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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트신조
2018.03.11 09:40

2018년 도르트 신조 공부(제3장 5-6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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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도르트 신조 제3장 5-6항
강설날짜 2018-03-11

2018년 도르트 신조 공부(18)

 

제3장. 도르트 신조의 세 번째와 네 번째 교리

사람의 부패와 하나님께로의 회심, 그리고 그것이 일어나는 방식(3)

 

제5항. 율법의 불충분성 - “율법의 무능함”

 

본성의 빛에 대하여 주장하는 바는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유대인에게 특별히 주신 십계명에도 적용됩니다. 왜냐하면 비록 십계명이 죄의 심각성과 유죄를 더 분명하게 보여준다 할지라도, 그것(율법)으로서는 사람에게 구제책을 제시하지 못하며, 이 죄의 비참으로부터 회복할 힘을 주지도 못하기 때문입니다(롬 3:19-20; 7:10, 13). 오히려 율법은 육신의 연약함으로 저주 아래 있는 범죄자들을 방치합니다(롬 8:3). 그러므로 사람은 율법을 통해서 구원의 은혜를 얻을 수 없습니다(고후 3:6-7).

 

* 해설: 제4항의 본성의 빛 곧 일반 은총을 통하여 자연인이 하나님에 대한 구원의 지식에 도달할 수 없듯이, 도르트 신조의 제3장 5항에서는 시내 산에서 모세에게 주신 십계명, 곧 율법을 통해서도 구원의 은혜를 받을 수 없다고 고백합니다. 어느 누구도 율법에 온전히 순종하여 구원의 은혜를 받을 수 없기에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갈라디아서 3:10절을 보면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 있나니 기록된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온갖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고 했습니다.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제2주일과 제3주일에 보면 “우리는 율법을 통하여 죄에 대한 지식을 얻고 그 결과로 율법은 우리를 정죄한다”라고 했고(2주일), “우리는 전적으로 어떤 선도 행할 수 없고 모든 악을 행하는 성향을 지니고 있다”고 했습니다(3주일).

 

비록 타락한 사람이 여전히 명예로운 것과 수치스러운 것에 관한 몇 가지 개념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지라도 사람은 불의로 진리를 억누릅니다. 따라서 타락한 사람에게 하나님의 계명 곧 율법은 온전한 순종 곧 100%의 순종을 요구하지만 우리는 스스로 1%도 순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율법의 주된 역할은 죄를 깨닫게 하고 죄를 정죄하는 것입니다. 즉 율법은 타락한 인간들에게 더욱 죄의 심각성만 보여 줄 뿐입니다. 그러므로 율법은 죄인들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의 역할을 합니다. 갈라디아서 3:23-24절을 보면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가 율법 아래 매인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고 했습니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44주일에도 보면 “(문) 아무도 이 세상에서 율법 곧 십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없다면 하나님께서는 왜 십계명을 그렇게 엄격하게 설교하게 하십니까? (답) 첫째 우리가 일평생 동안 우리의 죄악 된 본성을 더욱 알게 되고, 그리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죄의 용서와 의를 더욱 더 간절히 추구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라고 했습니다.

 

알미니안주의자들은 사람이 여전히 하나님의 구원하는 지식에 이를 수 있는 방편으로서 율법을 주장합니다. 그들은 “율법에 의해 조명을 받은 사람은 다시 선을 행하도록 자극을 받는다. 이러한 자극에 주의하기로 결정하는 사람은 점진적으로 자신의 노력에 의해 다시 새로운 삶을 살게 될 것이다”고 가르칩니다. 하지만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서고자 하는 자는 교만한 자요, 악한 자입니다. 왜냐하면 율법의 행위로 인한 구원은 결국 하나님께서 성령의 역사로 행하시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허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제6항. 복음에 대한 필요성

 

따라서 본성의 빛이나 율법으로는 행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께서는 옛 경륜(구약)과 새 경륜(신약)의 시대에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시는 메시아의 복음(고전 1:21)인 화목의 말씀, 또는 화목케 하는 사역을 통한 성령의 능력으로 행하고 계십니다(고후 5:18-19).

 

* 해설: 앞서 제4항과 제5항에서 제시되는 이유들 곧 본성의 빛(일반은총)과 율법으로서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답변이 제6항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즉 본성의 빛이나 율법으로서 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께서 화목의 말씀(복음 설교), 곧 화목의 사역을 통한 성령의 능력으로 행하신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메시아의 복음으로서, 그 복음을 통해서 옛 시대(구약)와 새 시대(신약)에 모든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는 것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이라고 고백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이것은 하나님을 향하는 길이 하나님으로부터 온다는 뜻이요(참조. 고후 5:18-19), 오직 하나님으로서만이 곧 오직 성령의 능력에 의해서만이 모든 무능함을 바꾸어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 수 있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로마서 1:16절을 보면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라고 했고, 고린도전서 1:21절에 보면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고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라고 했습니다. 고린도후서 5:18-19절을 보면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저희의 죄를 저희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고 했습니다. 바로 이것이 값없고 주권적인 은혜의 복음에 대한 영광스러움이요, 그러하기에 복음은 나의 행위를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다른 이의 행위 즉 주 예수 그리스도와 그리스도께서 다 이루신 구속의 사역을 믿음으로서 곧 의존함으로서 이루시는 구원입니다.

 

특히 이 항에서 중요한 한 가지 고백은 “구원을 얻는 방법이 구약시대와 신약시대가 다르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흔히 사람들은 “복음이란 메시아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신 소식인데,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의 구약 사람들이 복음을 통하여 십자가에서 피 흘리시고 죽으신 메시아를 믿을 수 있는가?” 라는 문제를 제기합니다. 이에 대한 성경적인(신조) 대답은 “하나님께서는 구약 아래 있는 자들도 신약 아래 있는 자들과 같이 복음을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다”는 것입니다.

 

칼빈의 기독교 강요 제2권 10장 2절에 의하면 “구약(옛 경륜)의 성도들도 중보자이신 그리스도를 알고 있었고,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과 연결되며, 하나님의 약속에 참여하리라고 믿었다”고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성경도 우리에게 ‘구약의 성도들도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알고 있었으며, 구약의 모든 성경이 그를 증거하고 있다’고 가르칩니다. 로마서 1:2절을 보면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고 했고, 요한복음 5:39절에서는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라고 했으며, 요한복음 5:46절에서는 “모세를 믿었더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고 했고, 요한복음 8:56절에서는 “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워하다가 보고 기뻐하였느니라”고 했습니다. 누가복음 24:27절에서는 “이에 모세와 및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고 했고, 누가복음 24:44절에서는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라고 했습니다. 이처럼 성경의 증거를 볼 때에 구약의 사람들도 복음, 즉 메시아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았으며, 그를 기다리며 믿었다는 사실을 보여 줍니다. 그러기에 구약시대나 신약시대의 구원은 메시아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는다는 점에서 동일합니다. 두 시대 사이의 일치를 말하는 방식을 도르트 신조 제3장 6항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즉 두 시대 모두 성령의 동일한 중생하게 하시는 능력에 의해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는 것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이었다는 것입니다.

 

구약의 성막과 제사들이 가리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며, 그림자요, 예표였습니다. 히브리서 9:23-26절을 보면 “그러므로 하늘에 있는 것들의 모형은 이런 것들로써 정결케 할 필요가 있었으나 하늘에 있는 그것들은 이런 것들보다 더 좋은 제물로 할지니라. 그리스도께서는 참 것의 그림자인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오직 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고 대제사장이 해마다 다른 것의 피로써 성소에 들어가는 것같이 자주 자기를 드리려고 아니하실지니 그리하면 그가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자주 고난을 받았어야 할 것이로되 이제 자기를 단번에 제사로 드려 죄를 없게 하시려고 세상 끝에 나타나셨느니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구약시대에도 예수 그리스도는 계셨고, 예수 그리스도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제2위이신 하나님으로서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신 분이십니다.

 

그 다음, 이 조항에서의 또 하나의 중요한 점은 ‘하나님께서 성령의 능력과 말씀에 의해 곧 화목의 말씀으로 구원을 이루신다’는 고백입니다. 제6항의 고백을 보면 “따라서 본성의 빛이나 율법으로는 행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께서는 옛 경륜(구약)과 새 경륜(신약)의 시대에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시는 메시아의 복음(고전 1:21)인 화목의 말씀, 또는 화목케 하는 사역을 통한 성령의 능력으로 행하고 계십니다(고후 5:18-19)”고 했습니다. 바로 이것은 “성령께서는 말씀을 통하여 일하시고 결코 말씀과 분리하여 일하지 않으신다”는 사실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러하기에 예배와 함께 복음 설교의 중요성은 결코 지나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복음이 설교 될 때마다 거기에 성령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중생하게 하시는 사역을 하실 것이기 때문이요, 무엇보다도 교회의 예배와 설교는 그리스도의 복음이 설교 될 때에 항상 ‘회개하고 믿으라’는 명령 앞에 한 영혼이 서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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