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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성경본문 왕상 5:1-18
성경본문내용 (1)솔로몬이 기름 부음을 받고 그 부친을 이어 왕이 되었다 함을 두로 왕 히람이 듣고 그 신복을 솔로몬에게 보내었으니 이는 히람이 평일에 다윗을 사랑하였음이라(2)이에 솔로몬이 히람에게 기별하여 가로되(3)당신도 알거니와 내 부친 다윗이 사방의 전쟁으로 인하여 그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위하여 전을 건축하지 못하고 여호와께서 그 원수들을 그 발바닥 밑에 두시기를 기다렸나이다(4)이제 내 하나님 여호와께서 내게 사방의 태평을 주시매 대적도 없고 재앙도 없도다(5)여호와께서 내 부친 다윗에게 하신 말씀에 내가 너를 이어 네 위에 오르게 할 네 아들 그가 내 이름을 위하여 전을 건축하리라 하신 대로 내가 내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위하여 전을 건축하려 하오니(6)당신은 영을 내려 나를 위하여 레바논에서 백향목을 베어내게 하소서 나의 종과 당신의 종이 함께 할 것이요 또 내가 당신의 모든 말씀대로 당신의 종의 삯을 당신에게 붙이리이다 당신도 알거니와 우리 중에는 시돈 사람처럼 벌목을 잘하는 자가 없나이다(7)히람이 솔로몬의 말을 듣고 크게 기뻐하여 가로되 오늘날 여호와를 찬양할지로다 저가 다윗에게 지혜로운 아들을 주사 그 많은 백성을 다스리게 하셨도다 하고(8)이에 솔로몬에게 기별하여 가로되 당신의 기별하신 말씀을 내가 듣고 내 백향목 재목과 잣나무 재목에 대하여는 당신의 바라시는 대로 할지라(9)내 종이 레바논에서 바다로 수운하겠고 내가 그것을 바다에서 떼로 엮어 당신이 지정하는 곳으로 보내고 거기서 그것을 풀리니 당신은 받으시고 나의 원을 이루어서 나의 궁정을 위하여 식물을 주소서 하고(10)솔로몬의 모든 원대로 백향목 재목과 잣나무 재목을 주매(11)솔로몬이 히람에게 그 궁정의 식물로 밀 이만석과 맑은 기름 이십석을 주고 해마다 그와 같이 주었더라(12)여호와께서 그 말씀대로 솔로몬에게 지혜를 주신 고로 히람과 솔로몬이 친목하여 두 사람이 함께 약조를 맺었더라(13)이에 솔로몬 왕이 온 이스라엘에서 역군을 불러 일으키니 그 역군의 수가 삼만이라(14)솔로몬이 저희들을 한 달에 일만인씩 번갈아 레바논으로 보내매 저희들이 한 달은 레바논에 있고 두 달은 집에 있으며 아도니람은 감독이 되었고(15)솔로몬에게 또 담군이 칠만인이요 산에서 돌을 뜨는 자가 팔만인이며(16)이 외에 그 역사를 동독하는 관리가 삼천 삼백인이라 저희가 일하는 백성을 거느렸더라(17)이에 왕이 영을 내려 크고 귀한 돌을 떠다가 다듬어서 전의 기초석으로 놓게 하매(18)솔로몬의 건축자와 히람의 건축자와 그발 사람이 그 돌을 다듬고 전을 건축하기 위하여 재목과 돌들을 갖추니라
강설날짜 2016-09-28

2016년 열왕기상 공부


솔로몬의 성전 건축 준비


말씀:열왕기상 5:1-18


열왕기상 5장에서 8장까지 말씀은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고 낙성식을 거행하는 사건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성전 건축 역사 기술 중간에 솔로몬이 자기 궁을 건설한 내용을 삽입하여 기술하고 있습니다(7:1-12). 오늘 우리가 살펴볼 말씀은 솔로몬이 성전 건축을 위해 준비 하는 과정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오늘 말씀을 살펴보는 가운데 이 말씀을 통해서 계시하시는 하나님의 계시가 무엇인지 배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 본문 1절을 보면 “솔로몬이 기름 부음을 받고 그 부친을 이어 왕이 되었다 함을 두로 왕 히람이 듣고 그 신복을 솔로몬에게 보내었으니. 이는 히람이 평일에 다윗을 사랑하였음이라”고 했습니다. 솔로몬이 왕이 되었다는 소식을 들은 이방나라 두로 왕 히람이 사절단을 보냈습니다. 그 이유는 히람이 평생에 다윗을 사랑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이와 같은 표현은 참으로 이상한 표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두 나라 간에 아무리 우호관계가 돈독하였다고 하더라도 ‘평생에 다윗을 사랑했다’라고 하는 이런 표현은 나라간의 외교적 표현으로는 적절치 않기 때문입니다. 히람은 평생에 다윗을 사랑했다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런 표현은 극히 이례적인 것입니다.


그러면 도대체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요? 하나님께서 다윗을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으시고 그 나라를 높이셨기 때문입니다. 사무엘하 5:6-12절을 보면 “왕과 그 종자들이 예루살렘으로 가서 그 땅 거민 여부스 사람을 치려 하매 그 사람들이 다윗에게 말하여 가로되 네가 이리로 들어오지 못하리라. 소경과 절뚝발이라도 너를 물리치리라 하니 저희 생각에는 다윗이 이리로 들어오지 못하리라 함이나 다윗이 시온 산성을 빼앗았으니 이는 다윗성이더라. 그 날에 다윗이 이르기를 누구든지 여부스 사람을 치거든 수구로 올라가서 다윗의 마음에 미워하는 절뚝발이와 소경을 치라 하였으므로 속담이 되어 이르기를 소경과 절뚝발이는 집에 들어 오지 못하리라 하더라. 다윗이 그 산성에 거하여 다윗성이라 이름하고 밀로에서부터 안으로 성을 둘러 쌓으니라.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함께 계시니 다윗이 점점 강성하여 가니라. 두로 왕 히람이 다윗에게 사자들과 백향목과 목수와 석수를 보내매 저희가 다윗을 위하여 집을 지으니. 다윗이 여호와께서 자기를 세우사 이스라엘 왕을 삼으신 것과 그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그 나라를 높이신 것을 아니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기름 부음 받은 다윗을 대하는 두 가지 태도를 볼 수 있습니다. 예루살렘을 먼저 차지하고 있던 자들은 다윗을 조롱하였습니다. 그에 대비하여 두로 왕 히람은 다윗이 예루살렘 성을 차지하고 나자 사절단과 백향목과 목수와 석수를 보내어서 그들이 다윗을 위하여 집을 짓게 합니다. 이것은 10절에서 만군의 여호와 하나님께서 함께 계시니 다윗이 점점 강성하여 지는 것을 히람이 본 것입니다. 그리고 다윗도 히람이 사절단과 자기의 궁을 지어주는 것을 보고서 여호와께서 자기를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우시고 그의 백성 이스라엘을 높여주신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누가 기름 부음 받은 자인지를 알고 그를 사랑하는 것이 참으로 하나님의 은혜인 것입니다. 당시 아직도 다윗이 자리를 제대로 잡지 못하였기 때문에 예루살렘 사람들은 조롱하였지만 두로 왕 히람은 다윗을 사랑하였습니다. 이것은 참으로 의미심장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가 이 말씀을 예수님과 연결하여 보면 분명해 집니다. 예수님에 대한 반응은 분명하게 두 편으로 갈라지는 것을 보게 됩니다. 곧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대한 반응이 어떻게 보이는가 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대해서 두 가지 반응이 있습니다. 믿지 아니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하게 보이고,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18절을 보면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이것이 성전의 기능입니다. 성전이 건물로서의 의미가 아니라 성전의 기능을 통하여 한 인격을 예고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 분이 바로 자기 몸이 성전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오늘 본문 2-6절을 보면 “이에 솔로몬이 히람에게 기별하여 가로되 당신도 알거니와 내 부친 다윗이 사방의 전쟁으로 인하여 그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위하여 전을 건축하지 못하고 여호와께서 그 원수들을 그 발바닥 밑에 두시기를 기다렸나이다. 이제 내 하나님 여호와께서 내게 사방의 태평을 주시매 대적도 없고 재앙도 없도다. 여호와께서 내 부친 다윗에게 하신 말씀에 내가 너를 이어 네 위에 오르게 할 네 아들 그가 내 이름을 위하여 전을 건축하리라 하신 대로 내가 내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위하여 전을 건축하려 하오니. 당신은 영을 내려 나를 위하여 레바논에서 백향목을 베어내게 하소서 나의 종과 당신의 종이 함께 할 것이요, 또 내가 당신의 모든 말씀대로 당신의 종의 삯을 당신에게 붙이리이다. 당신도 알거니와 우리 중에는 시돈 사람처럼 벌목을 잘하는 자가 없나이다”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지난 시간에도 봤습니다만 여호와의 전쟁을 다윗이 완수함으로 평강의 나라가 되었기에 성전이 지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전이란 여호와의 전쟁을 승리하신 결과로 원수들을 발바닥 아래 두시기까지 기다렸다고 합니다. 다윗을 통하여 원수들이 정복된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원수를 정복하심으로 건물이 아닌 하나님의 자기 피로 세우시는 참된 성전이 지어질 것을 보여줍니다. 이것이 다윗 언약을 이해한 솔로몬입니다. 그래서 히람에게 성전을 지을 재료를 요구한 것입니다.


7절을 보면 “히람이 솔로몬의 말을 듣고 크게 기뻐하여 가로되 오늘날 여호와를 찬양할지로다. 저가 다윗에게 지혜로운 아들을 주사 그 많은 백성을 다스리게 하셨도다 하고”라고 했습니다. 히람이 솔로몬의 말을 듣고 크게 기뻐하여 말합니다. “오늘날 여호와를 찬양할지로다”(7). 이 말을 여러 주석가들은 거저 이방 나라의 신에 대한 외교적인 인사말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히람이 이미 다윗을 평생 사랑한 사람입니다. 이것은 다윗을 통하여 일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윗의 아들 솔로몬이 왕이 된 것에 대하여서도 크게 기뻐하며 여호와를 찬양하는 것입니다. 이런 모습은 남방 여왕 곧 스바 여왕도 솔로몬의 지혜를 보려고 왔다가 여호와를 찬양한 것과 같습니다. 열왕기상 10:9-10절을 보면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로다. 여호와께서 당신을 기뻐하사 이스라엘 위에 올리셨고 여호와께서 영영히 이스라엘을 사랑 하시므로 당신을 세워 왕을 삼아 공과 의를 행하게 하셨도다 하고 이에 저가 금 일백 이십 달란트와 심히 많은 향품과 보석을 왕께 드렸으니 스바 여왕이 솔로몬 왕께 드린 것처럼 많은 향품이 다시 오지 아니하였더라”고 했습니다. 이처럼 이방인들이 이미 성전을 만드는 일에 참여하며, 성전이 완성되고 나서도 여호와를 찬양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이미 이방인들도 여호와 하나님의 성전에 참여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 8-11절을 보면 “이에 솔로몬에게 기별하여 가로되 당신의 기별하신 말씀을 내가 듣고 내 백향목 재목과 잣나무 재목에 대하여는 당신의 바라시는 대로 할지라. 내 종이 레바논에서 바다로 수운하겠고 내가 그것을 바다에서 떼로 엮어 당신이 지정하는 곳으로 보내고 거기서 그것을 풀리니. 당신은 받으시고 나의 원을 이루어서 나의 궁정을 위하여 식물을 주소서 하고 솔로몬의 모든 원대로 백향목 재목과 잣나무 재목을 주매 솔로몬이 히람에게 그 궁정의 식물로 밀 이만석과 맑은 기름 이십석을 주고 해마다 그와 같이 주었더라”고 했습니다. 솔로몬이 원하는 재료를 히람이 주는 대신에 솔로몬은 히람에게 곡식과 기름을 줍니다. 이것은 일종의 상호무역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미 여호와의 성전을 짓는 일에 이방인이 참여 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12-18절을 보면 “여호와께서 그 말씀대로 솔로몬에게 지혜를 주신 고로 히람과 솔로몬이 친목하여 두 사람이 함께 약조를 맺었더라. 이에 솔로몬 왕이 온 이스라엘에서 역군을 불러 일으키니 그 역군의 수가 삼만이라. 솔로몬이 저희들을 한 달에 일만인씩 번갈아 레바논으로 보내매 저희들이 한 달은 레바논에 있고 두 달은 집에 있으며 아도니람은 감독이 되었고 솔로몬에게 또 담군이 칠만인이요, 산에서 돌을 뜨는 자가 팔만인이며, 이 외에 그 역사를 동독하는 관리가 삼천 삼백인이라. 저희가 일하는 백성을 거느렸더라. 이에 왕이 영을 내려 크고 귀한 돌을 떠다가 다듬어서 전의 기초석으로 놓게 하매 솔로몬의 건축자와 히람의 건축자와 그발 사람이 그 돌을 다듬고 전을 건축하기 위하여 재목과 돌들을 갖추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성전을 건축하기 위한 인력들의 내력입니다. 다윗이 엄청난 재료를 준비하였지만 솔로몬도 또한 엄청난 힘을 동원하여 성전을 건축합니다. 솔로몬이 성전 건축을 위해 레바논에 보낸 일군이 삼만 명이나 되었습니다. 솔로몬은 이들을 삼대로 나누어서 한 달씩 레바논에 보내었습니다. 곧 한달은 레바논에 가서 일하고 두 달은 집에서 쉬게 하였습니다. 또한 솔로몬은 담군(운반하는 일군)이 칠만이요, 산에서 돌뜨는 자가 팔만이요, 그 외에 역사를 감독하는 관리가 삼천 삼백 명이나 되었습니다. 솔로몬은 이런 엄청난 인력을 동원하여 여호와의 성전을 건축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건물로 된 성전이 과연 하나님께 영광이 될까요? 성전의 겉모습이 아니라 그 기능을 잃어버리면 이것은 우상숭배의 전이 될 뿐입니다. 그러므로 이방인이 참여하였다는 것은 이스라엘의 자체적인 능력이나 지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12절에서 여호와께서 그의 말씀대로 솔로몬에게 지혜를 주셔서 히람과 솔로몬이 친목하여 두 사람이 함께 약조를 하여 함께 성전을 지었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장차 나타날 성전이란 유대인이나 이방인이 차별이 없이 오직 성전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한 몸이 될 것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에베소서 2:11-22절을 보면 “그러므로 생각하라. 너희는 그 때에 육체로 이방인이요, 손으로 육체에 행한 할례당이라 칭하는 자들에게 무할례당이라 칭함을 받는 자들이라. 그 때에 너희는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나라 밖의 사람이라. 약속의 언약들에 대하여 외인이요, 세상에서 소망이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이더니.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중간에 막힌 담을 허시고 원수 된 것 곧 의문에 속한 계명의 율법을 자기 육체로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의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또 오셔서 먼데 있는 너희에게 평안을 전하고 가까운데 있는 자들에게 평안을 전하셨으니. 이는 저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가 외인도 아니요, 손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실 참된 성전에 관한 말씀입니다. 이 말씀이 솔로몬의 성전 건축과 연결이 됩니다. 유대인이나 이방인 사이에 막힌 담을 허시고 한 새사람을 지어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참된 성전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이 성전이 완성되면 이 세상 역사는 끝입니다. 이러한 성전을 만드시기 위하여 여호와께서 전쟁을 하신 것을 다윗이 보여 주었습니다. 이러한 전쟁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승리하여 사로잡힌 자를 사로잡아 내시고 선물을 주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그리스도의 몸된 성전입니다.


에베소서 4:7-16절을 보면 “우리 각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선물의 분량대로 은혜를 주셨나니. 그러므로 이르기를 그가 위로 올라가실 때에 사로잡힌 자를 사로잡고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셨다 하였도다. 올라가셨다 하였은즉 땅 아랫 곳으로 내리셨던 것이 아니면 무엇이냐. 내리셨던 그가 곧 모든 하늘 위에 오르신 자니 이는 만물을 충만케 하려 하심이니라.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 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궤술과 간사한 유혹에 빠져 모든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치 않게 하려 함이라.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입음으로 연락하고 상합하여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고 했습니다. 솔로몬과 히람이 함께 성전을 짓는 것에 대하여 에베소서 말씀을 통해서 보면 성전이 무엇을 지향하는지 명확해 집니다. 솔로몬과 히람이 연합해서 짓는 건물로서의 성전은 장차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 몸으로 세우실 참된 성전을 표상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신약으로 구약을 해석해야 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완성으로 구약의 성전도, 절기도, 제사도 해석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시간상으로 보면 구약에서 신약으로 내려오는 것 같지만 사실은 예수 그리스도의 완성이 먼저입니다. 이미 이 세상 역사가 창조되기도 전에 묵시의 세계에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성전 곧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져 있습니다(참조. 엡 1:3-6). 이것을 드러내기 위해서 세상 역사가 펼쳐지고, 구약부터 차례대로 펼쳐 보이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값 주고 산 자기 백성들이 참된 성전인 것입니다. 이 성전은 항상 하나로 지향하게 됩니다. 개별성이 아니라 한 몸으로 지향하게 되는 것입니다.


에베소서 4:1-6절을 보면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입은 부름에 합당하게 행하여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몸이 하나이요, 성령이 하나이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입었느니라. 주도 하나이요, 믿음도 하나이요, 세례도 하나이요, 하나님도 하나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라고 했습니다. 교회란 자기 혼자 도를 닦는 곳이 아닙니다. 자기 혼자 신앙생활 잘 하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에베소서 이 본문 말씀대로 하나 됨으로 지향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지향점은 교회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성도는 반드시 자기가 부인되어져야 합니다. 여기서 ‘자기가 부인되어져야 한다’는 말은 나의 판단과 나의 계획과 나의 결정들이 무너져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곧 자기가 주인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말입니다. 한 몸에 머리가 둘 일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우리 안에 나라는 개별성이 깨어지는 것이 성도의 과정인 것입니다. 내 자신이 깨어져야 교회의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께 온전한 통치를 받아 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교회의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통치를 온전히 받아가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이 부인되어져야 하는 것입니다.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주셔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시는 참된 성전을 알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그리하여 우리의 삶의 모든 현장에서 교회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통치를 받아가며 살아가는 성도들이 되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주님의 몸된 교회로 온전히 세워져 가게 하여 주시고, 이 교회를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이 높이 드러나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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