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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에스겔

2017년 에스겔서 공부

에스겔서 전체 개요

 

1) 저자

 

에스겔서의 저자는 선지자 에스겔이다. 에스겔이라는 이름은 히브리어로 ‘laqez_j,y’(예헤저케일)로 ‘하나님이 강하게 하실 것이다’라는 뜻이다. 그는 제사장 출신이면서(1:3),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선지자이다. 에스겔이 부르심을 받은 때는 그의 나이 30세로(1:1) 당시 유다 왕 여호야긴과 함께 포로가 되어 바벨론으로 끌려간지 5년째 되던 주전 593년이었다(1:1-3). 에스겔은 주전 593-571년까지 바벨론에서 하나님의 선지자로서의 사명을 감당했다.

 

2) 역사적 배경

 

남유다는 주전 605년에 바벨론의 1차 침략으로 다니엘과 많은 지도자들이 바벨론으로 붙잡혀 갔고, 2차 침략이 일어난 주전 597년에는 여호야긴과 에스겔 그리고 많은 백성이 끌려갔다. 이렇게 포로가 되어 바벨론으로 끌려간 사람들 가운데 있던 에스겔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임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절체절명의 위기에 있는 유다 백성을 심판하실 수밖에 없는 이유와 미래에 있을 회복에 대한 계획을 말씀 해 주신다.

 

역사적으로 에스겔서에 나타난 가장 충격적인 사건은 바벨론 포로 상황(1:1-2)과 예루살렘이 함락되는 사건이다(33:21). 이런 사건을 통해 유다 백성은 정신적, 물질적, 영적 충격을 받게 된다. 그리고 나중에 포로로 붙잡혀 바벨론으로 끌려갔던 포로 그룹과 예루살렘에 남아 있던 그룹간에 갈등도 생기게 된다. 당시 바벨론에 포로 잡혀 갔던 사람은 대략 4,600명 정도(렘 52:30)로 이들은 정치적, 종교적 지도자들로 신 바벨론 건설을 위한 노동력으로 이용되기도 했다. 그러나 바벨론은 포로 정책을 통해 유다를 경제적으로 황폐시키고 근본적으로 반란을 막기 위해 유다 백성을 등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예루살렘에 남아 있던 사람들은 지도자들이 잡혀 가자 정치적, 경제적 어려움을 당하면서 식민지 백성으로서 많은 고통을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에게 닥친 가장 큰 시련은 신학적 갈등이었다.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이 어찌하여 이방 민족에게 멸망하게 되었는가(36:6), 더 이상 우리에게 소망이 있는가(37:11), 하나님께서 과연 우리와 함께 하시는가(11:23)라는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었다. 에스겔의 회복에 대한 예언은 유다 백성의 이러한 신학적인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주고 있다.

 

3) 에스겔서의 기록 목적 및 특징

 

에스겔서의 기록 목적은 포로로 잡혀 간 유다 백성에게 그들이 왜 국가적으로 멸망할 수밖에 없었고, 앞으로 유다가 어떻게 회복될 것인지에 대해 하나님의 메시지를 통해 해답을 주고자 함에 있다. 주로 포로기 및 후기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겪는 갈등을 말씀으로 해결하는 메시지에 관심을 갖는다. 예를 들면, 다니엘은 포로로 잡혀간 이방인들 속에서도 역사의 주인은 하나님이심을 보여주고, 학개는 하나님 나라의 회복을 위해 유다 백성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할 것을 촉구한다. 또 스가랴는 하나님께서 주도적으로 회복을 이끌 것을 강조하고, 말라기는 하나님께서 변함없으시니 그분께서 신실하게 반응할 것을 요청한다.

 

따라서 포로기와 포로 후기의 책들과 유사하게 에스겔서는 절망 속에서 하나님의 임재로 시작해(1장), 마지막에 회복될 하나님의 임재인 ‘여호와 삼마’로 끝을 맺는다(48:35). 또한 그들이 멸망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불순종과 죄악 때문이고(8-11장), 하나님의 백성뿐 아니라 하나님을 대적한 이방 민족들까지도 하나님께서 심판하실 것이며(25-32장), 유다 백성을 위한 회복의 계획도 갖고 계신다(33-39장). 그리고 미래에 새로운 성전(40-48장)에서 하나님의 임재를 통해 하나님의 백성은 완전히 회복될 것을 말씀하신다.

 

에스겔서에 나타난 특징은 하나님의 임재와 영광, 그리고 ‘영’에 대한 관심이다. ‘영’(j'Wr 루아흐)이라는 단어는 ‘바람, 마음’ 등 여러 가지 뜻을 가지고 있으며, 구약 성경에서 총 398회 나타난다. 아람어로 11번, 히브리어로 378번 사용되었다. 구약 성경에서 에스겔서에는 ‘영’이라는 단어가 52번 사용되고 있는데 다른 성경보다 표면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이를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에 임재해 있을 뿐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과 그들의 회복을 위해서 우주적, 역동적으로 역사하심을 강조하고 있다.

 

이렇게 하나님의 영 즉 성령님께서 우리 가운데 오셔서 우리를 내면적으로 완전히 변화시키시며(36:26-28), 하나님의 백성을 살아 있는 군대로 회복시키신다(37:9-10). 에스겔이 하나님의 영으로 유다 백성을 회복시키신다고 강조하는 것은 에스겔보다 20세가 많은 예레미야가 내면적 말씀을 통해 변화를 강조한 것과도 균현을 이룬다(렘 31:33).

 

4) 전체 구조

 

에스겔서에서 내용상으로 확연하게 드러나는 단락은 1-3장의 에스겔의 소명, 8-11장의 성전 환상과 회복, 25-32장의 열방에 대한 심판, 40-48장의 미래에 있을 새 성전에 관한 내용이다. 따라서 내용상 두 단락으로 나눈다면 하나님의 심판과 관련된 1-24장과 회복에 관련된 25-48장으로 나눌 수 있다.

 

내용상 구분을 참조로 해서 여덟 단락으로 나누는 것이 보편적인데, 그것을 50개 소단락으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I. 에스겔의 소명(1-3장)

1. 하늘이 열리고(1:1-3)

2. 여호와 영광의 형상(1:4-28)

3. 반역하는 백성에게(2:1-7)

4. 네게 주는 것을 먹으라(2:8-3:11)

5. 주의 신이 나를 들어(3:12-15)

6.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꾼(3:16-21)

7. 너로 벙어리가 되어(3:22-27)

 

II.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한 심판과 상징적 행동(4-7장)

1. 벽돌의 상징적 행동(4:1-3)

2. 좌우편으로 눕기(4:4-8)

3. 부정한 양식의 상징적 행동(4:9-17)

4. 털을 깎는 상징적 행동(5:1-4)

5. 털을 깎는 행동의 해석(5:5-17)

6. 이스라엘 산들에 대하여(6:1-14)

7. 이스라엘 땅들에 대하여(7:1-27)

 

III. 성전 환상과 하나님의 떠나심(8-11장)

1. 성전 안에서의 죄악들(8:1-18)

2. 우상 숭배자들을 죽이는 환상(9:1-11)

3. 하나님의 영광이 떠나는 환상(10:1-22)

4. 예루살렘에서 떠나는 하나님의 영광 환상(11:1-25)

 

IV. 유다와 예루살렘의 심판과 비유들(12-19장)

1. 포로로 잡혀가는 상징적 행동(12:-20)

2. 잘못된 속담(12:21-28)

3. 거짓 선지자와 거짓 여선지자들(13:1-23)

4. 우상에게 상담하는 자들에 대한 심판(14:1-11)

5. 예루살렘의 멸망(14:12-23)

6. 쓸모없는 포도나무 가지(15:1-8)

7. 행음한 여인(16:1-63)

8. 독수리들과 포도나무 비유의 예언(17:1-24)

9. 개인 책임에 대한 예언(18:1-32)

10. 방백들을 위한 애가(19:1-14)

 

V. 유다의 반역과 심판(20-24장)

1. 역사를 통한 이스라엘의 반역(20:1-44)

2. 여호와의 복수의 칼(20:45-21:32)

3. 피의 성에 대한 저주(22:1-31)

4. 오홀라와 오홀리바(23:1-49)

5. 끓는 가마(24:1-14)

6. 에스겔의 아내의 죽음(24:15-27)

 

VI. 열방에 관한 심판(25-32장)

1. 암몬에 관한 심판(25:1-7)

2. 모압에 관한 심판(25:8-11)

3. 에돔에 관한 심판(25:12-14)

4. 블레셋에 관한 심판(25:15-17)

5. 두로에 관한 심판(26:1-28:19)

6. 시돈에 관한 심판(28:20-26)

7. 애굽에 관한 심판(29:1-32:32)

 

VII. 회복의 예언(33-39장)

1. 파수꾼과 예루살렘 멸망(33:1-33)

2. 거짓 목자와 참 목자(34:1-31)

3. 여호와의 땅의 회복(35:1-36:38)

4. 마른 뼈 환상(37:1-14)

5. 두 막대기의 회복(37:15-28)

6. 곡과 마곡의 심판(38:1-39:29)

 

VIII. 영원한 성전에 관한 예언(40-48장)

1. 새로운 성전(40:1-43:11)

2. 새로운 법(43:12-46:24)

3. 새로운 땅(47:1-48:35)

 

에스겔은 절망적인 상황에서 하나님께로부터 소명을 받는다(1-3장). 에스겔이 이런 소명을 받은 것은 하나님의 백성에게 심판이 임하심을 여러 상징적인 행동을 통해 강조하며 보여준다(4-7장). 이런 필연적인 심판은 바로 하나님 백성의 죄악상 때문이다(8-11장). 따라서 그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의 메시지가 거듭해 언급된다(12-19장, 20-24장). 그러나 하나님의 심판의 잣대는 유다 백성에게만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들을 괴롭힌 자들에게도 반드시 임하게 된다(25-32장). 이방 백성에 대한 심판은 하나님의 회복이라는 주제와 연관된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회복시키기 위해 대적들을 완전히 멸망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참 목자인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님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은 완전히 회복 될것이며, 대적들도 결국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33-39장). 회복 후에는 새로운 성전에서 새로운 법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유다 백성은 기업을 누리며, 하나님의 영은 그곳에 영원히 거하게 된다(40-48장).


 

# 참고도서 소개

 

1. 에스겔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성서유니온 선교회) 이학재 지음.

2. 에스겔 강해(새마음과 새영) 크리스토퍼 라이트 지음 정옥배 옮김.

3. 에스겔서 주석(영음사) 박윤선 지음.

4. 틴델구약주석 시리즈-에스겔(기독교문서선교회) 존 B. 테일러 지음 정일오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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