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신조
2020.02.05 16:21

2020년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공부(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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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제6장 3항
강설날짜 2020-02-09

# 2020년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공부(27)

 

■ 제6장 인간의 타락, 죄, 형벌

 

��� 제3항 : 그들이 온 인류의 시조이기 때문에, 그들이 범한 이 같은 죄의 죄책은 모든 후손들에게 전가되었고 또 그 죄로 인하여 바로 그 사망과 부패한 성품이 통상적인 출생법에 의하여 그 시조들에게서부터 후손들에게 유전되었다.

 

<해설>

 

오늘 우리는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제6장 제3항을 공부하고자 합니다. 오늘 제6장 3항은 인류의 시조 아담과 하와의 범죄로 인한 죄가 후손들에게 미치는 결과를 다루고 있습니다. 곧 아담과 하와가 범한 그 죄의 죄책이 후손에게도 전가된다는 것입니다. 그 죄로 인하여 사망과 부패한 성품이 통상적인 출생법으로 출생한 모든 자들에게 유전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통상적인 출생법’으로 출생한 모든 후손들에게 적용된다는 말 속에는 예수님이 제외된다는 것을 함의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통상적인 방법으로 출생한 분이 아니십니다. 우리가 누가복음 1-2장에서 살펴본 대로 예수님은 초자연적인 방법으로 곧 동정녀 마리아의 몸에서 성령의 능력으로 태어나셨습니다. 누가복음 1:35절에 보면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아무 죄가 없으신 분이십니다. 히브리서 7:26절을 보면 “이러한 대제사장은 우리에게 합당하니 거룩하고 악이 없고 더러움이 없고 죄인에게서 떠나 계시고 하늘보다 높이 되신 자라”고 했습니다. 이처럼 예수님은 초자연적인 방법으로 탄생하심으로 죄가 없으신 분이십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제외한 모든 아담의 후손들은 통상적인 방법으로 태어났습니다. 그러므로 아담의 후손으로 태어난 모든 인간은 아담의 죄가 전가됩니다.

 

오늘 제6장 3항에서는 죄의 결과를 세 가지로 말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죄책이 모든 후손에게 전가된다는 것입니다. 3항의 고백 앞부분을 보면 “그들이 온 인류의 시조이기 때문에, 그들이 범한 이 같은 죄의 죄책은 모든 후손들에게 전가되었고”라고 했습니다. 죄책이란 죄에 대한 책임을 말합니다. 죄에 대한 책임은 통상적인 방법으로 태어난 모든 자에게 아담의 죄책이 전가 되었습니다. 왜 모든 아담의 후손에게 아담의 죄책이 전가되는 것입니까? 아담이 인류의 대표이기 때문입니다. 첫 사람 아담은 하나님으로부터 지음 받은 이 세상에 처음 존재했던 인간이며, 모든 인간들은 그로 말미암아 출생한 자입니다. 곧 아담의 허리에서 난 자입니다. 바로 이러한 의미에서 아담은 전 인류의 머리가 되십니다. 아담은 인류의 근원이요, 대표입니다. 그러므로 그의 죄책이 모든 인류에게 전가되는 것입니다.

 

대요리문답 22문 문답을 보면 “문 : 전 인류는 그 첫 범죄에서 함께 타락하였는가? 답 : 전 인류의 대표로서의 아담과 맺은 언약은 저만 위한 것이 아니고 그 후손까지 위한 것이므로 그로부터 통상 생육법으로 출생하는 인류는 모두 아담 안에서 함께 범죄 하여 그 첫 범죄 때문에 그와 함께 타락하였다(행 17:26; 창 2:17; 롬 5:12-20; 고전 15:21-22)”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인류의 첫 사람 아담과 언약을 맺은 것은 아담 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의 모든 후손들과 맺은 것이기 때문에 아담의 언약 파기는 아담 자신 만이 아니라 그의 모든 후손들도 아담 안에서 죄를 지었고 그의 안에서 타락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아담이 인류의 대표이기 때문에 통상 생육법으로 출생한 그의 모든 후손들에게 아담의 죄책이 그대로 전가되는 것입니다. 시편 51:5절에 보면 “내가 죄악 중에 출생하였음이여! 모친이 죄 중에 나를 잉태하였나이다”라고 했습니다. 아담의 범죄함으로 말미암아 그 죄책이 모든 인류에게 전가 되었으므로 모든 인류는 죄 가운데서 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첫 사람 아담의 범한 죄로 인하여 통상 생육법으로 출생하는 그의 모든 후손들에게 그 죄책이 전가되는 것입니다.

 

둘째는, 죽음입니다. 제6장 3항의 고백을 계속해서 보면 “또 그 죄로 인하여 바로 그 사망과”라고 고백합니다. 아담이 인류의 시조이기 때문에 그의 죄책은 그의 후손들에게도 돌아 갈 뿐만 아니라 또한 아담이 죄로 인해 겪게 되는 죽음과 동일한 죽음, 그리고 본성의 부패가 통상 출생법으로 태어나는 그의 모든 후손들에게 전가 됩니다. 로마서 5:12절에 보면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인류의 시조 아담은 모든 사람의 대표입니다. 그러므로 한 사람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듯이 그의 허리에서 난 모든 사람이 사망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셋째로, 부패한 본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제3항의 고백을 계속해서 보면 “부패한 성품이 통상적인 출생법에 의하여 그 시조들에게서부터 후손들에게 유전되었다”고 합니다. 창세기 6:5절에 보면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함과 그 마음의 생각의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라고 했습니다. 또한 창세기 8:21절을 보면 “여호와께서 그 향기를 흠향하시고 그 중심에 이르시되 내가 다시는 사람으로 인하여 땅을 저주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의 마음의 계획하는 바가 어려서부터 악함이라. 내가 전에 행한 것같이 모든 생물을 멸하지 아니하리니”라고 했습니다. 이러한 말씀들은 인간이 태어나면서 부패한 본성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과 원수 관계에 있고 하나님의 법에 굴복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로마서 8:7절을 보면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고 했습니다.

 

아담은 인류의 머리이기 때문에 그의 범죄가 그에게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그의 후손들에게 미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감사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의가 믿는 자에게 전가된다는 사실입니다. 로마서 5:18-19절을 보면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고 했습니다. 고린도전서 15:21-22절에 보면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사람이 죄를 지어 멸망 받은 것도 아담의 죄가 전가되어 멸망 받은 것이고, 구원을 얻는 것도 그리스도의 의가 전가 되어 우리가 의롭다 함을 받아 구원을 얻은 것입니다.

 

보충 : 아담의 죄책의 전가를 부정하는 자들 곧 펠라기우스와 그의 주장을 따르는 자들은 아담의 죄의 전가를 증거 하는 성경의 구절들을 모방에 의한 것으로 해석합니다. 즉, 죄를 지은 아담을 보고 아담의 후손들이 아담의 죄 지은 행동을 따라 죄를 지으므로 그의 후손들도 아담처럼 죄를 지게 되었고, 그 결과 아담이 죽는 것처럼 자신들도 죽게 되었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소시니안주의자들과 마찬가지로 알미니안주의자도 아담이 범한 죄의 책임이 그의 후손에게도 돌아간다는 사실을 실제적으로 부인합니다. 그들은 모든 인류가 영원한 죽음에 처하게 된 것은 아담의 죄책이 그들에게 전가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단지 영원한 죽음에 처하게 된 자의 후손으로 출생하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그들은 형식적으로는 아담의 죄책이 전가된 것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전가의 이유와 관련해서는 하나님의 의지의 탓으로 돌립니다. 즉, 아담이 범한 악에 대한 책임을 그에게서 출생한 후손들도 동일하게 담당하도록 하나님께서 정하여 놓으셨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주장들은 아담의 죄책이 후손들에게 전가되는 사실에 대해서는 형식적으로 인정하는 듯하지만, 죄의 전가의 이유에 대해서는 모호하게 말하며 사실상 부정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신앙고백서 본 조항은 ‘아담의 타락한 본성이 아담의 모든 후손에게 전가되어 선을 행하고자 하는 마음도 없고, 선을 행할 능력도 없을 뿐만 아니라 모든 선을 거부하며, 오로지 악을 행하려는 성향에 사로잡힌 상태가 되었다’고 고백합니다.

 

아담은 전 인류에 대하여 머리이며 왕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아담을 그의 후손의 머리로 하여 아담과 언약을 맺으셨기 때문입니다. 즉 아담은 하나님과의 언약으로 인해 그가 죄를 범할 때 한 개인의 자격으로 행한 것이 아니라, 공적인 대표적 지위로 행한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죄책의 전가란 아담이 우리의 언약의 대표자이기 때문에 아담이 범한 실제적인 죄가 우리에게도 전가되었으며, 그리하여 통상적인 출생법으로 태어나는 모든 인간도 죄에 대해서 책임이 있음을 말합니다. 바로 이것은 아담이 범한 죄로 말미암아 아담의 후손들 모두가 그 죄에 대하여 아담과 다를 바가 없이 똑같이 책임을 짊어지며, 죄에 대한 형벌을 또한 받아야 함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가 없으시고 죄를 범하지 않으셨지만 우리가 범한 불의에 대해 실제로 책임을 지시며, 우리들은 의가 없지만 그리스도의 의에 대해 그 공로가 실제로 우리의 것이 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롬 5:18-19). 그러하기에 성경은 마치 하나님께서 첫 사람 아담을 모든 인류의 머리이며 뿌리로 삼으시므로 아담의 죄가 또한 그의 모든 후손에게 돌아가듯이, 둘째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선택 받은 택 자들의 머리이시므로, 그의 공로가 택 자들의 것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증거합니다(롬 4:3-9; 5:18; 고후 5:19).

 

아담의 죄로 인하여 본성의 부패는 모든 아담의 후손들에게 전가된다는 사실을 부정하는 자들은 내적인 본성의 부패와 같은 원죄의 유전을 또한 부정합니다. 이들은 아담의 죄로 인하여 후손들에게 미치는 본성의 부패성과 같은 원죄란 없으며, 따라서 모든 사람들이 아담의 타락 이후에도 여전히 자유선택의 능력이 손상되지 않았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신앙고백서는 내적 부패성이 통상적인 출생법에 의해 태어난 아담의 모든 후손들에게 전가 된다고 고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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