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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트신조
2018.05.04 08:02

2018년 도르트 신조 공부(제3장 17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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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도르트 신조 제3장 17항
강설날짜 2018-05-06

2018년 도르트 신조 공부(24)


제3장. 도르트 신조의 세 번째와 네 번째 교리

사람의 부패와 하나님께로의 회심, 그리고 그것이 일어나는 방식(9)



제17항. 방편의 사용 - “은혜의 방편인 말씀”


우리에게 이 생명을 불어 넣어 주시고 힘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있는 인도하심에는 무한한 자비와 선하심으로 택한 자들에게 베푸시는 그의 가르침의 방편이 있는데, 중생케 하시는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사역은 복음을 통해 이 일을 이루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복음을 중생케 하는 씨앗으로, 또한 영혼의 양식으로 정해 주신 것입니다(사 55:10-11; 고전 1:21, 약 1:18; 벧전 1:23, 25, 2:2). 이런 이유 때문에 사도와 그들을 계승한 교사들은 하나님의 이 은혜에 관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높이고 모든 오만을 낮추기 위하여 그 백성을 경건하게 교훈하여 가르쳤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그들은 복음의 거룩한 권면으로 말씀과 성례와 권징의 시행 하에 자신들을 지키기를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행 2:42; 고후 5:11-21; 딤후 4:2). 그래서 오늘날 교회에서 교훈을 주거나 받는 성도들은 그 분의 선하신 기쁨을 따라 사람과 가까이 하시는 하나님을 감히 시험하려 해서는 안 됩니다(롬 10:14-17). 왜냐하면 은혜는 권면을 통해 베풀어지며, 우리가 우리의 의무를 더욱 기꺼이 수행하면 할수록 우리 안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의 이 은혜는 더욱 더 분명해져서 하나님의 일하심(사역)에 더욱 나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 방편들과 그것들의 구원하는 열매와 공효에 대하여 오직 하나님께만 모든 영광이 영원히 돌려져야 합니다(유 1:24-25). 아멘!


    

* 해설: 도르트 신조 제3-4교리 곧 “인간의 부패와 하나님께로의 회심, 그리고 회심의 방식”에 대한 마지막 조항 제17항은 ‘하나님의 은혜를 베푸시는 방편(수단)’에 대한 내용입니다.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택하신 자기 백성들을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하시기 위하여 타락하여 죽은 인생들 가운데서 택하신 자들을 그리스도 앞으로 오게 하사 성령으로 거듭나게 하사 영생을 주십니다. 이러한 은혜의 역사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성령 하나님께서는 말씀을 떠나서는 역사하지 않으십니다. 성령은 진리의 영이십니다.

 

요한복음 14:16-17절을 보면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성령 하나님께서는 진리의 말씀을 통해서 거듭나게 하시고 회심하게 하시고 영생을 주시는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말씀은 거듭나게 하는 씨앗이요, 영혼의 양식입니다. 베드로전서 1:23-25절에 보면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이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고 했습니다.

 

오늘 제17항의 고백에 보면 “... 하나님의 능력 있는 인도하심에는 무한한 자비와 선하심으로 택한 자들에게 베푸시는 그의 가르침의 방편이 있는데, 중생케 하시는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사역은 복음을 통해 이 일을 이루신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복음을 중생케 하는 씨앗으로, 또한 영혼의 양식으로 정해 주신 것입니다. 이사야 55:10-11절을 보면 “비와 눈이 하늘에서 내려서는 다시 그리로 가지 않고 토지를 적시어서 싹이 나게 하며 열매가 맺게 하여 파종하는 자에게 종자를 주며 먹는 자에게 양식을 줌과 같이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헛되이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뜻을 이루며 나의 명하여 보낸 일에 형통하리라”고 했습니다. 또한 고린도전서 1:21절에 보면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고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고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야고보서 1:18절을 보면 “그가 그 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좇아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고 했습니다. 앞에서 본 베드로전서 1:23-25절에서는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이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베드로전서 2:2절에서는 “갓난 아이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고 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영적 존재의 탄생과 유지에서 모두 이 은혜의 방편을 사용하시는데, 바로 은혜의 방편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두 가지 기능은 첫째로, 죄인들을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으로 부르시는 기능을 합니다. 이는 성령 하나님께서 복음 설교를 죄인들의 마음에 적용하신 때 일어납니다. 로마서 10:14-15절을 보면 “그런즉 저희가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고 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의 기능은 죄인들이 거듭나고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태어난 이후에도 계속해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먹이시고 양분을 공급하여 자라게 하십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강단이 중요합니다. 곧 교회의 강단을 통해서 복음이 바르게 선포되어야 합니다. 사도와 그들을 계승한 교사들은 하나님의 이 은혜에 관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높이고 모든 오만을 낮추기 위하여 그 백성을 경건하게 교훈하여 가르쳤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그들은 복음의 거룩한 권면으로 말씀과 성례와 권징의 시행 하에 자신들을 지키기를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성도들이 하나님의 말씀의 설교 아래 있다는 것이 얼마나 엄중한 상황입니까? 로마서 10:17절을 보면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주님의 교회는 말씀의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해야 합니다. 베드로전서 2:2절을 보면 “갓난 아이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고 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성도는 우리 안에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따른 생명 있는 자로서의 합당한 삶을 충실하게 살아가야 할 것이며, 특히 구원의 방편과 그 열매와 효력(공효)에 관하여 모든 영광이 처음부터 끝까지 오직 하나님께만 영원히 돌려져야 할 것입니다. 빌립보서 4:20절에 보면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께 세세 무궁토록 영광을 돌릴지어다. 아멘”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고린도전서 10:31절에 보면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 했습니다. 시편 기자는 시편 110:3절에서 “주의 권능의 날에 주의 백성이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니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고 했습니다. 이 고백들이 우리의 고백이 되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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