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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트신조
2018.01.26 16:20

2018년 도르트 신조 공부(제2장 8-9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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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도르트 신조 제2장 8-9항
강설날짜 2018-01-28

2018년 도르트 신조 공부

 

제2장. 도르트 신조의 두 번째 교리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그 죽으심을 통한 인간의 구속

 

제8항. 그리스도의 죽으심의 공효(功效)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하나님의 아들의 가장 보배로운 죽으심으로 인하여 생명을 주시고 구원하시는 공효가 모든 택자들에게 미쳐야 한다’는 성부 하나님의 지극히 자유로우신 경륜(계획)이었기 때문입니다(요 17:9; 엡 5:25-27). 오직 택자들에게만 의롭다 하시는 믿음을 주시고, 그 믿음으로 그들을 확실히 구원에 이르게 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가장 은혜로운 뜻과 의도였습니다. 이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십자가를 통해(눅 22:20) 모든 민족, 족속, 나라, 어족(語族)으로부터 모든 택자들, 곧 영원으로부터 구원으로 택함 받고 아버지께서 그 분에게 주신 자들만을 효과적으로 구속하시기를 뜻하셨습니다(히 8:6; 계 5:9). 더욱이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께서 성령의 다른 구원의 선물들과 함께 그 분의 죽으심으로 택자들을 위해 획득하신 믿음을 그들에게 주시고(빌 1:29), 그 분의 피로 모든 죄들, 곧 원죄와 자범죄, 믿고 난 후에 지은 죄와 믿기 전에 지은 모든 죄로부터 택자들을 정결케 하시며(요일 1:7), 택자들을 세상 끝 날까지 신실하게 지키셔서, 마침내 아무런 티나 주름 잡힌 것 없이 영광 중에 그 분 앞에 나타나게 하시기를 뜻하셨습니다(요 10:28; 엡 5:27).

 

* 해설: 도르트 신조 두 번째 교리 제8항의 고백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성부 하나님께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세상에 보내신 목적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뜻과 그 의도는 무엇인가?”라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분명한 교리를 알게 됩니다. 한 마디로 말해서 “성부 하나님께서 당신의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목적은 택하신 자들을 구속하기 위함이라”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확고한 계획이어서, 영원 전 그리스도께서는 아버지께서 자신에게 주신 택함 받은 자들을 구속하기 위해 오셨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특정한 사람들을 아들에게 주셨고,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피로 그 특정한 사람들을 또한 구속하셨습니다.

 

바로 이러한 교리는 <선택 교리와 제한 속죄 교리>가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있음을 알게 됩니다. 에베소서 1:7절을 보면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고 했고, 마태복음 1:21절을 보면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고 했고, 요한복음 6:39절을 보면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라고 했고, 요한복음 17:12절을 보면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그들을 보전하고 지키었나이다. 그중의 하나도 멸망하지 않고 다만 멸망의 자식뿐이오니...”라고 했고, 히브리서 9:15절과 17절을 보면 “그는 새 언약의 중보자시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에서 속량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유언은 그 사람이 죽은 후에야 유효한즉 유언한 자가 살아 있는 동안에는 효력이 없느니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은 성부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주신 택함 받은 자들만을 구속하기 위해서라는 이 교리(제한 속죄)는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은 분명한 목적과 대상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물론 알미니안주의자들은 그리스도께서 일부 죄인들(택자)만의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뜻과 그리스도의 구속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 성경은 밝히 증거 합니다. 요한복음 10:14-15절을 보면 “내가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고 했습니다.

 

참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피 흘리심으로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사람들을 구원토록 한 것은 오직 하나님의 뜻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믿기 전과 후에 지은 모든 죄악들, 그것이 원죄이든, 자범죄이든 간에 십자가에서 죽으심, 그의 보혈로 깨끗케 하사 그들을 속량해 주셨습니다. 요한복음 10:28절을 보면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고 했고, 에베소서 5:27절을 보면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고 했으며, 로마서 8:30절을 보면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고 했습니다. 성령님께서는 그리스도의 백성 안에 믿음과 회개를 창조하시며, 그리하여 택한 백성들이 주 예수께로 달려가 그리스도를 자신들의 구원자로 영접하게 하사 그들을 의롭다하시고 영화롭게 하시는데, 그러기에 우리의 믿음의 기초가 얼마나 놀랍고 우리의 구원이 얼마나 확고한 구원의 계획인가!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54문에 보면 ‘하나님의 아들이 세상의 처음부터 끝까지 자신을 위하여 모으시고 보호하시고 보전하신 그 교회’라고 했습니다.

 

제9항. 하나님의 계획의 성취

 

택하신 자들을 위한 영원한 사랑에서 비롯된 하나님의 계획은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강력하게 성취되어 왔으며, 또한 앞으로도 아무리 음부의 권세가 그 경륜을 좌절시키려고 헛되이 시도한다 할지라도 계속해서 성취될 것입니다(마 16:18). 때가 차면 택하심을 받은 자들은 다함께 하나로 모이게 되고, 그리스도의 피 위에 세워진 신자들의 교회가 거기에 항상 있을 것입니다(요 11:52; 왕상 19:18). 이 교회는 그리스도를 교회의 구주로 변함없이 사랑하며 신실하게 섬기고, 지금 그리고 영원무궁토록 그 분을 찬송할 것입니다(엡 5:25).

 

* 해설: 앞서 제8항에서 ‘택함 받은 자들의 모든 죄 값을 치르신 예수님께서 자신의 성령으로 또한 모든 택함 받은 자들을 끝까지 보존하실 것이라’고 고백했습니다. 이제 제9항은 ‘이 모든 것이 주의 권능으로 성취될 것이라’고 고백합니다. 즉 택하신 자를 향하신 영원한 사랑에서 나오는 이 하나님의 계획은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힘 있게 이루어졌고, 또한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리하여 사탄이나 마귀들의 유혹과 방해 속에서도 구원은 성취될 것입니다. 요한복음 10:28절을 보면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고 했고, 마태복음 16:18절에서는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고 했습니다. 벨직 신앙고백 제27조에 보면 “그리스도에 의해 구별된 거룩한 교회는 온 세상의 분노에 맞서서 하나님에 의해 보존 된다. 이로 인하여 택함 받은 자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 값으로 사신 교회로 한 몸이 되어, 하나님을 영원토록 찬송할 것이다”고 했습니다(엡 1:4-6, 엡 3:21, 계 5: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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