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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도르트 신조 제3장 11-12항
강설날짜 2018-04-15

2018년 도르트 신조 공부(21)

 

제3장. 도르트 신조의 세 번째와 네 번째 교리

사람의 부패와 하나님께로의 회심, 그리고 그것이 일어나는 방식(6)

 

제11항. 복음의 역사 - 하나님께서 회심을 일으키시는 방법

 

하나님께서는 택자들 가운데 그분의 선하신 기쁨을 행하시고, 그들 안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참된 회심을 일으키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복음이 그들에게 전파되도록 돌보시고, 성령으로 그들의 지성을 강력하게 조명하셔서,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성령의 일들을 바르게 이해하고 분별하게 하십니다(히 6:4-5; 고전 2:10-14). 또한 하나님께서는 중생케 하시는 동일한 성령의 효과적인 사역으로 사람의 마음을 깊이 감동시키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닫힌 마음을 여시며, 굳은 마음을 부드럽게 하시고, 할례 받지 못한 마음에 할례를 베푸시며, 새로운 자질을 그 의지에 스며들게 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죽었던 의지를 소생시키시며, 악했던 의지를 선하게 하시며, 비자발적인 의지를 자발적이 되게 하시며, 완고한 의지를 순종하는 의지가 되게 하십니다(히 4:12; 행 16:14; 신 30:6; 겔 11:19, 36:26). 하나님께서는 의지를 움직이시고 강하게 하셔서 좋은 나무처럼 선행의 열매를 맺을 수 있게 하십니다(마 7:18).

 

* 해설: 우리는 지난 시간에 제9항과 제10항을 통해서 죄인들은 복음의 부르심에 순종할 때 그 원인을 자신의 자유의지에 따른 결단(선택)으로 돌려서는 안 되며, 오직 성령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통해 일하신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돌려야 한다는 사실을 살펴봤습니다. 이는 ‘오직 주권적 은혜만이 하나님의 백성이 구원받는 이유’라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살펴보는 제11항과 제12항은 중생(거듭남) 또는 회심의 본질과 특성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즉 죄인이 중생하거나 회심할 때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참된 중생과 회심은 생각과 마음과 의지의 변화를 포함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참된 중생과 회심은 우리의 전 존재가 곧 생각과 마음과 의지에 있어서 새로워진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지혜와 계시의 영을 주셔서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에베소서 1:17-19절을 보면 바울 사도는 에베소교회 성도들을 행해 이렇게 기도합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너희 마음 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이 무엇이며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엡 1:17-19).

 

오늘 제11항에서는 ‘복음을 통해서 하나님의 내적 부르심을 입은 택함 받은 자들이 어떻게 참된 회심의 변화가 가능한 것인가?’ 즉 인간의 자유의지로 회심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무엇이 택함 받은 자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여 회심하며, 돌이키며, 죽었던 영혼이 살아나며, 돌같이 굳은 마음을 부드러운 마음으로 변화시키며, 늘 죄악의 열매들만 맺던 자들에게 성령의 열매들을 맺게 하는가?’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이것이 ‘성령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사역(역사)’이라고 말씀합니다. 참으로 하나님께서 당신의 선하신 기쁨대로 행하시는데, 먼저 복음이 그들에게 선포되도록 돌보심으로 행하시며, 또한 성령 하나님에 의해 그들의 지성에 능력 있게 비추어져서, 그들이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분별할 수 있도록 역사하십니다. 그러하기에 성령 하나님의 비추심이 없으면 사람은 결코 하나님께서 복음으로 우리에게 계시하신 일들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고린도전서 2:14절을 보면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희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고 했고, 요한복음 1:5절에 보면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고 했으며, 요한복음 1:10절에서는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인간이 자연인으로 있을 때에는 ‘영적인 일을 결코 이해할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께 범죄하여 타락한 인간의 마음은 항상 악할 뿐입니다. 모세는 “사람의 마음의 생각과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하다”고 하였고(창 6:5), 예레미야는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렘 17:9)고 하였듯이 인간이 자연인으로 살 때에는 육신의 열매를 맺으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성령 하나님께서는 택함 받은 자들의 생각과 마음과 의지를 영적으로 밝혀 주심으로서 변화시키십니다. 성령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가장 깊은 곳까지 침투하십니다. 성령 하나님은 사람 존재의 중심, 곧 우리의 마음을 관통하십니다. 이것은 성령 하나님께서 좌우에 어떤 날선 검보다 더 예리한 말씀을 통해서 우리 가운데 중생과 회심을 일으키십니다. 히브리서 4:12절을 보면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라고 했습니다. 이는 성령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들에게 복음을 주시고, 닫힌 마음을 여시고, 굳어진 마음을 부드럽게 하시고, 할례 받지 못한 마음에 할례를 베푸시어, 그의 의지에 새로운 변화를 주시는 방식입니다. 에스겔 11:19-20절을 보면 “내가 그들에게 일치한 마음을 주고 그 속에 새 신을 주며 그 몸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서 내 율례를 좇으며 내 규례를 지켜 행하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고 했고, 에스겔 36:26절을 보면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라고 했습니다. 바로 이런 말씀이 도르트 신경이 증거하는 중생과 회심 곧 오직 하나님께서 성령과 말씀에 의해서 역사하시는 중생과 회심을 말합니다.

 

그리고 11항의 마지막 부분에서 가르치듯이 ‘이 모든 것의 결과가 죄악된 사람이 성령님의 생명을 거듭나게 하시는 사역에 의해서 새롭게 되어 다시 한 번 선행의 열매를 맺는다’고 고백합니다. 즉 성령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중생하고 회심한 자들은 선한 열매, 즉 성령의 열매를 맺는다는 것입니다. 갈라디아서 5:22-23절을 보면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고 했습니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24주일에 보면 “참된 믿음으로 그리스도께 접붙여진 사람들이 감사의 열매를 맺지 않는 것은 불가능합니다”고 고백합니다. 요한복음 15:5절을 보면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고 했습니다.

 

 

제12항. 중생케 하시는 역사 - “중생은 오직 하나님의 사역이다.”

 

이 회심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행위와 상관없이 우리 안에서 역사하신다고 성경에서 강조하여 말했던 그 중생이고, 새로운 창조이며, 죽은 자로부터 일어나는 것이고 살리는 것입니다(요 3:3; 고후 4:6, 5:17; 엡 5:14). 그러나 이 중생은 단지 외적인 가르침이나 도덕적인 설득으로, 또는 (물론 하나님께서 일을 다 하신 후에 인간 편에서는 계속적으로 변화되는 일이 일어난다 하더라도) 인간적인 수단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중생은 확실히 초자연적이며, 초월적 능력이며, 동시에 가장 기쁘고, 기이하고, 신비롭고,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되는 사역입니다. 성령의 감동으로 된 하나님이 말씀인 성경에 따르면 이 중생은 권능에 있어서 창조나 죽은 자의 부활에 비해 열등하지 않습니다(요 5:25; 롬 4:17).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이 경이로운 방식으로 마음에 역사하시는 모든 사람들은 확실히, 틀림없이, 그리고 효과적으로 중생케 함으로 실제적인 믿음을 얻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그때 그렇게 새롭게 된 마음은 하나님에 의해 작용되며 감동될 뿐만 아니라, 하나님에 의해 작용된 그 의지 자체로 움직입니다. 그러므로 사람 자신이 받은 은혜로 인하여 믿고 회개함에 이른다는 말함이 옳은 것입니다(빌 2:13).

 

* 해설: 벨직 신앙고백서 제15조에 따르면 “원죄는 인간 본성의 전적인 타락”이라고 고백합니다. 원죄는 인간 안에 있는 모든 종류의 죄를 만들어 냅니다. 아담의 타락의 결과로서 본성적으로 우리는 모두 영적으로 죽었고, 죄 가운데 죽었습니다. 따라서 모든 인간은 성령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서만 영적으로 다시 살아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영적으로 죽었던 인간이 새로 태어나는 중생의 역사는 인간의 의지로 되는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하나님의 역사 곧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하지만 알미니안주의자들은 ‘성령님께서 인간을 구원하시려고 베푸시는 은혜를 사람이 거부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반면에 우리 개혁자들은 중생하여 변화시키는 이 은혜를 가리켜서 ‘불가항력적인 은혜’ 곧 ‘거부할 수 없는 은혜’라고 말합니다.

 

죄인이 어떻게 회개할 수 있습니까? 죄인이 회개 하는 것은 주께서 회개에 이르게 하실 때에 우리의 완고한 마음을 순종하는 마음으로 만드시고 움직이는 기적적인 방식으로 우리의 삶 속에서 완전한 방향의 전환을 이루시는데, 이러한 역사를 성령 하나님께서 행하십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10장 1-2절에 보면 이렇게 고백합니다. 1절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생명에 이르도록 예정하신 모든 사람들을, 그리고 그들만을, 자신이 정하시고 적당하다고 생각하시는 때에, 효과적으로 부르시되(롬 8:30; 11:7; 엡 1:10, 11), 그의 말씀과 성령으로 하시며(살 2:13; 고후 3:3, 6), 그들이 태어나면서부터 처해 있는 죄와 사망의 상태에서 불러내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은혜와 구원에로 인도하신다(롬 8:2; 엡 2:1-5; 딤후 1:9-10). 또한 그들의 마음을 영적으로, 그리고 구원에 관하여 깨우쳐서 하나님의 일들을 이해하게 하시며(행 26:18; 고전 2:10-12; 엡 1:17-18), 그들의 돌같이 굳은 마음을 제하시고 그들에게 살같이 부드러운 마음을 주시며(겔 36:26), 그들의 의지들을 새롭게 하시고, 그의 전능하신 능력으로 그들이 선한 것을 결심하게 하시며(겔 11:19; 빌 2:13; 신 30:6; 겔 36:27), 그리고 효과적으로 그들을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이끄신다(엡 1:9; 요 6:44-45). 그렇지만 그의 은혜로 말미암아 기꺼이 나아오게 되어 있으므로 그들은 가장 자유롭게 나아오게 하신다(즉, 강제적인 마음이 아니라 자원하는 마음으로 나오게 하신다)(아 1:4; 시 110:3; 요 6:37; 롬 6:16-18)”고 했습니다.

 

그리고 2절에 보면 “이 유효한 부르심은 하나님의 값없이 주시는 특별한 은혜로만 되어지는 것이며, 결코 사람 안에 있는 어떤 것을 미리 하나님이 보시고서 하는 것이 아니다(딤후 1:9; 딛 3:4-5; 엡 2:4, 5, 8, 9; 롬 9:11). 그 점에서 인간은 전적으로 수동적이다. 성령으로 말미암아 소생하고 새롭게 된 연후에는(고전 2:14; 롬 8:7; 엡 2:5), 이 부르심에 응답할 수가 있게 되며, 또한 이 부르심 가운데서 제공되며 전달된 은혜를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요 6:37; 겔 36:27; 요 5:25)”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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