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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성경본문 고전 14:1-19
성경본문내용 (1)사랑을 따라 구하라 신령한 것을 사모하되 특별히 예언을 하려고 하라(2)방언을 말하는 자는 사람에게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하나니 이는 알아 듣는 자가 없고 그 영으로 비밀을 말함이니라(3)그러나 예언하는 자는 사람에게 말하여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안위하는 것이요(4)방언을 말하는 자는 자기의 덕을 세우고 예언하는 자는 교회의 덕을 세우나니(5)나는 너희가 다 방언 말하기를 원하나 특별히 예언하기를 원하노라 방언을 말하는 자가 만일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하여 통역하지 아니하면 예언하는 자만 못하니라(6)그런즉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서 방언을 말하고 계시나 지식이나 예언이나 가르치는 것이나 말하지 아니하면 너희에게 무엇이 유익하리요(7)혹 저나 거문고와 같이 생명 없는 것이 소리를 낼 때에 그 음의 분별을 내지 아니하면 저 부는 것인지 거문고 타는 것인지 어찌 알게 되리요(8)만일 나팔이 분명치 못한 소리를 내면 누가 전쟁을 예비하리요(9)이와 같이 너희도 혀로서 알아 듣기 쉬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그 말하는 것을 어찌 알리요 이는 허공에다 말하는 것이라(10)세상에 소리의 종류가 이같이 많되 뜻 없는 소리는 없나니(11)그러므로 내가 그 소리의 뜻을 알지 못하면 내가 말하는 자에게 야만이 되고 말하는 자도 내게 야만이 되리니(12)그러면 너희도 신령한 것을 사모하는 자인즉 교회의 덕 세우기를 위하여 풍성하기를 구하라(13)그러므로 방언을 말하는 자는 통역하기를 기도할지니(14)내가 만일 방언으로 기도하면 나의 영이 기도하거니와 나의 마음은 열매를 맺히지 못하리라(15)그러면 어떻게 할꼬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미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하리라(16)그렇지 아니하면 네가 영으로 축복할 때에 무식한 처지에 있는 자가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 못하고 네 감사에 어찌 아멘 하리요(17)너는 감사를 잘하였으나 그러나 다른 사람은 덕 세움을 받지 못하리라(18)내가 너희 모든 사람보다 방언을 더 말하므로 하나님께 감사하노라(19)그러나 교회에서 네가 남을 가르치기 위하여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이 일만 마디 방언으로 말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강설날짜 2013-10-30

2013년 고린도전서 공부


신령한 것을 사모하되


말씀:고린도전서 14:1-19

 

오늘부터 우리는 고린도전서 14장 말씀을 공부하겠습니다. 1절 말씀에 보면 “사랑을 따라 구하라. 신령한 것을 사모하되 특별히 예언을 하려고 하라”고 합니다. 바울은 사랑을 따라 구하며, 신령한 것을 사모하라고 합니다. 그러면 사랑을 따라 구하는 신령한 것이 무엇입니까? 예언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특별히 예언을 하려고 하라는 것입니다(1,5). 그래서 오늘은 예언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14장 말씀은 10-14장까지 계속되는 은사에 관한 권면의 말씀입니다. 14장 전체가 예언과 방언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예언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살펴보기 전에 먼저 예언과 방언의 차이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보겠습니다. 2-5절 말씀을 보면 “방언을 말하는 자는 사람에게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하나니. 이는 알아 듣는 자가 없고 그 영으로 비밀을 말함이니라. 그러나 예언하는 자는 사람에게 말하여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안위하는 것이요, 방언을 말하는 자는 자기의 덕을 세우고 예언하는 자는 교회의 덕을 세우나니. 나는 너희가 다 방언 말하기를 원하나 특별히 예언하기를 원하노라. 방언을 말하는 자가 만일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하여 통역하지 아니하면 예언하는 자만 못하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을 보면 방언은 사람에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에 반해서 예언은 사람에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방언은 개인의 덕을 세우는 것이지만 예언은 교회의 덕을 세우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바울은 모든 사람이 방언 말하기를 원하지만 특별히 예언하기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교회에서 통역이 없으면 방언은 사용하지 말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덕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예언과 방언이 주어지는 것은 무엇 때문입니까? 아직 하나님의 계시가 완성이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도시대 때에는 아직 성경이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계시가 예언이나 방언을 통하여 부분적으로 주어진 것입니다. 그러나 계시가 완성이 되면 곧 성경이 완성이 되면 계시적인 은사인 예언이나 방언과 같은 은사는 필요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온전한 것이 왔기 때문입니다. 그 온전한 것이란 계시의 온전함만이 아니라 그 계시의 온전함으로 드러난 하나님의 사랑의 완전함임을 우리는 지난 시간에 보았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이란 바로 죄인이요, 원수된 자들에 대한 일방적인 사랑이었습니다. 그 사랑 안에 있는 자는 온전한 자이기에 그 사랑을 증거 하는 것입니다.

 

1절을 다시 보면 바울 사도는 고린도교회를 향해 “사랑을 따라 구하라. 신령한 것을 사모하되 특별히 예언을 하려고 하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바울 사도가 예언을 하라고 하는 것은 무엇을 예언하라는 것입니까? 우리가 이 말씀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선 예언이 아닌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먼저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사람들이 예언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언하면 장래에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를 아는 것이 예언으로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장래에 나에게 좋은 일이 있을지, 아니면 불행한 일이 있을지를 알아서 좋은 일은 불러들이고, 불행한 일은 피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찾아 가는 곳이 어디입니까? 점집입니다. 사람들이 왜 점집에 찾아가는 것입니까? 자신이나 자신의 가정에 불행이 찾아온다는 두려움 때문입니다. 그래서 점을 보고 미리 그 불행을 알아서 자신들에게 닥칠 불행을 피해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점쟁이들은 바로 이러한 두려움을 이용하여 사람들에게 겁을 주고 많은 복채를 바치게 하여 자기 배를 채우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모습이 오늘날 교회라는 이름으로, 기도원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오늘날 교회에 다닌다고 하는 많은 사람들이 유명한 기도원이나 기도를 많이 한다고 하는 사람에게 찾아가서 기도를 받고자 합니다. 그런데 이런 것은 무당이 하는 짓을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는 것입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주의 종이라고 하면서 직접 하나님으로부터 계시를 받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이러한 자들을 찾아가서 장래일을 물어보고 기도를 받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런 자들은 무당이나 무당에게 찾아가는 사람들과 다를 바가 무엇입니까? 똑같은 것입니다. 사람들을 속여서 자기 유익을 취하고, 사람들은 무당에게 속듯이 속는 것입니다. 고린도후서 11:20절을 보면 “누가 너희로 종을 삼거나 잡아먹거나 사로잡거나 자고하다 하거나 뺨을 칠지라도 너희가 용납하는구나”라고 합니다. 왜 고린도교회가 이들을 용납합니까? 무당처럼 장래 일로 위협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유명하다는 목사나 기도를 많이 한다는 사람을 찾아가서 기도 받는 사람들 마음 속에는 무엇이 있는 것입니까? 세상이 어떻게 되어도 나와 내 가정은 잘 되어야 한다고 하는 이기심이 가득한 것입니다. 이러한 욕심이 무엇을 잉태합니까? 죄를 잉태합니다.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는 것입니다. 야고보서 1:15절을 보면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고 했습니다. 무당에게 속거나 중에게 속거나 목사에게 속는 것은 다 그 마음속에 자기 욕심이 가득하기에 속는 것입니다. 그러면 속이는 자가 나쁩니까? 속는 자가 나쁩니까? 둘 다 똑같습니다. 그러므로 속이는 자나 속는 자가 다 함께 망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오늘날 우리는 어떻습니까? 우리에게는 그런 욕심이 없습니까? 우리의 시간과 물질을 어디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까? 자신과 자신의 자녀들과 자기 가정을 위한 것이 아닙니까? 그렇지 않습니까? 그러면서도 우리는 늘 입술로는 무엇을 말합니까? 예수님을 제일로 사랑한다고 말을 합니다. 우리가 얼마나 거짓말을 하고 있습니까? 얼마나 가증한 모습입니까? 그러므로 이런 우리의 심성으로 예언을 알려고 한다면 그 예언조차 자기 자신의 이익의 재료로 삼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종말론을 이야기 하면서 재산을 착취하고, 그런 종말론에 빠져서 자기는 구원받아야 하겠다는 것도 역시 인간 누구에게나 있는 보편적인 구원의 욕망인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의 예언들은 모두가 다 가짜 예언인 것입니다.

 

그러면 성경에서 말씀하는 예언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고 하나님께서 이루시는 것을 예언이라고 합니다. 창세기 15장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언약을 하십니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정녕히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게 하리니. 그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치할찌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창 15:13-14). 그런데 이 언약을 받는 아브라함은 어떤 사람이었습니까? 100세가 다 되도록 자식 하나 낳지 못하고 있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 언약하신 대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 내려가서 사백년 동안 종살이 한 후 출애굽의 역사를 이루어 주셨습니다.

 

출애굽기 6:3-9절을 보면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가나안 땅 곧 그들의 우거하는 땅을 주기로 그들과 언약하였더니. 이제 애굽 사람이 종을 삼은 이스라엘 자손의 신음을 듣고 나의 언약을 기억하노라.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기를 나는 여호와라. 내가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어 내며 그 고역에서 너희를 건지며 편 팔과 큰 재앙으로 너희를 구속하여 너희로 내 백성을 삼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니. 나는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어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인줄 너희가 알찌라.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기로 맹세한 땅으로 너희를 인도하고 그 땅을 너희에게 주어 기업을 삼게 하리라. 나는 여호와로라 하셨다 하라. 모세가 이와 같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나 그들이 마음의 상함과 역사의 혹독함을 인하여 모세를 듣지 아니하였더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신 것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언약하신 것을 이루시기 위함입니다. 하나님께서 자기 언약을 기억하시고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 시키시기 위하여 모세를 보내시고, 그 언약의 말씀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전하였습니다. 그런데 모세가 전한 그 말씀을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언약을 믿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면 평생 종살이나 하도록 내버려 두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러나 무엇 때문에 출애굽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까? 하나님의 자기 언약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언약을 이루시기 위하여 열 가지 재앙을 내리고, 유월절 어린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르게 하셔서 이스라엘로 출애굽 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홍해 앞에서 가만히 서서 홍해바다가 갈라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마른 땅 같이 홍해 바다를 건넜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광야에서 불순종하였습니다. 그로인해 다 멸망을 받았습니다. 그들의 불순종이 무엇에 대한 불순종이었습니까? 하나님께서 언약하신 바를 이루실 능력이 없다고 말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그들을 멸망시키시지만 결국 자기의 언약을 이루어 내셔서 가나안 땅에 들여놓으시는 것입니다. 그래야 언약의 완성을 통하여 영광을 하나님 홀로 받으시는 것입니다.

 

자기 언약을 신실하게 이루시는 하나님을 통하여 모세가 계시를 받았습니다. 율법도 받고 장차 일어날 한 선지자에 대한 예언도 받게 됩니다. 신명기 18:15절을 보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중 네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를 들을찌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어디에서 받은 말씀입니까? 그 내용이 무엇입니까?

 

계속 이어지는 말씀을 보면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신명기 18:16-22절을 보면 “이것이 곧 네가 총회의 날에 호렙산에서 너의 하나님 여호와께 구한 것이라. 곧 네가 말하기를 나로 다시는 나의 하나님 여호와의 음성을 듣지 않게 하시고 다시는 이 큰 불을 보지 않게 하소서. 두렵건대 내가 죽을까 하나이다 하매.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들의 말이 옳도다.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고하리라. 무릇 그가 내 이름으로 고하는 내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내게 벌을 받을 것이요, 내가 고하라고 명하지 아니한 말을 어떤 선지자가 만일 방자히 내 이름으로 고하든지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말하면 그 선지자는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느니라. 네가 혹시 심중에 이르기를 그 말이 여호와의 이르신 말씀인지 우리가 어떻게 알리요 하리라. 만일 선지자가 있어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 일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 이는 여호와의 말씀하신 것이 아니요, 그 선지자가 방자히 한 말이니. 너는 그를 두려워 말찌니라”고 합니다. 진짜 선지자는 그 하신 말씀이 반드시 성취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면 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벌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거짓 선지자는 죽임을 당할 것입니다.

 

그러면 참된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를 어떻게 구별합니까? 똑같이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하지만 그 말의 증험과 성취함이 있는가 없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참된 선지자는 자기의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자입니다. 그것이 이 땅에서 예언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러한 예언자들의 공통점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지적하면서 그들로 하여금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하나님의 언약을 말하면서 예언한 선지자들은 왜 백성들에게 미움을 당하고 배척을 당하였을까요? 개인의 욕망을 정죄하였기 때문입니다. 개인의 꿈, 가정의 꿈, 자기가 속한 단체가 회사이든, 국가이든, 교회이든 자기들의 욕망을 위한 장래를 꿈꾸면서 자기들의 영광스러운 역사를 만들어 가려는 자들에 대하여 심판을 선고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예언을 증거 하던 선지자들이 받은 대접이 무엇입니까? 이사야 50:4-6절을 보면 “주 여호와께서 학자의 혀를 내게 주사 나로 곤핍한 자를 말로 어떻게 도와 줄줄을 알게 하시고 아침마다 깨우치시되 나의 귀를 깨우치사 학자 같이 알아듣게 하시도다. 주 여호와께서 나의 귀를 열으셨으므로 내가 거역지도 아니하며 뒤로 물러가지도 아니하며 나를 때리는 자들에게 내 등을 맡기며 나의 수염을 뽑는 자들에게 나의 뺨을 맡기며 수욕과 침 뱉음을 피하려고 내 얼굴을 가리우지 아니하였느니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예언을 전하는 예언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깨달아 알아듣고 학자의 혀로 곤핍한 자를 도와주려고 하는데 그런 예언자를 어떻게 대접합니까? 때리고 수염을 뽑고 뺨을 때리고 침을 뱉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예언을 전하는 자들에 대하여 이렇게 대접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 예언자들의 완성을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보게 됩니다.

 

하나님의 예언을 하나님 자신이 오셔서 이루셨는데 세상이 그를 어떻게 대접하였습니까? 결국 강도보다 더 밉다고 십자가에 못 박아 죽여 버렸습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이 하나님의 심판 아래 곧 하나님의 저주 아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제 무슨 예언을 해야 할 것입니까? 이 세상은 멸망한다는 것입니다. 눈에 보이는 모든 것들이 다 불에 타 사라질 것이라는 것입니다(벧후 3:7; 계 6:14).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께서 그 피로 만드신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며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재림이 곧 임합니다. 그러므로 세상을 사랑하는 것에서 돌이켜 주님의 재림을 소망하며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예언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하나님께서 친히 이루실 것을 증거 하는 것이 예언을 증거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본문에서도 바울 사도는 특별히 예언을 하려고 하라는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4:3절에 보면 예언하는 자는 사람에게 말하여 덕을 세우는 것이며, 권면하는 것이며, 안위하는 자라는 것입니다. 즉 예언하는 자는 교회에 예언을 함으로 교회의 덕을 세우고 권면하고 안위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교회가 무슨 말로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서로 격려하고 안위케 되는 것입니까? 믿음으로 인해 고난 중에 있는 성도들에게 무엇이 위안이 됩니까? 잠시잠간 후면 오실 이가 오시리니 지체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예수님의 재림! 이것이 위안입니다. 그러므로 권면이란 세상을 사랑하는 자들에게 이 세상의 물건들은 다 쓰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지금 중국이나 북한의 지하성도들이 고난 중에 있습니다. 그들에게 무엇이 위로겠습니까? 주님이 곧 오신다는 것입니다. 이보다 더한 위로는 없습니다. 이 예언의 말씀이 위로로 들리십니까? 아니면 저주로 들리십니까? 위로로 들리는 사람은 소수요, 저주로 들리는 사람이 다수입니다. 그래서 오늘날 교회에서 예언이 사라져버린 것이 아닙니까? 세상의 영광을 구하지 않고 주님의 영광의 날을 소망하면서 나그네로, 외국인으로 살지 않고 있는 교회라면 이런 예언의 말씀은 저주로 들릴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 사도는 가는 곳마다 환영 받는 일은 극소수였고, 온갖 고난과 핍박과 매 맞음과 헐벗음과 위협 속에 춥고 떨었습니다. 왜냐하면 그가 참된 예언자의 길로 갔기 때문입니다.

 

말라기 4:5-6절 말씀을 보면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그가 아비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비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구약의 마지막 말씀입니다. 이 말씀에 보면 돌이키지 아니하면 저주로 땅을 치신다고 합니다. 그 엘리야로 온 자가 세례요한이며, 이 세례요한은 자기를 부인하고 예수님을 증거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우리의 마음을 아버지에게로 돌이키지 아니하시고 그대로 두시면 그것은 저주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지금 이 세상에서 편안하고 잘 사는 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눈에 보이는 세상만이 전부인양 살아가는 자들에게 오늘도 예언을 해야 합니다. ‘이 세상은 소돔과 고모라처럼 불살라집니다. 그러므로 회개하고 예수를 믿어야 합니다.’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주셔서 우리로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을 믿는 믿음을 허락해 주시기를 원합니다. 그리하여 주님이 오시는 그날까지 하나님의 말씀을 예언 하며, 사는 자들이 되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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