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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소요리문답 공부(제94-95문)

 

제94문 : 세례란 무엇입니까?

답 : 세례란 물로 씻는 성례로서,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접붙여짐과 은혜 언약의 유익에 참여함과 주의 것이 되기로 약속함을 표하며 인치는 것입니다.


제95문 : 세례는 어떤 사람에게 베풉니까?

답 : 세례는 보이는 교회 밖에 있는 사람에게 베풀지 않으며, 그들이 그리스도를 믿고 그에게 복종하겠다는 고백을 할 때 비로소 베풀며, 보이는 교회 회원의 유아들이 받습니다.

 

제94문과 제95문을 통해서 우리는 세례에 대해서 공부하고자 합니다. 첫째로, 세례란 물로 씻는 예식입니다. 우리 몸이나 옷이 더러워지면 물로 씻어 깨끗하게 합니다. 이와 같이 죄로 더러워진 우리 몸과 영혼을 물로 씻어 깨끗하게 하는 예식이 세례입니다. 물론 죄로 더러워진 우리의 몸과 영혼이 하나님 앞에 깨끗하게 되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기 위해서는 물 같은 것으로는 안 됩니다. 물로 된다면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피흘려 돌아가시지 않았을 것입니다. 죄로 더러워진 우리의 몸과 영혼이 깨끗케 되는 것은 우리 대신 십자가에 죽으시고 피를 흘리신 예수님의 은혜가 우리에게 미쳐야만 됩니다. 그러므로 세례라는 것은 그리스도의 피로 씻는 것을 물이라는 표상을 사용하여 행하는 예식입니다.

 

둘째로, 세례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행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삼위 하나님의 권위로 행하는 예식이요, 삼위 하나님의 이름으로 행하는 예식입니다. 세례는 사람이 제정하신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권위로 행하는 것입니다. 또한 지난 93문에서 배웠듯이 ‘이름으로’라는 말은 ‘이름 안으로’라는 의미인데 삼위 하나님과 연합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로마서에 보면 ‘그리스도 안으로 연합한다,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는다’는 말이 있는데 그 말씀의 뜻과 같은 것입니다. 세례란 우리를 씻어서 거룩하게 해서 그리스도에게 연합시키는 예식입니다. 곧 세례 받는 사람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 하나님과 영원한 연합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이 그리스도와 연합이 되는 것인데, 세례란 믿는 사람에게 연합의 표시로 행하는 예식입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예수를 믿고 세례를 받은 사람이 그리스도와 연합이 되어서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갈라디아서 3:26-27절에 보면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 보면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가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입니다. 세례라는 것은 ‘이 사람은 하나님의 아들이다’고 하는 표시와 도장이 됩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 받는 자는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이것을 갈라디아서에서 가르치는데, 세례를 받는 사람을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고 하였습니다. 이 말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가 그리스도와 일치했다는 것입니다. 옷은 그 사람과 항상 같이 붙어 다니잖아요. 이와 같이 그리스도로 옷 입은 자는 그리스도와 연합된 것입니다. 그리스도와 연합되어서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믿고 세례를 받은 사람에게서는 그리스도가 나타납니다. 이와 같이 세례란 그리스도와 연합하는 것입니다.

 

셋째로, 세례란 ‘은혜 언약의 유익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언약하시고 그 후손들과도 언약하셨습니다. 그것은 은혜를 베풀어서 구원을 주실 언약이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은혜 언약’이라고 합니다. 죄인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죄를 씻음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은 죄를 씻음 받은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 나라를 이루고 영원토록 살게 하는 것입니다. 그 은혜를 주시기 위해서 언약을 세워 주신 것입니다. 이 은혜의 언약에는 믿음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세례란 것은 이 사람이 과연 그러한 사람이다 하고서 확인을 해 주는 것입니다.

 

로마서 6:3-5절에 보면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는 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 행하게 하려 함이라”고 하였습니다. 세례는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는 것입니다. 그리스도만 죽고 만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도 거기에 합해서 죽은 것입니다. 또한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그리스도의 장사 지낸바 됨과 함께 장사지낸 바 되었다가 그리스도의 부활과 합해서 함께 살아난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 언약의 중요한 내용입니다. 사람이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서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지만, 이를 위해서는 우리의 옛 사람이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혀 죽어야 하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부활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았습니다. 그의 장사 지낸바 되심과 함께 장사지낸바 되었습니다. 그의 부활하심과 합하여 살아났습니다. 우리의 옛 사람이 그리스도와 합하여 함께 죽고 부활한 것 이것이 복음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를 믿고 받는 큰 은혜인데, 이것을 받은 것을 표시하는 것이 바로 세례입니다.

 

넷째로, 세례는 ‘주의 것이 되기로 약속함을 표하며 인치는 것’입니다. 세례 받은 사람은 ‘이제는 주께 순종해서 살겠습니다’하고 약속하는 것입니다. 세례는 무엇보다도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은혜를 주시는 표시입니다. 그러므로 세례 받은 사람은 자연히 그 은혜를 알고 감사히 받으며, 주께 순종하고 하나님께 충성을 하겠다는 것을 약속하는 것입니다. ‘저는 하나님의 것입니다. 하나님의 소유입니다. 하나님의 종으로서 하나님이 무엇이든지 기뻐하시는 대로 행하겠습니다’고 약속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께 은혜 받은 사람으로서의 마땅한 역할입니다. 그러므로 신성한 예식인 세례에 참여한 사람은 그 은혜를 기억하고 어떤 경우에든지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끝까지 믿고 충성하겠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로마서 1:5절에 보면 바울은 이렇게 고백했습니다.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케 하나니.” 그렇습니다. 바울의 이 고백이 우리의 고백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이런 세례를 어떤 사람에게 베풀어야 합니까? 소요리문답 제95문의 답을 다시 한번 보면 “세례는 보이는 교회 밖에 있는 자에게 베풀지 않으며, 그들이 그리스도를 믿고 그에게 복종하겠다는 고백을 할 때 비로소 베풀며, 보이는 교회 회원의 유아들이 받습니다.” 세례는 항상 보이는 교회와 관련이 있습니다. 세례는 특별히 교회와 세상을 구별 짓는 표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교회 밖에 있는 자에게는 베풀지 않습니다. 교회 밖에 있는 자에게는 세례가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교회 밖에 있던 자가 그리스도를 믿고, 그리스도를 믿는 그 믿음을 고백할 때에 주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어떤 사람이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서 세상에서 하나님 나라로 들어오면, 그 경계선을 넘으면, 그것을 확인할 수 있으면 세례를 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예수님께서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시고, 심판받을 이 세상에서 나를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나를 구원하여 영원히 다스리실 주님이시다 하고 최소한 그렇게 믿으면 그 사람에게 세례를 주는 것입니다. 이제는 예수님의 말씀을 지키고 예수님의 명령에 복종하고 살아야 하겠다고 하는 결심이 생기면 세례를 주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중생한 사람에게 세례를 베푸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믿는 자들의 자녀들에게도 세례를 베푸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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