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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도르트 신조 제1장 17-18항

2017년 도르트 신조 공부

 

제1장. 도르트 신조의 첫 번째 교리

- 하나님의 선택(選擇)과 유기(遺棄) -

 

제17항. 유아기(영아)에 죽은 신자의 자녀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판단해야 하는데, 하나님의 말씀은 신자(믿는 자)의 자녀가 그 본성(本性)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의 부모와 함께 포함된 은혜 언약의 덕택으로 인하여 거룩하다고 선언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부모들은 하나님께서 유아기에 이생에서 불러 가신 자녀의 선택과 구원을 의심하지 말아야 합니다(창 7:17, 17:7; 사 59:21; 행 2:39; 고전 7:14).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행 2:39)”

 

* 해설: 도르트 신조 제1장 17항은 짧지만 매우 중요한 항목으로서 유아기에 죽은 신자의 자녀에 대해서 믿는 바를 고백하고 있습니다. “유아들이 죽었을 때에 그들이 구원을 받을 수 있는가?”하는 문제인데, 이 문제는 목회적인 민감함에 대한 것이기도 합니다. 즉 이 세상에서 하나님께서 불러 가신 자기 자녀들 중, 자녀의 죽음에 관해 슬픔과 고통 중에 있는 투쟁하는 경건한 부모에 대한 위로를 위한 기록입니다. 특히 펠라기우스와 알미니안주의자들이 “유아들이 주님을 믿을 수도 없고, 하나님께서 유아들 안에 어떤 믿음도 예지하실 수 없기 때문에 그리고 유아들은 복음을 거부할 수도 없기에, 원죄만으로는 유아들이 정죄 받지 않으며 유아들은 대략 무죄하므로 유아들의 선택과 유기가 없다. 그럼에도 유아들의 구원을 주장할 때에는 모든 유아들이 구원을 받는다”고 주장합니다. 이에 반하여, 도르트의 선조들은 “언약에 속한 신자의 자녀들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나머지 세상의 자녀들은 온 세상의 재판장이신 하나님께, 오직 공의로우신 하나님의 손에 맡겨 드리는 것에 만족”했음을 봅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10장 3항에서는 ‘영아기에 죽은 택함을 받은 영아들은 성령을 통하여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중생하고 구원을 받는다. 성령께서는 그가 기뻐하시는 때와 장소와 방법을 따라 역사하신다’(요 3:8. 눅 18:15-16, 행 2:38-39, 요 3:3, 5, 요일 5:12, 롬 8:9)라고 했고.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74문에서는 ‘신자의 자녀들이 본성으로서 아니라 은혜 언약으로 인하여 거룩하고 그 언약 안에서 자기 부모들에게 포함된다’고 했습니다.

 

특히 우리의 신앙고백서는 ‘언약의 자녀가 아닌 언약 밖에 있는 자녀의 상태와 영원한 운명에 대해서는 어떤 말도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에 성경은 ‘오직 믿는 부모에 대해 너희와 너희 자녀들에게 약속을 주셨다’고 말하며(행 2:39), 또한 은혜 언약 안에서 태어난 아이들, 비록 남편이나 아내나 부모 중 한 명만이 그리스도인이라 하더라도 두 사람의 연합에서 태어난 자녀는 ‘언약적으로 거룩하다’는 것입니다(사 44;3, 고전 7:14).

 

이처럼 도르트 신조 1장 17항은 경건한 부모에게 위로를 말하는데, 즉 경건하며 걱정하는 부모들, 자신의 구원뿐만 아니라 자녀들의 구원까지 걱정하는 부모들을 향해 은혜 언약의 약속이 부모에게 뿐 아니라 자신들의 자녀들을 위한 것임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오늘 17항을 다시 보면 “... 그러므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부모들은 하나님께서 유아 때에 이 세상에서 불러 가신 자기 자녀들의 선택과 구원을 의심하지 않아야 합니다”고 합니다.

 

제18항. 선택과 유기에 대한 답변-불평이 아닌 찬양

 

하나님의 은혜로운 선택과 의로우신 유기의 엄중함에 대하여 불평하는 사람들에게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도들의 말씀으로 대답할 수 있습니다. (욥 34:34-37절; 롬 9:20절) “이 사람아, 네가 뉘기에 감히 하나님을 힐문하느뇨?” 그리고 우리 구주의 말씀으로 대답합니다. (마 20:15절) “내 것을 가지고 내 뜻대로 할 것이 아니냐?” 또한 이 놀라운 하나님의 오묘하심에 대하여 경건한 찬양으로 사도들과 함께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롬 11:33-36절)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았느뇨? 누가 그의 모사가 되었느뇨? 누가 주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받겠느뇨?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

 

* 해설: 사람의 본성은 원래부터 악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선택하심과 유기에 대해 불평을 갖는 자들이 있습니다. 즉 누구는 택하고 누구는 버린다는 것이 불공평하다는 것이요, 이에 그들의 심기가 불편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불평과 힐문에 대해서 사도 바울이 가르치기를 로마서 9:20-21절에서 “이 사람아! 네가 뉘기에 감히 하나님을 힐문하느뇨.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말하겠느뇨.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드는 권이 없느냐?”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처럼 사람은 하나님께 왜 유기했느냐고 따질 형편이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사람은 토기장이이신 주권자 하나님의 손에 놓인 진흙이기 때문입니다. 진흙 한 덩이로 귀히 쓰는 그릇으로 만들던지, 천히 쓰는 그릇으로 만들던지 하는 것은 전적으로 토기장이의 마음에 달려 있듯이, 누구를 선택하고 누구를 유기하는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마음(하나님의 선하시고 기쁘신 뜻에 따라)에 있다는 것입니다.

 

칼빈은 기독교강요 3권 23장에서 ‘주께서는 멸망으로 갈 줄을 분명히 미리 아신 사람들을 창조하셨습니다. 주께서 그렇게 하시고자 했기 때문에 그렇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왜 그렇게 하고자 하셨는가 하는 것은 우리의 이성이 물을 수 있는바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 이유를 이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유기에 대한 불만과 항의로 나아갈 것이 아니라, 겸손한 마음으로 선택과 유기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임을 알고 받아들이는 것이 바른 신앙인의 모습이라 할 것입니다.

 

사람은 하나님의 깊고 오묘하심을 다 알지 못합니다. 그러하기에 하나님의 지혜의 깊고 그 판단을 측량할 수 없음 앞에 오히려 하나님께 찬양을 올려 드림이 마땅할 것입니다. 로마서 11:36절을 보면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이라고 합니다. 이 고백이 우리의 고백이 되길 바랍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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