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신조
2020.06.19 16:14

2020년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공부(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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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제7장 6항

# 2020년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공부(36)

 

■ 제7장 하나님의 언약

 

��� 제6항 : 복음 하에서 실체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시게 되자 이 언약은 말씀 선포와 세례와 주의 만찬인 성례 의식으로 집행되었다. 이 의식들은 수적으로는 몇 안 되어 단조롭고 그리고 외적인 화려함도 없이 집행되지만 그것들을 통해서 그 언약이 모든 민족들 곧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에게 더욱 충분하고 확실하고 영적인 효과를 가지고 제시되고 있다. 이를 “신약”이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본질 면에서 차이가 있는 두 종류의 은혜 언약이 있는 것이 아니고 여러 세대에 걸쳐 있기는 하지만 하나의 동일한 언약이 있을 뿐이다.

<해설>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제7장 제5항과 제6항은 ‘구약시대와 신약시대에 있어서의 언약은 그 실행 방법이 구별 될 뿐 그 본질적인 면에서는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제 ‘신약시대’는 옛 실행 방법보다 곧 율법시대(구약) 보다 단순하며 분명하며 충만하며 확실하며 영적 능력이 있으며, 그 적용범위가 넓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지난 시간에 살펴봤습니다만 은혜언약이 두 시대에 걸쳐서 실행되지만 곧 율법시대(구약)와 복음시대(신약) 두 시대에 걸쳐서 그 실행 방법이 다르지만 은혜언약의 본질은 동일합니다. 우리는 이 사실을 유념해야 합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제5항을 통해서 율법시대 은혜언약이 어떻게 실행되는지를 살펴봤습니다. 오늘 제6항에서는 복음시대 은혜언약이 어떻게 실행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오늘 제6항의 고백 앞부분을 먼저 보면 “복음 하에서 실체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시게 되자 이 언약은 말씀 선포와 세례와 주의 만찬인 성례 의식으로 집행되었다”고 고백합니다. 이 고백에 보면 복음시대 곧 신약시대는 은혜언약이 말씀의 선포와 세례와 주의 만찬인 성례를 통해서 실행된다고 합니다. 우리가 지난 시간에 제5항을 통해서 본대로 율법시대 곧 구약시대는 ‘약속들, 예언들, 제물들, 할례, 유월절 양, 그리고 유대 백성들에게 전해진 다른 모형들과 의식들’에 의하여 실행되었습니다. 그러나 복음시대는 이와 달리 말씀 선포와 세례와 성례의식을 통해서 실행됩니다.

 

먼저, 복음시대는 말씀 선포를 통해서 은혜언약이 실행됩니다. 마태복음 28:19-20절을 보면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이 말씀을 ‘대위임령’이라고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승천하시면서 제자들에게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고 했습니다. 또한 고린도전서 1:23절에 보면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 보면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전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복음시대는 말씀을 선포함으로 은혜언약이 실행됩니다.


또한 복음시대는 세례를 통해서 은혜언약이 실행됩니다. 앞에서 본 마태복음 28:19-20절에 보면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고 했습니다. 이처럼 복음시대는 세례를 통해서 은혜언약이 실행되는 것입니다.

 

또한 복음시대는 성례의식을 통해서 은혜언약이 실행됩니다. 고린도전서 11:23-26절을 보면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 보면 복음시대에는 성찬을 통해서 은혜언약이 실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율법시대 곧 구약시대는 ‘약속들, 예언들, 제물들, 할례, 유월절 양, 그리고 유대 백성들에게 전해진 다른 모형들과 의식들’을 통해서 예표와 상징으로 실행되었지만 복음시대는 곧 신약시대는 은혜언약의 실체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실행됩니다. 그러므로 신약시대는 구약시대보다 은혜언약이 실행될 때 수적으로는 몇 안 되고 단조롭고 화려하지 않지만 그것들을 통해서 그 언약이 모든 민족들 곧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에게 더욱 충분하고 확실하고 영적인 효과를 가지고 제시되고 있습니다. 오늘 제6항의 고백을 계속해서 보면 “이 의식들은 수적으로는 몇 안 되어 단조롭고 그리고 외적인 화려함도 없이 집행되지만 그것들을 통해서 그 언약이 모든 민족들 곧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에게 더욱 충분하고 확실하고 영적인 효과를 가지고 제시되고 있다. 이를 ‘신약’이라고 부른다”고 했습니다.

 

복음시대 은혜언약이 말씀 선포와 세례와 성찬과 같이 율법시대보다 수적으로 몇 안 되고 단순하고 화려하지 않지만 이것을 통해서 은혜언약이 모든 민족에게 곧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에게 충분하고 확실하고 영적인 효과를 가지고 계시되고 있습니다. 율법시대는 모세라는 한 종에 의해서 언약을 실시했지만, 복음시대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직접 실행하십니다(히 3:5-6). 그리고 율법시대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만 실행되었습니다. 그러나 복음시대는 모든 민족에게 실행됩니다.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전파됩니다. 그리고 복음시대는 더욱 풍성하고 신령하게 전파됩니다. 이런 면에서 신약시대가 구약시대보다 월등히 뛰어납니다(히 7:22, 8:6, 9:23-26, 10:12-14). 복음시대 은혜언약이 실행되는 방편들은 구약의 규례들에 비해 수적으로나 화려함과는 비교가 되지 않고, 그 시행의 방식이 단순하지만 ‘말씀과 성례를 통해 언약이 모든 민족들(마 28:19; 엡 2:15-19), 곧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에게 더욱 충분하고, 확실하게 제시되었습니다(히 12:22-27; 렘 31:33-34). 따라서 신약 시대에 복음을 선포하는 말씀의 설교는 성경의 교훈을 가르치고 전달하는 단순한 방식으로 행해지며, 또한 성례는 그리스도 안에서, 곧 그와의 관계에서 신자의 위치를 견고하게 하며, 세상에 속한 자들과 구분하고, 서로 말씀에 의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섬기도록(예배)하는 그리스도께서 친히 제정하신 표와 인입니다.

 

하나님의 은혜언약으로 인하여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참된 교회들은 성령 하나님의 보호와 통치 아래 존재하게 되며, 특히 하나님의 순전한 말씀 선포와 성례를 통하여 이 땅에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밝히 드러내며 그 언약의 본질을 상속해 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제7장 제5항과 제6항을 통해서 은혜언약이 율법시대와 복음시대에 그 실행 방법이 다르지만 은혜언약의 본질은 변함이 없음을 배웠습니다. 오늘 제6항 마지막 부분을 보면 “그러므로 본질 면에서 차이가 있는 두 종류의 은혜 언약이 있는 것이 아니고 여러 세대에 걸쳐 있기는 하지만 하나의 동일한 언약이 있을 뿐이다”고 고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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