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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에스라

# 2021년 에스라서 연구

1. 저자 및 정경성

요세푸스(아이온을 반박하며[Against Apion I. 8])와 제롬(갈라디아서 주석 서문[Preface the Commentary on Galatians]), 그리고 탈무드(바바 바트라[Baba Bathra 15a])는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를 한권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히브리 성경 역시 에스라서와 느헤미아서를 하나의 작품으로 보고 한권으로 묶어 놓았습니다. 하지만 명확한 증거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이 두 책이 원래부터 별개의 책이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에스라서 2장과 느헤미야서 7장의 포로 귀환 명단을 보면 기본적으로 같습니다. 이것은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가 원래 독립적으로 기록되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그 이유는 동일한 명단을 한 권에서 두 번 반복해서 기록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의 책 제목으로 사용된 ‘에스라’라는 이름은 에스라서의 후반부에서 등장하는 이름으로 느헤미야서의 8장과 12장에서도 나타납니다.

에스라서는 칠십인역(B.C. 200년경)이 만들어지기 이전부터 정경으로 인정되었으며, 칠십인역보다 250여년 전에 기록됐습니다. 현대 학자들 가운데 에스라서의 정경성을 문제 삼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에스라서에는 에스라가 저자라는 사실이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오랫동안 저자를 에스라로 생각해 왔습니다. 본문 내에서도 그러한 증거를 찾아볼 수 있는데 7:27-9:15절에서는 에스라가 자신을 1인칭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히브리 전승에서도 에스라를 이 책의 저자로 보았습니다. 그는 제사장이며 율법학자였습니다(7:21). 틀림없이 에스라는 에스라서 1-6장의 역사적인 사건들에 대한 기록을 갖고 있었을 것입니다. 많은 성서 연구자는 에스라서와 역대상. 하의 문학적 양식 사이에 유사성이 있다는 점을 밝혀 왔습니다.

특히 역대하 마지막 부분과 에스라서의 처음 부분이 서로 연결됩니다. 역대하 36:22-23절을 보면 “바사 왕 고레스 원년에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으로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하시려고 바사 왕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키시매 저가 온 나라에 공포도 하고 조서도 내려 가로되 바사 왕 고레스는 말하노니 하늘의 신 여호와께서 세상 만국으로 내게 주셨고 나를 명하여 유다 예루살렘에 전을 건축하라 하셨나니 너희 중에 무릇 그 백성 된 자는 다 올라갈지어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함께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라”고 했습니다. 에스라서 1:1-4절을 보면 “바사 왕 고레스 원년에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으로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하시려고 바사 왕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키시매 저가 온 나라에 공포도 하고 조서도 내려 가로되 바사 왕 고레스는 말하노니 하늘의 신 여호와께서 세상 만국으로 내게 주셨고 나를 명하사 유다 예루살렘에 전을 건축하라 하셨나니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참 신이시라. 너희 중에 무릇 그 백성 된 자는 다 유다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서 거기 있는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라. 너희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를 원하노라. 무릇 그 남아 있는 백성이 어느 곳에 우거하였든지 그곳 사람들이 마땅히 은과 금과 기타 물건과 짐승으로 도와주고 그 외에도 예루살렘 하나님의 전을 위하여 예물을 즐거이 드릴지니라 하였더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어떤 학자들은 에스라가 에스라서와 역대상. 하를 기록했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2. 역사적 배경

에스라서에는 명백히 구분되는 두 시대가 언급됩니다. 1-6장은 고레스의 칙령이 발표된 이후부터 예루살렘에 성전이 재건될 때까지 23년 기간(B.C. 538-515)를 다루고 있습니다. 7-10장은 에스라가 바벨론에서 귀환(B.C. 458)한 이후의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두 가지의 예외가 있는데, 아하수에로 시대(B.C. 485-465)의 사건을 언급하는 4:6절과 아닥사스다 시대(B.C. 464-424) 후대에 기록된 편지를 포함하고 있는 4:7-23절입니다. 에스라서는 약 B.C. 450년 이전에는 완성되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B.C. 450년에 일어난 사건이 10:7-44절에 기독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에스라는 느헤미야와 동시대 인물입니다(느 8:1-9; 12:36).

에스라서의 역사적 배경은 신실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벨론 포로 생활에서 유다로 돌아와서 성전 예배를 다시 드리려고 하던 포로기 이후의 시대입니다. 에스라서는 성전과 성전 예배가 긴박한 문제로 제기되었던 포로 후기에 기록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언약하신 대로 약속의 땅으로 돌아온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국가를 다시 세우시고 다윗 왕가에 하셨던 축복을 반드시 이루어 주시리라는 분명한 확신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귀환은 모두 세 차례에 걸쳐서 이루어졌습니다(B.C. 538년, 458년, 444년).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세 번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 간 것과 일치합니다(B.C. 605년, 597년, 586년). 첫 번째 귀환한 사람들은 스룹바벨의 인도로 B.C. 538년 고국으로 돌아왔습니다(스 1-6장; 학개서; 스가랴서). 이들은 성전 재건에 온 힘을 기울였습니다. 두 번째 그룹은 B.C. 458년에 에스라의 인도로 고국에 귀환했습니다(스 7-10장). 이들은 먼저 스스로 개혁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에게 주어진 언약의 의무를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그룹은 B.C. 444년에 느헤미야의 인도로 귀환했습니다. 느헤미야는 예루살렘의 성벽을 재건하는 데 관심을 기울였으며, 에스라가 그랬던 것처럼 백성들에게 하나님께 복종하도록 권고했습니다.

3. 기록 목적

에스라서의 약 4분의 1은 아람어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모두 히브리어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람어로 기록된 부분은 4:8-6:18절, 그리고 7:12-26절입니다. 이 구절에서 언급된 것들은 주로 공문서들에서 필사한 것으로 아람어로 쓰인 이유는 당시 공통어가 아람어였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는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언약을 따라 고국에 귀환하는 동안에 일어났던 잡다한 역사적인 사건들을 기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에스라서는 성경의 다른 책들과 마찬가지로 신학적인 목적이 있습니다. 에스라서가 기록된 목적은 수신인들의 모습을 살펴봄으로써 알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에스라서는 B.C. 450년 경에 쓰였습니다. 그래서 이 책의 원래 수신자는 에스라의 인도하에 고국에 귀환한 사람들과 스룹바벨입니다. 그런데 귀환자들은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확고한 신앙을 갖지 못하고 방황했습니다. 에스라서의 기록 목적은 남은 자들을 참된 성전 예배에 참석하도록 권유하고, 하나님께서는 자비하시다는 사실을 일깨워줌으로써 그들에게 부여된 언약의 의무를 이행하도록 촉구하는 것입니다. 에스라서의 가장 중심이 되는 부분은 9-10장입니다. 여기서는 백성들의 범죄 사실이 밝혀지고 난 후 그들이 보인 올바른 반응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에스라는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하나님을 믿는 자라면 시대를 막론하고 갖추어야 하는 하나님을 신뢰하는 마음을 갖기를 원했습니다.

4. 전체 개요

I. 첫 번째 귀환과 스룹바벨의 지도로 이루어진 성전 재건(1-6장)

A. 고레스 칙령 선포(1:1-4)
B. 이스라엘 백성들의 반응(1:5-11)
C. 귀환한 백성들의 명단(2장)
1. 귀환한 명단(2:1-63)
2. 기록된 총 인원수(2:64-67)
3. 성전 재건 준비(2:68-70)
D. 성전의 재건(3:1-6:15)
1. 제단과 성전 기초를 세우다(3장)
2. 성전 재건이 반대에 부딪히다(4:1-6:12)
3. 성전이 재건되다(6:13-15)
E. 성전 봉헌과 유월절의 예식(6:16-22)
1. 성전을 봉헌하다(6:16-18)
2. 유월절 예식을 거행하다(6:19-22)

II. 두 번째 귀환과 에스라에 의한 개혁(7-10장)

A. 예루살렘으로 귀환하다(7-8장)
1. 에스라의 등장(7:1-10)
2. 에스라의 귀환을 재촉한 당시의 상황(7:11-28)
3. 귀환자들의 명단(8:1-14)
4. 여행의 상세한 설명과 도착(8:15-36)
B. 예루살렘에서의 종교개혁(9-10장)
1. 백성들의 통혼을 한 죄가 알려지다(9:1-4)
2. 에스라가 하나님께 기도하다(9:5-15)
3. 백성들이 자신의 죄를 고백하다(10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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