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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성경본문 고전 11:17-34
성경본문내용 (17)내가 명하는 이 일에 너희를 칭찬하지 아니하나니 이는 저희의 모임이 유익이 못되고 도리어 해로움이라(18)첫째는 너희가 교회에 모일 때에 너희 중에 분쟁이 있다 함을 듣고 대강 믿노니(19)너희 중에 편당이 있어야 너희 중에 옳다 인정함을 받은 자들이 나타나게 되리라(20)그런즉 너희가 함께 모여서 주의 만찬을 먹을 수 없으니(21)이는 먹을 때에 각각 자기의 만찬을 먼저 갖다 먹으므로 어떤 이는 시장하고 어떤 이는 취함이라(22)너희가 먹고 마실 집이 없느냐 너희가 하나님의 교회를 업신여기고 빈궁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무슨 말을 하랴 너희를 칭찬하랴 이것으로 칭찬하지 않노라(23)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24)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25)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26)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27)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치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를 범하는 죄가 있느니라(28)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 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지니(29)주의 몸을 분변치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30)이러므로 너희 중에 약한 자와 병든 자가 많고 잠자는 자도 적지 아니하니(31)우리가 우리를 살폈으면 판단을 받지 아니하려니와(32)우리가 판단을 받는 것은 주께 징계를 받는 것이니 이는 우리로 세상과 함께 죄 정함을 받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33)그런즉 내 형제들아 먹으러 모일 때에 서로 기다리라(34)만일 누구든지 시장하거든 집에서 먹을지니 이는 너희의 판단 받는 모임이 되지 않게 하려함이라 그 남은 것은 내가 언제든지 갈 때에 귀정하리라
강설날짜 2013-09-11

 
2013년 고린도전서 공부

 

주의 만찬에 대한 권면

 

말씀:고린도전서 11:17-34

 

우리는 지난 시간에 고린도전서 11:1-16절 말씀을 통하여 권세 아래 있는 표로 여자가 머리에 너울을 써야함을 배웠습니다.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여자는 남자의 권위에 순복해야 합니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창조의 질서 안에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교회를 세워가야 합니다.

 

오늘도 지난 시간에 이어서 고린도전서 11장 말씀을 공부하겠습니다. 오늘 본문 말씀은 주의 만찬에 대한 사도 바울의 권면의 말씀입니다. 이 말씀은 우리가 일년에 적어도 한두 번은 꼭 보는 말씀입니다. 우리가 성찬을 행할 때마다 이 말씀을 보기 때문입니다. 먼저 27-30절을 보면 “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치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를 범하는 죄가 있느니라. 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 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찌니. 주의 몸을 분변치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 이러므로 너희 중에 약한 자와 병든 자가 많고 잠자는 자도 적지 아니하니”라고 했습니다. 바울 사도는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치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를 범하는 죄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자기를 살피고 먹으라”고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았기 때문에 병들고 죽은 자가 많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말씀으로 인해서 성찬에 참여할 때마다 참석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하는 고민을 한두 번은 해 봤을 것입니다.

 

그러면 이 말씀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일까요? 죄인은 성찬에 참여할 수 없다는 것입니까?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죄인이 참여할 수 없는 성찬이라면 성찬식은 있으나마나한 그림의 떡에 불과합니다. 우리 모두는 다 죄인들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죄인들을 위하여 십자가에서 자신의 살을 찢으시고 피를 흘리셨습니다. 그런데 죄인들이 참여할 수 없고 의인만 참여하는 성찬이라면 우리에게 그 성찬식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예수님께서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오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막 2:17).

 

예수님께서 성찬을 제정하신 것은 십자가를 앞에 둔 마지막 유월절 만찬 때였습니다. 마태복음 26:26-27절을 보면 “저희가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을 주시며 가라사대 받아먹으라. 이것이 내 몸이니라 하시고, 또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고 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 죽으시기 전 마지막 유월절 만찬을 제자들과 함께 하기를 원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마지막 유월절 만찬을 하시면서 제자들에게 떡을 가지사 축사하신 후에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말씀하시기를 “받아 먹으라. 이것이 내 몸이니라”고 하셨습니다. 또한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제자들에게 주시며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유월절 만찬을 통해서 성찬을 제정하시고, 자신의 십자가의 죽으심의 의미를 말씀해 주셨습니다.

 

죄인이 죄 사함을 받는 유일한 길은 예수님의 살과 피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이 우리의 죄를 사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기억하고 기념하며 그 은혜에 참예하는 것이 성찬식입니다. 그런데 죄인이 참여할 수 없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러므로 그런 성찬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바울 사도가 왜 고린도교회에 이런 말씀을 하게 되었는지를 우리는 고린도교회가 안고 있는 전체 문제를 통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고린도교회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파당문제가 있었고, 우상의 제물을 먹는 문제가 있었고, 여자의 머리에 너울을 쓰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제까지 이런 문제들을 어떻게 원리적으로 해결을 해야 하는지 바울 사도의 권면의 통해서 살펴봤습니다.

 

파당이 생기는 것에 대하여서는 “누가 십자가를 졌느냐”고 반문했습니다. 고린도전서 1:10-13절을 보면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다 같은 말을 하고 너희 가운데 분쟁이 없이 같은 마음과 같은 뜻으로 온전히 합하라. 내 형제들아! 글로에의 집 편으로서 너희에게 대한 말이 내게 들리니. 곧 너희 가운데 분쟁이 있다는 것이라. 이는 다름아니라 너희가 각각 이르되 나는 바울에게, 나는 아볼로에게, 나는 게바에게, 나는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는 것이니. 그리스도께서 어찌 나뉘었느뇨. 바울이 너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혔으며, 바울의 이름으로 너희가 세례를 받았느뇨”라고 했습니다. 십자가를 지신 분이 따로 계시는데 누가 자기가 옳다고 나설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린도전서 3:6-7절에 보면 “씨 뿌리는 자나 물주는 자는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자라게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우상 제물의 문제는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말고 남의 유익을 구하여 덕을 세우라고 하였습니다. 고린도전서 10:23-24절을 보면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유익한 것이 아니요,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덕을 세우는 것이 아니니. 누구든지 자기의 유익을 구치 말고 남의 유익을 구하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 하였습니다. 고린도전서 10:31절을 보면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 했습니다.

 

머리에 너울을 쓰는 문제는 누가 머리냐 하는 것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라는 것입니다(11:3). 그러므로 창조의 질서를 따라 행하라는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1:7-10절을 보면 “남자는 하나님의 형상과 영광이니 그 머리에 마땅히 쓰지 않거니와 여자는 남자의 영광이니라. 남자가 여자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여자가 남자에게서 났으며, 또 남자가 여자를 위하여 지음을 받지 아니하고 여자가 남자를 위하여 지음을 받은 것이니. 이러므로 여자는 천사들을 인하여 권세 아래 있는 표를 그 머리 위에 둘찌니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난 시간에 에베소서 1장 말씀을 통하여 누구를 중심으로 통일이 되는가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곧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통일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에베소서 1:10절을 보면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고 했습니다.

 

오늘 말씀은 성찬에 참여하는 자세에 대한 바울 사도의 권면의 말씀입니다. 이 문제에 있어서 바울 사도는 고린도교회를 칭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17절을 보면 “내가 명하는 이 일에 너희를 칭찬하지 아니하나니. 이는 저희의 모임이 유익이 못되고 도리어 해로움이라”고 했습니다. 2절에서 바울은 “너희가 모든 일에 나를 기억하고 또 내가 너희에게 전하여 준대로 그 유전을 너희가 지키므로 너희를 칭찬하노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성찬문제에 대해서는 칭찬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고린도교회는 열심히 모였습니다. 그런데 열심히 모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왜 모이는가 하는 것입니다. 내용이 없는 열심은 자기만족에 불과한 것입니다. 그래서 분쟁이 생기고, 파당이 생겨서 교회에 해를 끼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구체적인 해가 무엇입니까? 18-19절을 보면 “첫째는 너희가 교회에 모일 때에 너희 중에 분쟁이 있다 함을 듣고 대강 믿노니. 너희 중에 편당이 있어야 너희 중에 옳다 인정함을 받은 자들이 나타나게 되리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 보면 “너희가 교회에 모일 때에 너희 중에 분쟁이 있다함을 듣고 대강 믿노니”라고 합니다. 모임이 교회에 유익을 주어야 하는데 도리어 그 모임이 유익을 주지 못하는 모임이 되어 버렸다는 것입니다. 모여서 서로 은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분쟁이 생긴 것입니다. 바울은 이런 그들에게 “너희 중에 그런 편당이 생기게 됨으로 누가 옳은지가 드러난다”고 합니다. 신앙도 늘 편하고 좋을 때는 모릅니다. 그러나 어렵고 힘든 일이 생길 때에 누가 진짜 신앙인지 가짜 신앙인지가 드러납니다.

 

그러면 고린도교회에 어떤 일이 일어났기에 모이는 것이 유익을 주지 못하게 되었습니까? 20-22절을 보면 “그런즉 너희가 함께 모여서 주의 만찬을 먹을 수 없으니. 이는 먹을 때에 각각 자기의 만찬을 먼저 갖다 먹으므로 어떤 이는 시장하고 어떤 이는 취함이라. 너희가 먹고 마실 집이 없느냐. 너희가 하나님의 교회를 업신여기고 빈궁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무슨 말을 하랴. 너희를 칭찬하랴. 이것으로 칭찬하지 않노라”고 했습니다. 주의 만찬에 참여하는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초대교회는 모일 때마다 떡을 뗐습니다. 떡을 뗀다는 것은 단지 식사만 한 것이 아니라 주의 만찬을 행한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유월절 만찬 곧 최후의 만찬에서 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면서 자신의 몸이라고 하셨고, 잔을 주시면서 죄 사함을 위하여 흘리는 언약의 피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주님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이를 기념하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함께 모여 떡을 뗄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기념한 것입니다.

 

사도행전 2:44-47절을 보면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고,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고 했습니다. 또 사도행전 4:32-35절에도 보면 “믿는 무리가 한 마음과 한 뜻이 되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제 재물을 조금이라도 제 것이라 하는 이가 하나도 없더라. 사도들이 큰 권능으로 주 예수의 부활을 증거 하니 무리가 큰 은혜를 얻어 그 중에 핍절한 사람이 없으니 이는 밭과 집 있는 자는 팔아 그 판 것의 값을 가져다가 사도들의 발 앞에 두매 저희가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줌이러라”고 했습니다. 사람들이 성령의 충만함을 여러 가지로 말하지만 사도행전의 이와 같은 역사가 바로 성령의 충만한 모습입니다. 자기의 것을 자기의 것이라 주장하지 않고 한 마음이 된 것입니다. 한 마음이 된 것이기에 함께 떡을 뗀 것입니다. 한 마음이 되었기에 빈부의 차이가 없어진 것입니다. 그런데 무엇 때문에 이런 일이 일어난 것입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살과 피로 인하여, 곧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인하여 일어난 사건입니다. 그동안 인간을 차별하던 모든 차별들이 십자가 앞에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된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십자가 앞에서는 아무런 차별이 없습니다. 지역, 혈연, 학연, 경제적인 차별이 다 무너진 것입니다. 어떤 착한 사람도 예수님의 살과 피 앞에서 자기 자랑을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어떤 죄인도 예수님의 살과 피 앞에서 주눅 들지 않는 것입니다.

 

그런데 고린도교회에서 모여서 성찬을 행할 때에 어떤 일이 일어난 것입니까? 각각 자기의 만찬을 먼저 갖다 먹으므로 어떤 이는 시장하고 어떤 이는 취한 것입니다. 이 당시의 교회란 집이 넓은 사람이 자기 집을 믿는 사람들의 모임장소로 내어 놓으면 그곳이 교회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모임이 있을 때에 부자들이 음식을 준비해왔습니다. 그리고서는 함께 모여서 떡을 떼고 잔을 나누어야 하는데 먼저 온 사람들이 먼저 먹어버린 것입니다. 그러니 어떤 사람은 배가 부르고 취하기까지 하는데, 가난하여 늦게 까지 일하고 온 사람들은 먹을 것이 없는 것입니다. 음식 끝에 마음이 상한다고 얼마나 부끄럽겠습니까? 그것도 주의 만찬에서, 이것이 하나님의 교회를 업신여기고 빈궁한 자들을 부끄럽게 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찬의 의미를 다시 들으라는 것입니다.

 

23-26절을 보면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고 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유월절 만찬의 떡과 잔을 자신의 살과 피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유월절을 예수님 자신의 살과 피로서 완성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란 예수님의 살과 피 안에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살과 피, 즉 예수님의 죽으심을 주님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증거 해야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죽으심으로 죄인이 의롭다함을 받는 것입니다. 이 복음은 주님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증거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교회들은 성찬을 일년에 네 번 정도 행하고 있습니다. 성찬을 일년에 몇 번을 하는 것이 좋으냐하는 문제가 있습니다만 성찬을 행하는 횟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모일 때 마다 성찬의 의미가 증거 되는가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예수님의 살과 피가 우리를 살립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십자가가 우리의 죄를 용서한다는 사실이 늘 선포되어야 합니다. 언제까지 말입니까?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입니다. 그러므로 주의 죽으심 안에 성도가 늘 놓여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를 벗어 버리고 나면 자기 자랑이나 자기 공로가 나오게 됩니다. 누가 더 많이 행하였는가? 누가 예수 믿고 세상의 복을 많이 받았는가? 하는 차별이 나타나게 되면 그것은 주님의 살과 피를 기념하는 곳이 아니라 자기의 땀과 피를 자랑하는 곳이 되어버립니다. 그런 곳에는 시기와 다툼과 분쟁과 요란함이 있을 뿐입니다. 사람을 차별하는 차별이 나타날 뿐입니다. 초대교회 때에 주님의 만찬은 오늘날처럼 기념예식이 아니라 식사였습니다. 그 식사자리에 가난하다고 업신여김을 받는 일이 일어난다면 그것이 바로 주님의 살과 피를 업신여기는 죄를 범하는 것이 됩니다. 그러므로 바울 사도는 책망을 하는 것입니다. 22절을 다시 보면 “너희가 먹고 마실 집이 없느냐. 너희가 하나님의 교회를 업신여기고 빈궁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무슨 말을 하랴. 너희를 칭찬하랴. 이것으로 칭찬하지 않노라”고 바울은 고린도교회를 아주 심하게 책망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가 바울 사도가 자기를 살피고 주의 만찬에 참여하라는 의미가 무엇인지 이해가 되십니까? 27-34절을 보면 “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치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를 범하는 죄가 있느니라. 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 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찌니. 주의 몸을 분변치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 이러므로 너희 중에 약한 자와 병든 자가 많고 잠자는 자도 적지 아니하니. 우리가 우리를 살폈으면 판단을 받지 아니하려니와 우리가 판단을 받는 것은 주께 징계를 받는 것이니. 이는 우리로 세상과 함께 죄 정함을 받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그런즉 내 형제들아 먹으러 모일 때에 서로 기다리라. 만일 누구든지 시장하거든 집에서 먹을찌니. 이는 너희의 판단 받는 모임이 되지 않게 하려함이라. 그 남은 것은 내가 언제든지 갈 때에 귀정하리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 보면 주의 몸을 분별치 못한 일에 대하여 징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병든 자와 잠자는 자가 많다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잠자는 자란 죽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러한 말씀에 공포를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주의 몸을 구별하지 못하는 그들에게 징계를 하심은 세상과 함께 죄 정함을 면하게 하기 위함이기 때문입니다. 징계는 우리에게 더 유익한 것이 됩니다. 오늘날도 이런 징계가 있다면 우리는 이미 다 죽었을 것입니다. 징계가 세상과 함께 죄 정함을 면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면, 이 세상이 이미 죄 아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왜 죄 아래 있어서 심판을 받아야 합니까? 무엇을 몰라서 그렇습니까? 예수님의 십자가를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살과 피의 의미를 모릅니다. 그래서 십자가를 보고 무능하다고 합니다. 저주 받은 것이라고 합니다. 그들이 바로 심판 받을 자입니다. 주님의 십자가를 모르면 아무리 건강한 자라도 이미 병든 자이며, 아무리 살아있다고 큰소리 쳐도 이미 죽은 자입니다. 그러나 주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는 자는 이미 영생을 얻은 자들입니다. 세상에서 실패해도, 죽어도 상관없다는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은 세상이 감당치 못할 사람입니다. 이미 주님의 죽음에 동참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주님의 죽으심을 증거 하는 믿음의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성찬의 의미를 알게 하여 주시고, 믿음으로 그 성찬에 참예하며, 주님의 죽으심을 주님께서 오실 때까지 증거 하는 자들이 되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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