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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디모데전서

# 2013년 디모데전서 공부(개요)

 

디모데전서는 디모데후서, 디도서와 함께 ‘목회서신’으로 불리워진다. 이 서신들이 목회서신으로 분류된 것은 형식상으로는 사적 서신이지만 내용상으로는 교회의 조직과 감독, 이단에 대한 경계, 교인들을 향한 윤리적 권면 등 전반적인 교회 치리에 관한 목회 지침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디모데전서는 에베소를 떠난지 얼마 안돼 마케도니아에 있던 바울이 에베소에 남아 목회하던 디모데에게 보낸 편지다. 본 서신의 수신자인 디모데는 당시 어린 나이에 바울의 뒤를 이어 에베소 교회를 담임하고 있었다. 그는 어린 나이와 소심한 성격으로 인해 에베소 교회를 섬기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바울은 부성애 넘치는 위로와 격려로써 어떤 도전과 위협에도 굴하지 말고 그리스도인의 삶의 자세를 견지함으로써 자신의 목회 사역을 해 나갈 것을 권면하였다(딤전 4:5-16).

 

1. 수신자.

 

본 서신의 수신자는 디모데이다. 그는 유대인 모친(유니게)과 헬라인 부친 사이에 태어나 자랐다(행전 16장). 바울은 2차 전도 여행 중 루스드라에서 디모데를 만났다. 그후 디모데는 바울의 전도 여행을 따라 다니며 철저한 신앙 교육을 받았다. 그래서 디모데는 바울이 가장 신임하는 제자이면서 동시에 그의 동역자가 되었다. 바울과 함께 고린도 지역에 복음을 전했고(살전 3:6; 행전 18:5), 바울로부터 데살로니가로 파송을 받아 사역하기도 하였다(살전1:1). 그리고 바울이 로마 감옥에 갇혔을 때 함께 했고, 바울의 뒤를 이어 에베소 교회에서 목회 하였다. 디모데가 그곳에서 사역을 하고 있을 때 그의 연령은 그리 많지 않았다(딤전 4:12). 전설에 의하면 디모데는 계속해서 목회를 하다가 디모티안 황제(A.D. 81-96)때 순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2. 기록 목적

 

본 서신은 크게 세 가지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우선 진리에 대한 가르침이고, 다음으로 교회 공동체가 지켜야 할 기본적인 질서와 신앙이며, 그리고 교회 안에서 임명한 직분의 선결 사항과 역할에 대한 지침으로 교회 지도자들의 자격과 집사의 직무를 말하고 있다.

 

1) 진리에 대한 가르침은 거짓 교사들의 특징과 함께 언급한다. 바울은 자신이 과거에 교회를 핍박했던 기억을 회상하면서(딤전 1:15) 자신과 같은 죄인이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통해 변화 되었고, 박해자는 하나님께 불쌍히 여김을 받아 복음을 깨닫게 되었으며, 이제 복음의 일군이 되었음을 강조한다(딤전 1:11). 이제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바울은 거짓 교사들이 율법의 진정한 의도를 모르면서 율법 교사가 되기를 원하는 것이라고 기술하면서(딤전 1:3-10), 잘못된 가르침을 전파하는 거짓교사들을 향해 대항할 것을 디모데에게 명령한다(딤전 1:3-20). 그들의 왜곡된 가르침은 결국 하나님이 경영을 방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수된 기독교 진리를 잘 수호하라고 당부한다(딤전 1:18-20).

 

거짓 교사들은 금욕을 위해 결혼을 금하고, 음식에도 불필요한 금기 사항을 설파하며(딤전 4:3), 족보에 대해 왜곡된 주장을 한다(딤전 4:7). 그들은 자신들의 교훈이나 가르침을 통해 돈을 벌려는 사람들이라는 것이다(딤전 6:5). 그들은 거짓 지식을 통해 자기 지식의 우월함을 주장할 뿐만 아니라, 경건을 소득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진리를 잃어버리고, 돈을 사랑함으로써 파멸에 이르게 된다(딤전 6:5-10). 추측하기로 그들은 유대교와 관련된 자들이거나 유대교인에서 기독교인으로 개종했으나 유대교의 내용을 계속 유지하고 싶었던 사람들일 것이다. 바울은 그들이 모두 진리를 왜곡함으로 그들에게 대항하고, 영원한 생명을 취하는 사역에만 열중하라고 디모데에게 명령한다(딤전 6:11-21).

 

둘째, 바울은 교회 공동체의 주요 지침을 디모데에게 가르치고 있다. 그 지침은 바로 기도와 예배에 관한 것이다. 특히 강조하고 있는 기도는 중보를 위한 것인데, 모든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되 특별히 지도층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할 것을 가르친다(딤전 2:1-7). 이는 성도들로 하여금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여기서 믿음은 일회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믿음의 그 상태를 계속 유지한다는 개념이다. 중보 기도는 남녀 모두가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남자는 경건함과 거룩함으로, 여자는 정숙함과 겸손함으로 신앙생활 할 것을 강조한다(딤전 2:8-15). 이는 예배를 드릴 때 참여하는 사람의 자세를 말하는 것인데, 특히 바울은 예배를 위한 제반 사항들을 온전히 수행할 것을 지시한다(딤전 4:14 이하).

 

셋째, 교회의 직분에 대한 자격을 가르치고 있다. 디모데전서에서 중요한 내용으로 교회 안의 질서와 체계에 대한 지침을 주고 있다. 감독의 자격을 언급하는 이 부분은 목회의 지침에 대해 매우 자세하게 말해 주고 있다(딤전 3:1-7). 다른 서신서에서 강조하지 않은 직분에 대한 언급은 오늘날 목회 현장의 지침이기도 하다. 그리고 집사의 직무에 대해 교훈한다(딤전 3:8-13). 직분에 대한 세밀한 언급과 강조(딤전 5:1-6:2)는 교회와 복음의 진리를 수호하기 위함이다.

 

3. 전체 내용

 

본 서신은 사도 바울의 뒤를 이어 에베소 교회에서 목회를 하고 있던 디모데에게 당시 횡행하던 이단에 대해 경계시키고 교인들을 향한 윤리적 권면 등 목회상의 제반 문제에 대한 지침을 시달하고 있다.

 

1) 교리적 교훈(1장) : 바울은 디모데에게 대한 문안에 이어 당시 에베소교회 내에서 횡행하던 거짓교사들의 잘못된 가르침을 지적하고 이들에 대해 각별히 징계 할 것을 권면한다. 그는 자신이 그리스도를 믿고 사도로 부르심을 입어 복음 전도 사역에 헌신하게 된 경위를 설명하면서 데모데 역시 하나님의 소명을 받았음을 확인시키는 동시에 교리나 행실에 있어서 모범이 됨으로 디모데에게 맡겨진 사역을 완수하라고 촉구한다.

 

2) 공중 예배에 대한 권면(2-3장) : 바울은 초점을 교회 내에 두어 공중예배와 지도자의 자격에 대해 언급한다. 그는 우선 공중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한 후 교회 내에서 여자의 역할 및 태도에 대해 서술한다. 그리고 감독과 집사의 자질과 임무에 대해 말함으로써 교회의 건덕을 세우려 한다.

 

3) 거짓 교사에 대한 경계(4장) : 당시 에베소교회에는 진리에서 떠나 거짓 교훈을 가르치는 자들이 있었다. 바울은 이들이 주장하는 가르침의 허구성을 구체적으로 지적하면서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영적 은사를 소중하게 간직할 것을 권면한다.

 

4) 교회 행정과 권징에 대한 교훈(5장) : 모든 성도들에 대해서 가족처럼 대할 것을 권면하고 있는 본문은 특히 장로들과 과부들에게 그 논의의 초점을 맞춘다. 여기서 바울은 이들에 대한 디모데의 자세를 제시함으로써 실제적인 가르침을 주고 있다.

 

5) 목회자의 의무(6장) : 바울은 에베소 교인들의 잘못된 물질관 및 축복관을 반박하면서 물질을 개인적 사욕을 위해 사용치 말고 사랑과 교회의 건덕을 세우는데 쓰라고 강조한다. 이어서 그는 개인적인 훈계와 마지막 권면으로 본서를 끝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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