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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소요리문답 공부(제87문)

 

문 : 생명에 이르는 회개란 무엇입니까?

답 : 생명에 이르는 회개란 구원의 은혜인데, 이로써 죄인이 자기 죄를 바로 알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자비를 깨달아, 자기 죄에 대하여 슬퍼하고 미워하고, 그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것이며, 굳은 결심과 노력으로 새롭게 순종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제86문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오늘은 제87문을 통해서 ‘생명에 이르는 회개’에 대해서 배우고자 합니다. 생명에 이르는 회개란 무엇입니까? 첫째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구원의 은혜인 것과 같이 회개도 구원의 은혜입니다. 그런데 회개는 하나님이 우리 대신 해 주시는 것이 아니라 사람 곧 죄인인 우리가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회개를 우리가 구원의 은혜라고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회개하도록 은혜를 주시지 아니하시면 사람이 스스로 회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도행전 11:18절에 보면 “저희가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하고 말했습니다. 이 말씀은 사도 베드로가 가이사랴의 고넬료 집에 가서 하신 모든 일을 듣고 내린 예루살렘 성도들의 고백입니다. 베드로는 하나님의 지시에 순종해서 이방인 고넬료의 집에 가서 복음을 전하고 그들과 함께 가서 먹고 잤습니다. 예루살렘 성도들은 베드로에게 왜 할례 없는 사람 집에 들어가서 그렇게 먹고 자고 했느냐고 따졌습니다. 이 때 베드로는 하나님의 지시에 순종해서 그들에게 복음을 증거했을 때 그들이 듣고 성령을 받는 것을 보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받으시는 줄 알고 그들에게 세례를 주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자 예루살렘 성도들이 “아,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에 이르는 회개를,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하고 고백한 것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다’고 하는 이 말 가운데서 이 회개가 구원의 은혜라는 것이 잘 드러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회개는 생명을 얻게 하는 곧 생명에 이르는 회개입니다. 사람이 회개 없이는 생명에 이를 수 없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생명은 우리의 생리적인 생명 곧 심장이 뛰고 뇌가 활동하는 육적인 것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고 영원한 생명을 가리켜서 하는 말입니다. 영원한 생명에 이르는 회개,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는 회개, 그 회개 없이는 아무도 영원한 생명에 이르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회개는 구원의 은혜’라고 하여 회개를 해야만 구원을 얻고 생명에 이르게 되는 것을 하나님의 말씀이 가르치고 있는 것입니다.

 

사도행전 11:18절에 “생명을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고 했는데, 하나님께서 고넬료와 그 일가에게 이 은혜를 주셨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고넬료와 그 가족이 회개를 한 것이지만 그들 스스로 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고넬료와 그 가족들에게 회개를 주신 것입니다. 곧 회개의 주체가 고넬료와 그 가족이 아니라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고넬료와 그 일가가 회개를 했지만 그 회개의 역사는 하나님에게서 나온 것입니다. 하나님이 그것을 원하시고 그것을 그들에게 주시기를 원하셔서 주시니까 그들이 회개를 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회개라는 것은 구원에 이르는 은혜임을 우리는 여기서 분명히 알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 고넬료 사건에서 구원의 은혜가 무엇인지, 곧 회개가 무엇인지를 잘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회개를 사람이 하는 것이니까 사람의 행위로만 알고 하나님의 은혜라는 것을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회개가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니까 하나님이 주시면 그 때 내가 움직이고 그전까지는 특별히 내가 움직여서 회개하려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 고넬료 사건을 자세히 잘 살펴보면 회개가 무엇인가를 잘 알 수 있습니다. 회개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인 것은 틀림없지만 회개는 사람이 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회개를 하지 않고 하나님이 회개를 시켜 주시기를 기다린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것입니다. 마땅히 회개해야 할 사람은 자기가 사람인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사람이 기계 같으면 하나님이 회개를 시켜 주셔야만 회개할 수 있지만 사람은 기계가 아닙니다. 인격적인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자기 죄를 깨달았을 때 바로 회개 해야지 하나님께 미룰 수 없는 것입니다. 자기 죄를 깨닫는 대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자비를 깨닫는 대로 자기의 죄를 고백하고 회개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온전한 자비만 바라고 나아가 회개할 때 하나님은 물리치시거나 거절하지 아니하실 것입니다. 우리는 이 하나님의 자비를 바라고 자신이 죄를 깨달았을 때 하나님 앞에 나아가서 회개를 해야 합니다. 죄를 정당하게 깨달은 사람이라면 이렇게 하나님 앞에 나아가 회개하는 것입니다.

 

고넬료가 어떻게 간절히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싶어 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사도행전 10장에 보면 고넬료는 하나님이 회개시켜 주실 때까지 태만하게 가만히 있지 않았습니다. 그가 베드로를 부르러 보내기 전에도 유대인과의 접촉을 통해서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말씀에서 배운 대로 힘써 행하였습니다. 그는 하나님 앞에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에서 가르친 대로 구제에 힘썼습니다. 이런 고넬료에게 하나님은 특별히 은혜를 주셔서 환상을 통해서 욥바에 있는 베드로를 청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게 하였습니다. 가이사랴에서 욥바까지는 약 백리가 넘는 거리입니다. 고넬료는 사람들을 보내어 베드로를 모셔 오게 했습니다. 그리고 베드로가 왔을 때 그 앞에 나아가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주께서 당신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 듣고자 하여 다 하나님 앞에 있나이다”(행 10:33). 고벨료는 하나님의 말씀을 간절히 바란 것입니다. 그 말씀대로 순종하겠다는 것입니다. 회개란 이런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답에서도 보면 ‘자기 죄에 대하여 슬퍼하고 미워하고 그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것이며 굳은 결심과 노력으로 새롭게 순종하는 것입니다’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또 하나 중요한 것은 회개에 필요한 두 가지 요소입니다. 회개에 필요한 두 가지 요소는 첫째는 자기 죄를 아는 것이고, 또 하나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자비를 깨닫는 것입니다. 사람이 자기 죄를 알게 된다는 것은 누구나 자기 양심을 살피면 자기가 무엇을 잘못했는가, 어떤 죄를 지었는가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이 좀더 분명하게 죄를 깨닫게 되는 것은 하나님의 계명을 들을 때입니다. 계명을 듣기 전에는 양심의 소리도 그냥 눌러 버리고 자기는 죄인이 아닌 것같이 생각하고 살기가 쉽지만 하나님의 계명을 들을 때 자기가 죄인인 것을 깨닫게 됩니다. 모세에게 준 십계명을 읽을 때 거기에서 죄가 무엇인가를 자세히 규정해 놓았기 때문에 우리의 죄를 깨닫게 됩니다. 십계명 뿐 아니라 하나님의 모든 말씀을 듣고 하나님이 어떠하신 분이신가를 알게 될 때에 우리는 죄에 대해서 깨닫게 됩니다. 하나님에 대해서 아는 것이 죄를 깨닫는 데에도 매우 필요한데 그 중에서도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와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사실을 알 때에 우리는 나의 죄가 얼마나 큰가를 더욱 절실하게 알게 됩니다. 갈라디아서 2:21절을 보면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으로 말미암으면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죽으셨느니라”고 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혔다는 사실은 ‘내가 그 길 이외에는 도무지 구원 받을 수 없는 죄인이다, 심각한 죄인이다’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인생이 얼마나 큰 죄인인가를 똑똑히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그런 극단적인 방법을 취하지 않고서는 사람이 용서받을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아들을 보내셔서 십자가를 지게 하시고 피 흘리시기까지 하게 하신 것입니다.

 

우리가 이렇게 진정으로 회개하려면 죄에 대하여 깊이 알아야 하고, 하나님과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 합니다. 죄인이 자기 죄를 바로 알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자비를 깨달아 알게 될 때 자기 죄에 대해서 슬퍼하고 미워하며 그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는 하나님과 더불어 하나님을 모시고 살겠다고 굳게 결심하고 모든 힘을 다해서 노력하고 순종하게 될 것입니다. 회개란 이와 같이 굳게 결심하고 노력하는 것이 있는 것이고 그래서 결국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 없는 회개는 진정으로 회개했다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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