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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소요리문답 공부(제100-103문)

 

제100문 : 주의 가르치신 기도의 머리말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 주의 가르치신 기도의 머리말 곧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고 하라 하신 것은 자녀들이 언제라도 도와줄 능력이 있고 도와주려고 하는 아버지에게 하듯이 우리로 하여금 모든 거룩한 공경심과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갈 것과 우리가 다른 사람과 함께 기도하고 다른 사람을 위하여 기도할 것을 가르칩니다.

 

제101문 : 첫째 간구로 우리는 무엇을 구합니까?

답 : 우리는 첫째 간구 곧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옵소서”로 하나님께서 우리와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께 자신을 알게 하시는 모든 일에서 능히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도록 하시고 하나님이 모든 것을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처리하여 주시기를 구합니다.

 

제102문 : 둘째 간구로 우리는 무엇을 구합니까?

답 : 우리는 둘째 간구 곧 “나라이 임하옵소서”로 사단의 나라가 멸망하고 은혜의 나라가 흥왕하며, 우리와 다른 사람들이 거기 들어가 지키심을 받고, 영광의 나라가 속히 오게 하여 주시기를 구합니다.

 

제103문 : 셋째 간구로 우리는 무엇을 구합니까?

답 : 우리는 셋째 간구 곧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로,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시어 우리로 하여금 능히 기꺼운 마음으로 모든 일에 있어서 그의 뜻을 알아 순종하고 복종하기를 하늘에서 천사들이 하듯이 하게 하여 주시기를 구합니다.

 

소요리문답 100문-107문까지는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 곧 주기도문에 관한 말씀입니다. 주님께서는 주기도문에서 먼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하며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 주님께서 왜 우리가 기도할 때 처음에 이렇게 기도하라고 하셨을까요? 주님께서 우리가 기도할 때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하며 기도하라고 하신 것은 먼저 자녀가 아버지께 나아가 필요를 아뢰듯이 하나님 아버지께 나아가도록 가르치는 것입니다. 세상에는 여러 종류의 아버지가 있지만 대개 우리가 아버지라고 할 때는 자녀들이 무엇이 필요해서 나아가 아뢰면 얼른 들어줄 마음이 있고, 자녀들에게 그것을 들어줄 능력과 사랑이 있는 아버지를 가리킵니다. 우리가 이런 아버지께 나아가 우리의 필요를 아뢰듯이 우리가 하나님 아버지께 나가라는 것입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는 이 땅의 육신의 아버지와는 다른 거룩하시고 능력과 사랑이 많으신 아버지가 되십니다.

 

요한복음 4:23절에 보면 이 아버지께서는 참으로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신다고 하셨습니다.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요 4:23). 기도도 예배의 한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를 드리면 하나님께서 그 사람을 찾으십니다. 참으로 기도하러 나오는 사람은 하나님이 사랑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라고 하며 기도하라고 하십니다. 여기서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라고 기도하라고 하신 것은 그런 하나님께 거룩한 공경심과 믿음으로 우리가 나아가도록 가르치시는 것입니다.

 

또한 주님께서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라고 하며 기도하라고 하신 것은 다른 사람과 함께 다른 사람을 위하여 기도하라고 하신 것입니다. 우리가 하늘에 계신 ‘나의 아버지’라고 기도해도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하며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이라면 일본 사람이 되었든지, 미국 사람이 되었든지, 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기도할 때에 그들을 위해서 우리가 기도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라고 기도하라고 가르치신 것은 예수님을 믿는 사람을 위해서 기도하고 그런 사람들과 함께 기도하라고 하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하나님 앞에 나아가서 기도할 때에 ‘너는 일본 사람이니까 함께 할 수 없다’ 이렇게 하며 기도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주님의 말씀을 어기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 기도할 때에 첫째로 간구해야 할 것이 무엇입니까? 주님께서는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옵소서”라고 기도하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정확히 하면 “하나님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옵소서”라는 뜻입니다. 우리가 기도를 드릴 때에 항상 이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주기도문에서 ‘하나님 아버지를 거룩하게 하시라’고 하지 않고, ‘하나님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라’고 하신 것은 그 이름이 실제 하나님을 대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름’이라는 것은 그 사람을 대변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옵소서’라는 말이나 ‘하나님 아버지를 거룩하게 하여 주옵소서’라고 하는 것이나 같은 말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옵소서”라고 기도하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말씀을 쓰시고 하나님이 지으신 만물을 쓰셔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도록 해 주시도록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쓰고 우리가 하나님이 쓰시는 그 만물을 통해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도록 해 달라고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12:27절에 보면 예수님은 십자가를 앞에 두고 “지금 내 마음이 민망하니 무슨 말을 하리요”라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십자가를 앞에 두고 심히 괴롭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아버지여 나를 구원하여 이때를 면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러나 내가 이를 위하여 이때에 왔나이다”라고 했습니다(요 12:37). 이것은 십자가를 회피하지 않으시려는 뜻입니다.

 

요한복음 12:28절에 보면 예수님은 “아버지여 아버지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옵소서”라고 기도했습니다. 이때 하늘로서 하나님의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내가 이미 영광스럽게 하였고 또 다시 영광스럽게 하리라”(요 12:28). 이것을 보면 예수님의 소원은 하나님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모르던 세상에 하나님의 이름이 알려지고 ‘하나님은 참으로 영광스러운 분이시다’고 하는 것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이야 말로 하나님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신 분이십니다. 우리도 그와 같이 제일 먼저 “하나님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처음으로 간구해야 할 기도제목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둘째로 간구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나라이 임하옵소서”입니다. 여기서 ‘나라이 임하옵소서’라는 말은 ‘하나님 나라가 오게 하여 주옵소서’라는 말입니다. ‘하나님 나라가 오게 하여 주옵소서’라는 것은 첫째로는 ‘사단의 나라가 멸망하게 하여 주옵소서’라는 것과 같은 뜻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 나라와 사단의 나라는 공존할 수 없고 서로 싸우고 있는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나라가 임하려면 사단의 나라가 망해야 합니다. 곧 사단의 통치가 물러 갈 때 하나님 나라가 임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나라가 오게 하여 주옵소서”라는 기도는 ‘사단의 나라가 망하게 하여 주옵소서’라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지금은 사단의 나라와 하나님 나라가 함께 공존하고 있지만 주님께서 재림하실 때는 사단의 나라는 완전히 멸망할 것입니다. 그 때는 하나님 나라가 극치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사단의 나라가 망하고 하나님 나라가 임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힘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성령 하나님의 능력으로만 가능합니다. 마태복음 12:28절에 보면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 것이면’이라는 말은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 것이다’라는 뜻입니다. 그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했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에서 보면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서 사단의 통치를 무너뜨리면 그곳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단의 나라가 영원할 것 같지만 그러나 때가 되면 곧 주님께서 재림하시면 완전히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힘이 없어서 지금 당장 멸망시키시지 못하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크신 경륜 속에서 허용하고 있을 뿐입니다. 로마서 16:20절에 보면 “평강의 하나님께서 속히 사단을 너희 발 아래서 상하게 하시리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 나라가 오게 하여 주옵소서’라는 기도는 두 번째로는 은혜의 나라가 흥왕하기를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은혜의 나라가 흥왕하게 해 달라는 기도는 다른 것이 아니고 주님께서 명령하신 일이 잘 이루어지게 해 달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주님께서 명하신 것이 무엇입니까? 마태복음 28:19-20절에 보면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하나님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실 때에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이 말씀에 기초해서 볼 때 은혜의 나라가 흥왕하게 해 달라는 것은 복음이 세상에 잘 전파 되어서 믿는 사람들이 생기게 해 달라고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믿고 세례를 받고 하나님의 말씀을 잘 배워서 그대로 실행을 하고, 그렇게 거룩한 생활을 계속 행하여 나가면 그것이 은혜의 나라가 흥왕하는 일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나라이 임하옵소서”라고 기도하라고 하신 데에는 이런 것이 다 포함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두 번째로는 이런 은혜의 나라, 곧 영광의 나라가 속히 오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세 번째로, 우리가 기도해야 할 것은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주님께서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고 기도하라고 하셨을 때에는 특별히 사람이 하나님을 믿어서 그 뜻에 순종해서 삶으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에 잘 순종하도록 하여 주십시오’라고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려면 첫째로는,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잘 알아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잘 알지 못하고서는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둘째로는, 하나님의 뜻에 기꺼이 순종하고 복종하려는 마음이 있어야 됩니다. 노예가 주인에게 순종하지 않으면 안 되니까 억지로 순종하는 것과 같이 억지로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자식이 부모에게 즐거운 마음으로 순종하듯이 하나님의 뜻에 기꺼운 마음으로 곧 즐거운 마음으로 순종해야 합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도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세 번째로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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