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신조
2020.10.14 17:31

2020년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공부(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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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제11장 3항

# 2020년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공부(56)

 

■ 제11장 칭의

 

��� 제3항 : 그리스도께서는 그가 순종하시고 죽으심으로써 이같이 의롭다함을 받는 모든 사람들의 빚을 완전하게 갚아 주셨고 그들을 위하여 자기 아버지의 공의에 대해 합당하고 참되고 충분한 속상을 드렸다. 그렇지만 그들을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아버지로 말미암아 보냄을 받으셨고 그들 대신으로 그의 순종과 속상이 받아들여졌으며, 또한 이 모든 것이 그들 안에 있는 어떤 것 때문이 아니라 값없이 되어진 것이기 때문에 그들의 칭의는 오직 값없는 은혜로 되어진 것이다. 이로써 하나님의 엄정한 공의와 그의 풍성한 은혜가 죄인들을 의롭다 하시는 가운데서 나타나도록 하셨다.

 

<해설>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제11장 칭의 제3항은 그리스도께서 자기 백성을 대신해 공의를 완전히 만족시키셨다는 것과 그 결과 하나님의 엄정한 공의와 풍성한 은혜가 죄인들의 칭의를 통해 영광스럽게 드러난다는 것입니다.

 

오늘 제3항의 고백 앞부분을 보면 “그리스도께서는 그가 순종하시고 죽으심으로써 이같이 의롭다함을 받는 모든 사람들의 빚을 완전하게 갚아 주셨고 그들을 위하여 자기 아버지의 공의에 대해 합당하고 참되고 충분한 속상을 드렸다”고 합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순종하시고 죽으심으로써 의롭다함을 받는 모든 사람들의 빚을 완전하게 갚아 주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들을 위하여 아버지의 공의에 대해 합당하고 참되고 충분한 속상을 드렸다고 합니다. 이 말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율법을 다 지켜 행하시고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모든 죄의 빚을 갚아 주심으로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셨기 때문에 우리에게 칭의가 이루어졌다는 것입니다.

 

모든 인간은 하나님께 빚진 자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죄와 허물로 죽은 자요, 본질상 진노의 자식’이라고 선언합니다. 에베소서 2:1절을 보면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고 했습니다. 또한 에베소서 2:3절을 보면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모든 인간은 범죄함으로 인해 하나님께 대한 책임을 져야만 하는 것이요, 하나님께서는 인간들에게 그 빚을 갚도록 요구하시는 공의로우신 분이십니다.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께서 율법을 온전히 순종하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써 자기 백성들의 죄 값을 대신하여 갚아 주셨습니다. 이로써 하나님의 공의를 완벽하게 만족시키셨고, 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화목케 하셨습니다.

 

우리 인간은 죄의 빚을 지고 있는 자입니다. 그리고 우리 인간은 스스로 죄의 빚을 갚을 수 없습니다. 이런 우리를 위해서 성부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어 주셨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율법을 완전히 순종하시고 십자가에서 우리 대신 희생제물이 되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과 십자가 희생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죄의 빚을 갚아 주셨고 하나님의 공의를 완전히 만족시키셨습니다. 이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가 의롭다함을 얻게 된 것입니다. 그러하기에 우리 하나님의 백성의 죄가 사해지고 의롭다 칭함을 받는 것은 우리 안에 그럴만한 무슨 특별한 요소 곧 무슨 공로가 있기 때문이 아니라, 오직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은 것입니다. 참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하나님의 은혜와 공의가 가장 강렬하게 나타나는 자리입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택한 백성들을 대신하여 가장 엄격하게 벌을 받으신 공의와 동시에 자기 백성에 대한 놀라운 구원의 사랑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이사야 53:11절을 보면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라고 했는데 이 말은 칭의를 말합니다. 그런데 이 칭의를 말하면서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고 합니다. 이 말은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악을 해결해 주셨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사야 53:11절의 이 말씀은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해결해 주셨기 때문에 우리들이 의롭다함을 얻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로마서 5:19절을 보면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그리스도의 순종으로 우리가 의롭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갈라디아서 3:13절을 보면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그리스도께서 우리 대신 십자가에서 저주를 받으심으로써 우리를 율법의 저주에서 구원하셨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이처럼 예수 그리스도께서 율법을 온전히 순종하시고 십자가에서 희생제물이 되심으로써 우리의 죄를 해결해 주시고 하나님의 공의를 완전히 만족시키시고 의롭게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의롭게 된 것은 우리 안에 있는 무슨 공로로 된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값없이 주시는 은혜로 된 것입니다.

 

계속해서 오늘 제3항의 고백을 보면 “그렇지만 그들을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아버지로 말미암아 보냄을 받으셨고 그들 대신으로 그의 순종과 속상이 받아들여졌으며, 또한 이 모든 것이 그들 안에 있는 어떤 것 때문이 아니라 값없이 되어진 것이기 때문에 그들의 칭의는 오직 값없는 은혜로 되어진 것이다”고 합니다. 여기서 ‘그들을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아버지로 말미암아 보냄을 받으셨고’라고 했는데 이 말은 성부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그리스도를 보내어 주셨다는 말입니다. 곧 성부 하나님께서 우리의 칭의를 위하여 그리스도를 보내어 주셨다는 것입니다. 로마서 8:32절을 보면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뇨”라고 했습니다.

 

또 ‘그들 대신으로 그의 순종과 속상이 받아들여졌으며’라고 했습니다. 이 말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순종과 속상을 받아 주셨다는 말입니다. 성부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그리스도를 보내어 주시고 그리스도의 순종과 대속의 은혜를 받아 주셨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다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로 되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 모든 것이 그들 안에 있는 어떤 것 때문이 아니라 값없이 되어진 것이기 때문에 그들의 칭의는 오직 값없는 은혜로 되어진 것이다’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값없는 은혜로 우리의 칭의를 위해 그리스도를 보내어 주셨고, 하나님께서 값없는 은혜로 그리스도의 순종과 죽으심을 수납하셨습니다. 이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가 의롭다함을 받은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고백에서 ‘그들 안에 있는 어떤 것 때문이 아니라’고 고백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 안에 있는 어떤 것 곧 무슨 공로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라 성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보내어 주시고 그리스도의 순종과 십자가 죽으심을 수납하신 값없는 은혜로 말미암은 것입니다. 그래서 에베소서 2:8-9절을 보면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고 했습니다.

 

대요리문답 70문을 보면 문: 의롭다 하심이 무엇입니까? 답: 의롭다 하심은 죄인들에게 하나님이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로, 이로써 그분이 그들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그들을 자기 앞에서 의롭다고 인정하고 받아주십니다. 그들 안에서 이루어진 무엇이나 그들이 행한 무엇 때문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의 온전한 순종과 전적으로 만족케 하심 때문이고, 그 순종과 만족케 하심은 하나님이 그들에게 전가하시고 오직 믿음으로 받습니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보면 우리가 의롭다하심을 받는 것은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로 된 것이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로마서 3:24절에 보면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의롭다함을 받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로 된 것입니다.

 

오늘 제3항 마지막 부분을 보면 “이로써 하나님의 엄정한 공의와 그의 풍성한 은혜가 죄인들을 의롭다 하시는 가운데서 나타나도록 하셨다”고 합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속함을 통해 ‘죄인이 의롭다 하심을 받는다’는 이 칭의 교리는 구원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은혜의 영광을 배제하거나 어둡게 하지 않고, 오히려 그 영광을 더욱 밝게 드러냅니다. 성부 하나님께서는 친히 중보자를 보내어 주셨고, 무엇보다도 자신의 독생자를 우리의 죄를 위한 속죄 제물로 십자가에 내어 주셨으며, 그리스도의 의를 받아들이는 수단인 믿음까지도 선물로 주셨습니다. 이런 사실에서 성부 하나님의 공의와 풍성한 은혜가 죄인들의 칭의를 통해서 영광스럽게 드러나는 것입니다. 로마서 3:26절을 보면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고 했습니다. 또 에베소서 2:7절을 보면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니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칭의에는 하나님의 엄격한 공의와 풍성한 은혜가 나타납니다. 이로써 칭의 교리를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납니다. 우리의 칭의를 위해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어 주시고 그의 순종과 십자가의 속죄를 수납하셔서 우리를 의롭다하신 성부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를 찬양합니다. 우리가 이 값없는 은혜 위에 굳게 서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삶을 살 수 있기를 원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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