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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도르트 신조의 결론
강설날짜 2018-09-30

2018년 도르트 신조 공부(35)

 

도르트 신조의 결론

 

도르트 신조는 네덜란드 교회에서 논쟁이 되었던 다섯 가지 조항에 대한 정통 가르침으로 분명하고 단순하며 직접적으로 설명하면서 네덜란드 교회를 혼돈케 하였던 오류들을 거부한다. 총회는 이러한 설명과 거절이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왔으며, 개혁교회의 신앙고백과 일치함을 선언한다. 하지만 대중을 설득하기 위해 진리와 공평과 사랑을 침해하는 자들은 다음과 같이 언급할 것이다.

 

․ 예정과 그것과 관련된 주제에 대한 개혁교회의 가르침은 사람들의 마음을 모든 경건과 신앙에서 떠나게 한다. 이 가르침은 마귀에 의해 공급되는 육체를 위한 마약이며, 사단의 요새이다. 마귀는 그곳에 엎드려 모든 사람을 기다리며, 많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입힌다. 또한 절망과 거짓된 안정이라는 두 개의 창으로 많은 사람을 죽음에 이르도록 찌른다.

 

․ 이 가르침은 하나님을 죄의 조성자와 불의한 폭군과 위선자로 만든다. 이는 스토아주의, 마니교, 도덕폐기론, 마호메트교와 다를 바 없다.

 

․ 이 가르침은 사람들로 하여금 육신적인 자기 확신을 갖게 만든다. 왜냐하면 이 교리는 택자들이 어떻게 살든지 그들의 구원을 방해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으며, 그러므로 가장 흉악한 범죄라도 편하게 범할 수 있다고 사람들이 믿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또한 이 가르침은 유기된 자들이 성도의 모든 행위를 하더라도 구원을 위해 소용 없다고 가르친다.

 

․ 이 가르침은 단지 하나님의 독단적인 행위에 의해 어떤 죄에 대해서도 개의치 아니하시고, 세상의 대부분을 영원한 정죄에 이르도록 예정하시고 창조하셨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선택이 믿음과 선행의 원인이라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불신앙과 불경건의 원인이 유기라고 가르친다. 그리고 무죄 상태에 있는 신자의 어린 자녀들을 잔인하게 지옥으로 쳐넣으며, 그들이 받은 세례와 세례시에 드렸던 기도를 전혀 소용없게 한다. 개혁교회들이 인정하지 않으며, 그들이 있는 힘을 다해 반대하는 같은 종류의 가르침이 많다.

 

도르트 총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경건하게 부르는 모든 자에게 주님의 이름으로 호소합니다. 개혁교회의 믿음에 대해 여기저기에서 모은 잘못된 비방에 근거해서 판단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고대나 근대의 몇몇 교사들의 잘못된 인용이나 곡해한 개인적인 견해에 근거해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 대신 개혁교회의 공식적인 신앙고백들과 전체 총회 회원들이 만장일치로 지지한 정통의 가르침에 대한 설명에 근거해서 판단해야 한다.

 

더욱이 총회는 거짓 고소자들과 많은 교회의 신앙고백에 대해 거짓 증거하고 연약한 자들의 양심을 괴롭게 하며, 신자들의 공동체에 의심을 제공하는 자들에게 임할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서 생각하라고 엄중히 경고한다.

 

마지막으로 이 총회는 목회자들에게 이 가르침을 경건하고 신앙적으로 다루고, 학교와 교회에서 가르치며, 말과 글로 표현할 것을 가르치고, 하나님의 영광과 영혼의 위로를 위해 가르치라고 촉구한다.

 

 

해설 : 알미니안주의자들은 복음의 중요한 교리를 반대함으로써 진리를 왜곡시키고 결국 거짓 가르침을 생산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들은 예정 교리가 신자들로 하여금 성화에 힘쓰지 않게 만든다고 고소합니다. 그들은 예정 교리의 목적을 이해하지 못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예정이 거룩한 백성으로 세우는 것임을 놓쳤습니다. 에베소서 1:4절을 보면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라고 분명히 말씀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해 정하시고 부르시는 은혜를 알지 못하였습니다. 로마서 8:29절을 보면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고 했습니다.

 

예정론은 사람의 어떤 행위로도 구원에 이를 수 없으며, 결국 그들에게 구원이 있다면 그 근거는 하나님의 예정임을 의미합니다. 예정 교리는 구원의 은혜를 깨달은 자가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가르침입니다. 그러나 알미니안주의자들은 예정을 반대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서 복음의 모든 교리를 뒤틀어 버리고 말았습니다. 예정 교리를 반대하기 위해 원죄 교리를 부정하였습니다. 원죄 교리를 부정한 다음에 사람의 자유의지를 높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자유의지와 본성의 빛으로 구원에 이를 수 있다는 주장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 단계로서 성령의 유효한 역사를 부정하였습니다. 대신 그들은 성령의 설득을 말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자유의지가 은혜보다 더욱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기 위함입니다.

 

복음의 교리를 뒤트는 것은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그리스도의 속죄의 범위를 성경에부터 변조하였습니다. 즉 그리스도의 속죄의 범위를 일반적인 것으로 본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다만 구원의 가능성만을 제공하고 구원의 최종성은 사람의 자유의지에 있다고 말하게 되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알미니안주의자들은 참된 신자의 타락을 주장하고 성도의 견인 교리를 반대하였습니다.

 

알미니안주의는 중생하지 않은 이성이 성경의 중요한 교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그것을 이성적으로 설명하려다가 나오게 된 오류입니다. 이는 이미 펠라기우스가 강조한 내용인데, 17세기에 다시 부활하였습니다. 그리고 도르트 신조가 작성된 이후에도 17세기 영국 국교회에서 대 유행을 하였으며, 18세기부터는 복음적 알미니안주의라고 부르는 웨슬리 신학으로 유행하였고, 19세기에는 웨슬리안 성결운동 속에서, 그리고 20세기 초부터는 오순절 운동에서 유행하였습니다. 이어 20세기 중반부터 오늘날까지는 현대복음주의 운동에서 가장 중심적인 신학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오늘날 한국 교회 내에서는 칭의유보론과 같은 주장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도르트 총회에서 오류라고 분명히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교회사 속에서 계속 유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만큼 알미니안주의는 지독한 오류입니다. 이렇게 지독한 오류인 알미니안주의가 유행하게 되면 교인들은 구원의 도에 대해 무지하게 되고, 교회는 세속화의 늪에 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가르침이 교회에 침투해서 교인들로 하여금 잘못된 구원의 이해와 확신에 빠지지 않도록 경계해야 합니다. 한편 이미 그러한 방식으로 구원을 이해하고 있다면 자기가 의로워지려는 모습을 하고 있을 텐데 성경적 구원의 교리로 고쳐야 합니다. 도르트 신조에서 서술되고 있는 내용에 의해 구원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진정한 성령의 유효한 역사가 일어나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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