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신조
2020.10.24 13:12

2020년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공부(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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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제11장 6항

# 2020년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공부(59)

 

■ 제11장 칭의

 

��� 제6항 : 구약 시대의 성도들의 칭의는 신약 시대의 성도들의 칭의와 모든 면에서 똑같았다.

 

<해설>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제11장 칭의 제6항은 구약 시대나 신약 시대나 동일하게 하나님의 백성들은 “항상 하나님의 은혜로 의롭다함”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구약 시대나 신약 시대나 구원 얻는 방식은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구약 시대는 율법을 지켜서 구원을 받고 신약 시대는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니라 구약 시대나 신약 시대나 동일하게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오늘 제6항의 고백을 보면 “구약 시대의 성도들의 칭의는 신약 시대의 성도들의 칭의와 모든 면에서 똑같았다”고 합니다. 구약의 모든 율법과 제사제도와 절기와 규범 등은 메시아를 예표 하였고, 구약의 성도들은 이러한 은혜의 방편을 통해서 하나님의 약속인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소망하였습니다. 로마서 4장에 보면 바울 사도는 아브라함을 예로 들어서 믿음으로 구원 받았음을 증거 하였습니다. 로마서 4:1-3절을 보면 “그런즉 육신으로 우리 조상된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되었느니라”고 했습니다. 구약 시대를 살았던 아브라함이 구원을 받은 것은 그의 행위로 구원을 받은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창세기 15:6절을 보면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라고 했습니다.

 

또한 갈라디아서 3:6-9절을 보면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아들인 줄 알지어다.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이 너를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 하였으니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아브라함과 함께 받는 복이란 ‘이신칭의’를 말합니다. 아브라함이 의롭다함을 받은 것은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은 것입니다. 이처럼 구약이나 신약이나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3:16절을 보면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고 했습니다. 또한 로마서 3:22절을 보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서 율법을 주신 것은 죄를 깨닫게 하고자 함입니다. 율법은 몽학선생의 역할을 할 뿐입니다. 갈라디아서 3:23-27절을 보면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가 율법 아래 매인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입었느니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율법은 몽학선생의 역할을 할 뿐입니다. 죄를 깨닫고 예수님을 믿으라는 것입니다. 율법은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의 죄를 깨닫게 하고 예수님께로 인도하여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합니다. 그래서 오늘 고백에 보면 “구약 시대의 성도들의 칭의는 신약 시대의 성도들의 칭의와 모든 면에서 똑같았다”고 합니다.

 

구약 시대는 오실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을 얻고, 신약 시대는 오신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을 얻습니다. 요한복음 8:56절을 보면 “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워하다가 보고 기뻐하였느니라”고 했습니다. 또한 누가복음 23:42-43절을 보면 “가로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생각하소서 하니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영원한 의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죽기까지 복종하셨을 때 비로소 이루어졌지만, 그분의 죽음은 신약 시대는 물론 구약 시대의 신자들까지 효력을 미쳤습니다. 히브리서 13:8절을 보면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고 했습니다. 베드로전서 1:20절을 보면 “그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리신 바 된 자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었으니”라고 했습니다.

 

오늘 제11장 칭의 제6항의 진리는 이미 제7장 하나님의 은혜언약 4-6항과 제8장 중보자 그리스도의 구속사역 6항에서 충분히 증명하였습니다. 제7장 하나님 언약 제4항에 보면 “이 은혜언약은 유언이라는 이름으로 유언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유언으로 양도되는 영원한 기업과 거기 속해 있는 모든 것들과 관련하여 성경에 자주 말씀되어 있다”라고 했습니다. 또한 제5항에서는 “이 언약은 율법 시대와 복음 시대에 각기 다르게 집행되었다. 언약이 율법 하에서는 약속들, 예언들, 제물들, 할례, 유월절 양, 그리고 유대 백성들에게 전해진 다른 모형들과 의식들에 의하여 집행되었는데 이 모든 것은 장차 오실 그리스도를 예표하였다. 그리고 그 당시에는 약속된 메시아를 믿는 신앙으로 피택자들을 교훈하며 세우는데 성령의 사역으로 말미암아 이것들만으로도 충분하였고 효과적이었다. 그 메시야로 말미암아 그들은 완전한 죄 사함과 영원한 구원을 얻었는데 이를 “구약”이라고 부른다”라고 했습니다. 또한 제6항에서는 “복음 하에서 실체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시게 되자 이 언약은 말씀 선포와 세례와 주의 만찬인 성례 의식으로 집행되었다. 이 의식들은 수적으로는 몇 안 되어 단조롭고 그리고 외적인 화려함도 없이 집행되지만 그것들을 통해서 그 언약이 모든 민족들 곧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에게 더욱 충분하고 확실하고 영적인 효과를 가지고 제시되고 있다. 이를 “신약”이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본질 면에서 차이가 있는 두 종류의 은혜 언약이 있는 것이 아니고 여러 세대에 걸쳐 있기는 하지만 하나의 동일한 언약이 있을 뿐이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제8장 중보자 그리스도 제6항에 보면 “구속 사역은 그리스도께서 성육신하신 후에야 비로소 그로 말미암아 실제적으로 성취되었다. 그러나 그 사역의 공덕과 효능과 혜택은 창세로부터 모든 세대에 살던 택함 받은 백성들이 계속적으로 받아 누려 왔다. 그가 성육신하기 전에는 그것들을 누리는 방편들은 그를 계시하며 상징하는 약속들과 예표들과 희생 제물들이었으며, 이 방편들을 통해서 그리스도가 곧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할 여자의 후손이요, 창세로부터 죽임을 당한 어린양으로 계시되었다. 그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신 분이시다”라고 했습니다.

 

세대주의자들은 구약 시대의 성도들의 칭의는 신약 시대의 성도들의 칭의와 같다는 사실을 부인하거나 감춥니다. 모세 시대에는 율법을 지킴으로 해서 의롭다 함을 받는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나 이런 그들의 주장은 잘못된 것입니다. 오늘 제6항에서 고백하고 있는 대로 구약이나 신약이나 구원을 얻는 것은 동일합니다. 구약이나 신약이나 동일하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습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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