입니다.


신명기 5장에 보면 출애굽기 20:1절부터 있는 그 말씀이 6절부터 쭉 나옵니다. 그래서 21절까지 나오고 22절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을 산 위 불 가운데, 구름 가운데, 흑암 가운데서 큰 음성으로 너희 총회에 이르신 후에 더 말씀하지 아니 하시고 그것을 두 돌판에 써서 내게 주셨느니라”고 했습니다. 이 신명기 5:22절 말씀에 보면 “산 위 불 가운데, 구름 가운데, 흑암 가운데서 큰 음성으로 너희 총회에 이르신 후에…”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불 가운데 오셨다고 했는데 또 구름 가운데, 흑암 가운데서 큰 음성으로 너희 모두 모인 총회에서 말씀하셨다고 삼중으로 강조해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말씀에 보면 저 위에는 불이 있어서 환하게 빛이 나고 그 밑에 구름이 있고 또 그 구름 밑에는 흑암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 엄위하신 상황 가운데서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더 말씀하지 아니하시고 그것을 두 돌판에 써서 모세에게 주셨습니다.


그러면 그때 이스라엘 백성들의 반응이 어떠합니까? 신명기 5:23-27절을 보면 “산이 불에 타며 캄캄한 가운데서 나오는 그 소리를 너희가 듣고 너희 지파의 두령과 장로들이 내게 나아와 말하되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영광과 위엄을 우리에게 보이시매 불 가운데서 나오는 음성을 우리가 들었고 하나님이 사람과 말씀하시되 그 사람이 생존하는 것을 오늘날 우리가 보았나이다. 이제 우리가 죽을 까닭이 무엇이니이까. 이 큰 불이 우리를 삼킬 것이요,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음성을 다시 들으면 죽을 것이라. 무릇 육신을 가진 자가 우리처럼 사시는 하나님의 음성이 불 가운데서 발함을 듣고 생존한 자가 누구니이까. 당신은 가까이 나아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하시는 말씀을 다 듣고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당신에게 이르시는 것을 다 우리에게 전하소서. 우리가 듣고 행하겠나이다”고 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산이 불에 타고 캄캄한 가운데서 나오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습니다. 그때 이스라엘 지파의 두령과 장로들이 모세에게 나아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영광을 위엄을 우리에게 보이시매 불 가운데서 나오는 음성을 우리가 들었고, 하나님이 사람과 말씀하시되 그 사람이 생존하는 것을 오늘날 우리가 보았나이다”라고 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죽지 않고 살았지만 더 듣기가 힘들다고 했습니다. 큰 불이 자신들을 삼킬 것 같고, 여호와의 음성을 다시 들으면 죽을 것 같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더 듣기 어렵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들은 모세에게 “무릇 육신을 가진 자가 우리처럼 사시는 하나님의 음성이 불 가운데서 발함을 듣고 생존한 자가 누구니이까. 당신은 가까이 나아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하시는 말씀을 다 듣고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당신에게 이르시는 것을 다 우리에게 전하소서. 우리가 듣고 행하겠나이다”고 했습니다. 이것이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십계명을 주셨을 때 반응입니다.


그러면 이런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모세가 무엇이라고 합니까? 신명기 5:28-33절에 보면 “여호와께서 너희가 내게 말할 때에 너희의 말하는 소리를 들으신지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이 백성이 네게 말하는 그 말소리를 내가 들은즉 그 말이 다 옳도다. 다만 그들이 항상 이같은 마음을 품어 나를 경외하며 나의 모든 명령을 지켜서 그들과 그 자손이 영원히 복 받기를 원하노라. 가서 그들에게 각기 장막으로 돌아가라 이르고, 너는 여기 내 곁에 섰으라. 내가 모든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네게 이르리니. 너는 그것을 그들에게 가르쳐서 내가 그들에게 기업으로 주는 땅에서 그들로 이를 행하게 하라 하셨나니. 그런즉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신 대로 너희는 삼가 행하여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하신 모든 도를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삶을 얻고 복을 얻어서 너희의 얻은 땅에서 너희의 날이 장구하리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이 이스라엘 백성들의 반응에 대해서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입니다. 이상에서 보면 하나님께서 십계명을 주실 때 산이 불에 타고 아주 장엄한 광경을 만드시고 캄캄한 가운데서 큰 소리로 십계명을 말씀하셨는데 이것을 듣고 백성들이 어떻게 응답합니까? 다 지켜 행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다만 직접 말씀하시지 마시고 모세를 통해서 말씀해 달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자신들이 행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와같은 반응을 보인 이유가 무엇일까요? 첫째는, 자신들을 애굽의 종살이 하던 데에서 이끌어 내어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였기 때문입니다. 이 하나님의 은혜가 없이 자신들 앞에 나타난 엄위하신 현상만 보고 이런 반응을 나타낼 수 없는 것입니다. 애굽에 종살이 하던 그 비참한 생활 가운데서 구원해 주신 그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니까 그것을 듣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시내산 앞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거기에서 하나님의 영광과 위엄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그와 같은 반응을 일으키기 위해서 지금 큰 영광과 위엄을 나타내 보이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십계명의 머리말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하나님이 주가 되시고 우리의 하나님이시며 구속자이시므로 우리가 마땅히 그 모든 계명을 지켜야 함을 말씀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제44문 “십계명의 머리말이 우리에게 교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하는 질문에 이렇게 답하고 있는 것입니다. 제44문 답을 다시 보면 “십계명의 머리말이 우리에게 교훈하는 것은 하나님이 주가 되시고 우리의 하나님이시며 구속자이시므로 우리가 마땅히 그의 모든 계명을 지켜야 하리라 함입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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