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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마가복음

2015년 마가복음 공부(전체 개요)

 

I. 저자 및 기록연대

 

1.1. 저자

 

마가복음의 저자는 ‘마가’라고 하는 사람인데 요한이라고도 불렀음으로 흔히 ‘요한 마가’라고 부른다(참조. 행 12:12). 마가는 바나바의 조카로서 바울과 바나바가 제1차 전도여행을 떠날 때 일시 동행하기도 한 사람이었다. 마가는 생전에 예수 그리스도를 직접 만나 뵙지는 못하였지만 제1차 전도여행 도중 바울과 바나바를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간 뒤 사도 베드로를 통하여 성경을 더욱 깊이 있게 배워 성경에서 계시하고 있는 예수 그리스도를 알아 확신에 거하게 되었으며(참조. 행 13:13), 그후의 그의 신앙은 급성장 하였을 것으로 본다. 바울이 제2차 전도 여행 시에는 바울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바나바가 마가를 데리고 바울과 다른 길인 뱃길을 타고 구브로로 갔으며(행 15:41), 그로부터 거의 12년이 지난 후에는 바울이 마가를 자기 곁에 두어 복음의 일에 동역하게 했으며(골 4:10, 몬 24), 바울이 로마에서 처형 받기 직전에 놓였을 때에는 바울이 디모데에게 두 번째 서신(디모데후서)을 쓰면서 디모데에게 속히 올 것을 말했는데 그때에 마가도 함께 데리고 와 줄 것을 부탁하면서 그에 대해 말하기를 “저가 나의 일에 유익하니라”고 했다(딤후 4:9, 11).

 

마가는 생전에 예수 그리스도를 직접 만나 뵙지는 못하였지만 그에 대한 모든 이야기, 곧 그에 대한 하나님의 뜻과 계획, 그리고 그의 하신 일의 모든 것을 사도 베드로를 통하여서 듣고 배웠으며, 또한 바울과 깊은 연관 속에서 복음 사역을 행하였는데 하나님은 그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그에게 마가복음서를 기록할 수 있도록 하나님의 말씀에 감동하심을 입게 하셨다. 초대교회 교부 파피아스의 언급에 보면 ‘마가는 베드로의 해석자가 되었으며, 베드로가 기억한 모든 것을 정확하게 그러나 실제로 주님께서 말씀하시고 행하신 순서에는 맞지 않게 기록하였다. 그는 주님의 말씀을 직접 듣지 않았고, 그를 따르지도 않았으며, 오직 나중에 베드로를 따라 다녔다’고 했다.

 

1.2. 기록연대

 

일반적으로 60-70년 사이에 저작되었으리라고 생각한다. 마가복음은 70년 예루살렘 함락 이전에 저작되었던 것이 거의 분명하다.

 

II. 마가복음의 기록 목적

 

마가는 마가복음에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복음이 시작되었음을 전하여 알게 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기록한 것임을 말하고 있다. 마가는 마가복음서 제일 첫머리에 다음과 같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글을 기록하였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막 1:1). 이 말씀의 뜻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입니다」라는 것이다.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은 이러합니다」라는 것이다.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시고자 하시는 그 뜻과 계획하심은 창세 전에 가지셨던 것으로서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사람이 하나님께 범죄하여 타락하고, 에덴 동산에서 쫓겨날 때부터 구원의 언약에서 계시하여 주셨으며, 그 후 노아, 아브라함, 모세, 다윗, 예레미아에게 그 언약을 점진적으로 발전시켜 하나님의 뜻과 계획하심을 드러내서 자기의 백성에게 알려 주셨다. 그것은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실현되었다(마 1:1).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하나님께서 자기의 뜻을 실현하시는 유일한 은혜로서 자기의 모든 백성을 구원하여 그들과 함께 하신 다고 하는 복음, 곧 복된 소리의 전파하심이었다(마 1:21, 23) 그 소리를 듣는 자는 복된 소식을 듣는 것이다. 참으로 죄 사함을 얻는 믿음을 소유하여 구원에 이르며, 하나님의 나라가 그의 것이 되기 때문이다. 마가는 이처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복음이 시작되었기에 하나님의 그 은혜를 전파하여 가르침으로 누구든지 그를 듣는 자마다 그 안에서 또한 그를 믿어 구원 얻도록 하였다.

 

III. 구조 및 내용 : 3막 드라마로서의 마가복음

 

마가복음의 전체 구조는 수차례에 걸친 예수님의 예루살렘 방문에도 불구하고 과감히 단순화 하여 앞부분에서는 갈릴리와 그 주변지역에서 이루어진 사역을(1:14-8:26), 중간부분에서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는 여행 상황에서 일어난 일들을(8:27-10:52), 그리고 뒷부분에서는 예루살렘에서의 사역을(11:1-16:8) 묶어서 기술하는 형식을 취한다. 마가복음을 읽는 독자들은 세 단계로 전개되는 이야기 전체를 통해서 줄곧 중심에 서 있는 주인공을 주목하게 되는데 그 분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시다. 마가는 이 주인공이 어떤 인물인지, 그리고 그분께서 제시하시는 ‘복음’이 무엇인지를 보여 주기 위해 몇몇 보조적인 등장인물 집단을 활용한다. 그 첫째 집단은 ‘제자들’(열두 제자들, 단역들)이다. 둘째 집단은 ‘무리들’이다. 셋째 집단은 종교지도자들(바리새인, 헤롯당, 사두개인, 장로들, 서기관들, 대제사장들)로 대표되는 적대자들이다.

 

마가복음의 전체 개요는 갈릴리와 예루살렘을 두 정점으로 하는 3막 구조를 기초로 해서 다음과 같다.

 

1:1 표제

1:2-13 서언

1:14-8:26 제1막 : 갈릴리와 그 주변 사역

   제1부 : 갈릴리 초기 사역(1:14-3:6)
   제2부 : 갈릴리 후기 사역(3:7-6:6상)
   제3부 : 갈릴리 주변 지역 사역(6:6하-8:21)
   종결기적 : 벳새다에서 맹인을 고치심(8:22-26)

8:27-10:52 제2막 : 예루살렘을 향한 십자가의 길

   제1부 : 빌립의 가이사랴에서(8:27-9:29)
   제2부 : 갈릴리를 통과하며(9:30-50)
   제3부 : 요단 강 건너편에서(10:1-45)
   종결기적 : 여리고에서 맹인을 고치심(10:46-52)

11-16장 제3막 : 예루살렘에서의 사역

   제1부 : 예루살렘 종교 체제와의 충돌(11-12장)
   제2부 : 예루살렘의 운명과 ‘그 날’(13장)
   제3부 : 예수님의 고난, 죽음, 부활(14-16장)

 

IV.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마가는 복음서의 표제에서 이 책의 주인공 예수께서 누구신지를 명확히 밝힌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1:1). 마가는 처음부터 예수께서 당시 그 어떤 인물과도 비교될 수 없는 놀라운 권위를 가지신 분으로 제시한다. 가르침과 치유기적(1:22, 27; 2:12; 4:41; 5:20; 6:52; 7:36-37 등), 예수의 권위 있는 가르침과 능력에 대한 소문은 사방으로 퍼져나간다(1:28, 32-33, 37, 45; 2:2, 13; 3:7-10, 20; 4:1; 5:20, 21, 24; 6:31-34, 53-56; 7:36-37 등) 하지만 무리들 뿐 아니라 제자들 마저도 제1막에서는 ‘예수가 누구신가?’라는 질문을 던질 뿐(4:41), 예수의 진정한 정체를 아직 깨닫지 못한다(참조. 6:52; 7:18; 8:14-21).

 

제2막의 시작과 더불어 베드로의 신앙고백으로 제자들의 영적 무지상태는 끝난다. 그런데 마가는 베드로의 결정적 고백에 바로 뒤이어 아무에게도 자신에 관하여 말하지 말라는 명령을 하신다(8:30). 하지만 베드로는 그러한 가르침을 주신 예수를 오히려 꾸짖는다(8:32). 그런데 예수는 그러한 베드로를 꾸짖으시면서 그의 그러한 반응이 하나님의 생각이 아니라 사람의 생각을 쫓은 결과임을 지적하신다(8:33). 마가는 예루살렘으로의 여행을 기술하는 과정에서 그리스도의 수난 예고를 세 번에 걸쳐 반복해서 기술한다(8:31; 9:31; 10:32-34). 또한 제2막을 종결하기에 앞서 그리스도의 죽음의 목적을 기술해 준다.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10:45).

 

마가는 제3막에서 그리스도께서 죽음의 장소인 예루살렘에 도착하여 죽음을 통해 승리를 거두시고 그 결과 부활의 영광에 이르시는 이야기를 기술한다.

 

V.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길을 따르는 제자들

 

마가복음 안에서 예수에 관한 이야기와 제자들에 관한 이야기는 너무도 밀접하게 연관 되어 있어서 서로 분리해서 생각하기 어렵다. 갈릴리와 그 주변에서 예수의 사역을 기술하는 제1막(1:14-8:26)은 요약적인 언급에 이은 제자들에 관한 기술과 더불어 세단계로 진전되고 있다.

 

1) 제1부: 1:14-3:6
    1:14-15 전환단락:요약
    1:16-20 제자들을 부르심
2) 제2부: 3:7-6:6a
    3:7-12 전환단락:요약
    3:13-19 열두 제자를 세우심
3) 제3부: 6:6b-8:26
    6:6b 전환단락:요약
    6:7-13 열두 제자를 보내심

 

제1막은 우선적으로 예수께서 제자들을 부르시고 보내는 과정 속에서 제자들을 부르신 예수의 의도와 목적(1:17; 3:14-15),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그들을 데리고 다니시며 가르치고 기적을 행하시는 예수의 교육 과정을 그려준다.

 

제자들의 더딘 깨달음은 제2막의 시작과 더불어 소개되는 베드로의 신앙고백에 의해 중요한 전기를 맞는다. 제2막의 핵심을 이루는 세 번에 걸친 예수의 죽음 예고는 각각 제자들의 반응과 예수의 교정적 교훈을 수반한다.


장소
죽음예고
제자들의 오해
예수님의 교정
역설
빌립의 가이사랴
8:31
8:32-33
8:34-37
생명얻음/잃음
갈리리에서 유다로
9:31
9:32-34
9:35-37
첫째/말째
예루살렘을 향하여
10:32-34
10:35-41
10:42-45
큰 자/종


그리스도 자신의 고난과 죽음을 통해 궁극적인 승리에 이르시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의 제자들도 그와 함께 고난과 죽음의 길을 걸어감으로써 진정한 생명과 승리를 얻게 될 것이다(8:34). 그러기 위해 제자들은 사람의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훈련을 받아야 한다(참조. 8:33). 따라서 예수의 십자가의 길을 가로막아 설 것이 아니라(8:32), 그 분의 십자가의 길을 따라 가야 하는 것이다.

 

예수의 이러한 반복적 교육에 뒤이어 제3막에서 예수는 제자들에게 성전과 지도자들의 운명에 대해 예고 하신다(11:12-25; 12:1-12; 13:1-2). 또한 그들과 함께 유월절 만찬을 나누시며 자신이 당할 운명을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신다(14:12-26). 더 나아가서 제자들이 자신을 배반하고 부인할 위험에 직면해 있음을 경고하신다(14:17-21, 27, 30).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자들은 자신들이 직면할 위험을 대비하여 기도로 준비하지 못한채(14:32-41), 오히려 나약함에 빠지고(14:37-38, 40), 도주하고(14:50-52), 부인하고(14:66-72), 배반하는(14:43-45) 등 실패에 실패를 거듭하는 모습으로 드러난다. 그렇다면 마가가 제자들의 부정적인 모습을 이처럼 인상적으로 부각하는 목적은 무엇일까? 학자들의 주요 제안들 가운데 ‘교훈적, 목회적 이론’은 주목할 만하다. 마가가 제자들의 연약함, 오해, 실수, 실패 등을 거듭 기술한 목적은 독자들이 자신들의 그러한 모습을 직시하도록 하고, 그 결과 그러한 상태로부터 돌아서서 그리스도께 대한 진정한 이해와 십자가의 길을 따라가는 삶을 살도록 촉구하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 이 글은 양용의 교수(에스라 성경신학대학원대학교)의 글을 참조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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