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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성경본문 왕상 10:14-29
성경본문내용 (14)솔로몬의 세입금의 중수가 육백 육십 륙 금 달란트요(15)그 외에 또 상고와 무역하는 객상과 아라비아 왕들과 나라의 방백들에게서도 가져온지라(16)솔로몬 왕이 쳐서 늘인 금으로 큰 방패 이백을 만들었으니 매 방패에 든 금이 육백 세겔이며(17)또 쳐서 늘인 금으로 작은 방패 삼백을 만들었으니 매 방패에 든 금이 삼 마네라 왕이 이것들을 레바논 나무 궁에 두었더라(18)왕이 또 상아로 큰 보좌를 만들고 정금으로 입혔으니(19)그 보좌에는 여섯 층계가 있고 보좌 뒤에 둥근 머리가 있고 앉는 자리 양편에는 팔걸이가 있고 팔걸이 곁에는 사자가 하나씩 섰으며(20)또 열 두 사자가 있어 그 여섯 층계 좌우편에 섰으니 아무 나라에도 이같이 만든 것이 없었더라(21)솔로몬 왕의 마시는 그릇은 다 금이요 레바논 나무 궁의 그릇들도 다 정금이라 은 기물이 없으니 솔로몬의 시대에 은을 귀히 여기지 아니함은(22)왕이 바다에 다시스 배들을 두어 히람의 배와 함께 있게 하고 그다시스 배로 삼년에 일차씩 금과 은과 상아와 잔나비와 공작을 실어 왔음이더라(23)솔로몬 왕의 재산과 지혜가 천하 열왕보다 큰지라(24)천하가 다 하나님께서 솔로몬의 마음에 주신 지혜를 들으며 그 얼굴을 보기 원하여(25)각기 예물을 가지고 왔으니 곧 은 그릇과 금 그릇과 의복과 갑옷과 향품과 말과 노새라 해마다 정한 수가 있었더라(26)솔로몬이 병거와 마병을 모으매 병거가 일천 사백이요 마병이 일만 이천이라 병거성에도 두고 예루살렘 왕에게도 두었으며(27)왕이 예루살렘에서 은을 돌 같이 흔하게 하고 백향목을 평지의 뽕나무 같이 많게 하였더라(28)솔로몬의 말들은 애굽에서 내어왔으니 왕의 상고들이 떼로 정가하여 산 것이며(29)애굽에서 내어올린 병거는 하나에 은 육백 세겔이요 말은 일백 오십 세겔이라 이와 같이 헷 사람의 모든 왕과 아람 왕들을 위하여도 그 손으로 내어왔더라
강설날짜 2016-12-14

2016년 열왕기상 공부


자신의 영광을 추구한 솔로몬


말씀:열왕기상 10:14-29


우리는 지난 시간에 솔로몬을 찾아온 스바 여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왕상 10:1-13). 오늘 우리가 살펴볼 말씀은 솔로몬의 부귀영화를 보여주는 말씀입니다. 우리가 오늘 말씀을 살펴보는 가운데 이 말씀을 통해서 계시하시는 하나님의 계시가 무엇인지 배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 본문 27절에 보면 솔로몬은 “예루살렘에 은을 돌같이 흔하게 하고 백향목을 평지의 뽕나무 같이 많게 하였다”고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솔로몬의 영광이 어떠하였는가 하는 것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영광이 하나님이 주신 영광일까요? 아니면 솔로몬 자신이 추구한 영광일까요? 솔로몬 자신이 추구한 영광입니다. 신명기 17장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이미 율법으로 이스라엘의 왕이 되면 어떻게 해야 할지를 말씀 해 주셨습니다. 이스라엘의 왕이 된 자는 말을 많이 두지 말 것이요, 말을 많이 얻으려고 애굽으로 돌아가게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또한 아내를 많이 두지 말고, 은금을 자기를 위하여 많이 쌓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율법 책을 평생에 옆에 두고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도 솔로몬이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로 여호와를 경외하고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 영광을 구한 것입니다. 그러다가 결국 우상숭배에 빠지고 그 나라가 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신명기 17:14-20절을 보면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이르러서 그 땅을 얻어 거할 때에 만일 우리도 우리 주위의 열국 같이 우리 위에 왕을 세우리라는 뜻이 나거든. 반드시 네 하나님 여호와의 택하신 자를 네 위에 왕으로 세울 것이며 네 위에 왕을 세우려면 네 형제 중에서 한 사람으로 할 것이요, 네 형제 아닌 타국인을 네 위에 세우지 말 것이며, 왕된 자는 말을 많이 두지 말 것이요, 말을 많이 얻으려고 그 백성을 애굽으로 돌아가게 말 것이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기를 너희가 이 후에는 그 길로 다시 돌아가지 말 것이라 하셨음이며, 아내를 많이 두어서 그 마음이 미혹되게 말 것이며, 은금을 자기를 위하여 많이 쌓지 말 것이니라. 그가 왕위에 오르거든 레위 사람 제사장 앞에 보관한 이 율법서를 등사하여 평생에 자기 옆에 두고 읽어서 그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며 이 율법의 모든 말과 이 규례를 지켜 행할 것이라. 그리하면 그의 마음이 그 형제 위에 교만하지 아니하고 이 명령에서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리니 이스라엘 중에서 그와 그의 자손의 왕위에 있는 날이 장구하리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 보면 이스라엘의 왕은 분명히 자기를 위하여 은금을 많이 쌓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도 솔로몬은 그 말씀을 순종치 않고 자기를 위하여 은금을 많이 쌓은 것입니다. 오늘 본문이 이를 잘 증거 해 주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 14절을 보면 “솔로몬의 세입금의 중수가 육백 육십 륙 금 달란트요”라고 했습니다. 솔로몬의 연간 세입금의 무게가 금 666달란트라고 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요한계시록의 666과 정확하게 연결할 수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에스라 2:13절에 보면 바벨론의 포로에서 돌아온 자들 중에 아도니감의 자손이 666명으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솔로몬의 최고의 영광의 정점에서 금 666달란트가 나온다는 면에서는 인간의 모든 영광의 정점인 요한계시록의 666과 일맥상통하는 것입니다. 요한계시록에서 666은 짐승의 수 곧 사람의 수라고 합니다. 요한계시록 13:18절을 보면 “지혜가 여기 있으니 총명 있는 자는 그 짐승의 수를 세어 보라. 그 수는 사람의 수니 육백 육십 륙이니라”고 했습니다. 성경에서 6은 7에 이르지 못하는 수가 됩니다. 즉 사람의 어떠한 노력으로도 결코 하나님의 완전함에 이를 수 없다는 말씀입니다.


요한복음 3:6절을 보면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니고데모와의 대화중에 하신 말씀입니다. 유대의 율법 선생인 니고데모가 육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이 육으로는 결코 하늘로부터 태어날 수가 없다는 말씀입니다. ‘거듭남의 비결’이라는 것은 사람 편에서 결코 만들어 낼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6을 세 번에 걸쳐서 말하는 것은 철저한 인본주의로 보면 됩니다. 솔로몬이 자기를 위하여 금을 많이 쌓은 것입니다.


오늘 본문 15절을 보면 “그 외에 또 상고와 무역하는 객상과 아라비아 왕들과 나라의 방백들에게서도 가져온지라”고 했습니다. 솔로몬은 세금으로 금 666달란트 외에도 다른 수입들도 엄청났습니다. 상고와 무역하는 객상과 아라비아 왕들과 나라의 방백들에게서 많은 조공이 들어왔습니다. 9:14절에 보면 히람이 금 120달란트를 보내 왔고, 9:28절에 보면 오빌에서 무역을 하여서 금 420달란트를 가져 왔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10:10절에 보면 스바 여왕이 올 때에도 금 120달란트를 가지고 왔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해마다 여러 나라의 왕들과 사신들이 가지고 오는 금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많은 금으로 무엇을 했습니까? 16-22절을 보면 “솔로몬 왕이 쳐서 늘인 금으로 큰 방패 이백을 만들었으니 매 방패에 든 금이 육백 세겔이며, 또 쳐서 늘인 금으로 작은 방패 삼백을 만들었으니 매 방패에 든 금이 삼 마네라. 왕이 이것들을 레바논 나무 궁에 두었더라. 왕이 또 상아로 큰 보좌를 만들고 정금으로 입혔으니 그 보좌에는 여섯 층계가 있고 보좌 뒤에 둥근 머리가 있고 앉는 자리 양편에는 팔걸이가 있고 팔걸이 곁에는 사자가 하나씩 섰으며, 또 열 두 사자가 있어 그 여섯 층계 좌우편에 섰으니 아무 나라에도 이같이 만든 것이 없었더라. 솔로몬 왕의 마시는 그릇은 다 금이요, 레바논 나무 궁의 그릇들도 다 정금이라. 은 기물이 없으니 솔로몬의 시대에 은을 귀히 여기지 아니함은 왕이 바다에 다시스 배들을 두어 히람의 배와 함께 있게 하고 그다시스 배로 삼년에 일차씩 금과 은과 상아와 잔나비와 공작을 실어 왔음이더라”고 했습니다. 솔로몬은 그 많은 금으로 방패를 만들었습니다. 금은 무겁고 물러서 방패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런데도 금이 넘쳐나니까 금으로 큰 방패 이백 개를 만들고, 작은 방패 삼백 개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레바논 나무 궁에 두었습니다. 그러면 솔로몬이 이런 금 방패를 만들어 무엇을 했을까요? 전쟁에 나갈 때 쓰려고 만든 것일까요? 아닙니다. 그러면 그냥 창고에 처박아 두기 위해서 만든 것일까요? 아닙니다. 솔로몬이 금으로 방패를 만든 것은 외국의 사절들이 오면 열병을 시키기 위해서 만든 것으로 보입니다. 곧 자기 영광이 어떠한가를 과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만든 것 같습니다. 솔로몬은 자기 영광을 구한 것입니다.


이뿐 아니라 솔로몬은 온통 금으로 칠갑을 합니다. 솔로몬은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큰 보좌를 상아로 만듭니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을 정금으로 입혔습니다. 그리고 솔로몬의 마시는 모든 그릇은 다 금그릇 입니다. 은 기물이 없었습니다. 솔로몬 시대에는 은을 귀히 여기지 않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솔로몬은 바다에 다시스 배들을 두어서 삼년에 일차씩 금과 은과 상아와 잔나비와 공작을 실어 왔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솔로몬의 영광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솔로몬 자신의 지혜로 이룬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로 이룬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솔로몬은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기보다 자기 영광을 구한 것입니다.


23-25절을 보면 “솔로몬 왕의 재산과 지혜가 천하 열왕보다 큰지라. 천하가 다 하나님께서 솔로몬의 마음에 주신 지혜를 들으며 그 얼굴을 보기 원하여 각기 예물을 가지고 왔으니 곧 은 그릇과 금 그릇과 의복과 갑옷과 향품과 말과 노새라. 해마다 정한 수가 있었더라”고 했습니다. 솔로몬 왕의 재산과 지혜가 세상의 어느 왕보다 큽니다. 천하가 다 하나님께서 솔로몬의 마음에 주신 지혜를 들으며, 그의 얼굴을 보기 원하여 각기 예물을 가지고 왔습니다. 곧 해마다 은 그릇과 금 그릇과 의복과 향품과 말과 노새를 예물로 가지고 왔습니다. 그런데 솔로몬은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여호와를 경외한 것이 아니라 자기의 영광을 위하여 살았습니다. 많은 외국의 사절단들도 솔로몬의 이러한 겉모습만 보았다면 그 사람들도 육적인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지난주에 본 대로 스바 여왕 같은 사람이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사람입니다. 스바 여왕은 솔로몬에게 지혜를 주신 여호와 하나님을 송축하였습니다.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로다. 여호와께서 당신을 기뻐하사 이스라엘 위에 올리셨고 여호와께서 영영히 이스라엘을 사랑 하시므로 당신을 세워 왕을 삼아 공과 의를 행하게 하셨도다”고 했습니다(왕상 10:9).


오늘 본문 26-28절 말씀을 보면 “솔로몬이 병거와 마병을 모으매 병거가 일천 사백이요, 마병이 일만 이천이라. 병거성에도 두고 예루살렘 왕에게도 두었으며, 왕이 예루살렘에서 은을 돌 같이 흔하게 하고 백향목을 평지의 뽕나무 같이 많게 하였더라. 솔로몬의 말들은 애굽에서 내어왔으니 왕의 상고들이 떼로 정가하여 산 것이며”라고 했습니다. 솔로몬의 병거와 마병의 규모가 어마어마 합니다. 병거가 천 사백 대, 마병이 만이천 명이나 되었습니다. 솔로몬은 이 병거와 마병을 병거성과 예루살렘 자신에게도 두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병거와 말은 애굽에서 들여왔습니다. 그러므로 솔로몬은 우리가 이미 앞에서 본 신명기 16:17절의 말씀을 다 어긴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왕들은 병마를 얻기 위하여 애굽으로 사람을 보내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도 솔로몬은 이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상인들을 통해서 애굽에서 말을 사 온 것입니다.


그런데 이 뿐만이 아니라 솔로몬은 애굽에서 말과 병거를 수입하여 팔았습니다. 29절을 보면 “애굽에서 내어 올린 병거는 하나에 은 육백 세겔이요, 말은 일백 오십 세겔이라. 이와 같이 헷 사람의 모든 왕과 아람 왕들을 위하여도 그 손으로 내어왔더라”고 했습니다. 이스라엘이 지정학적으로 교통의 요충지입니다. 아프리카 대륙과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통로가 됩니다. 그러므로 솔로몬이 병거와 말을 수입하여 헷 사람의 모든 왕과 아람 왕들을 위하여 팔아서 많은 수익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이스라엘을 망하는 일에 사용이 됩니다. 헷 사람과 아람 사람들에게 병거와 말들을 수입하여 팔았는데 나중에 헷 사람들과 아람 사람들이 이스라엘을 공격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하나님을 의지한 것이 아니라 말과 병거를 의지하고, 은금을 의지하고, 수많은 아내를 얻어 정략결혼으로 국가의 안정을 이루려고 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으로 인하여 이스라엘 나라가 도리어 망하게 됩니다. 이런 모든 것들이 나라를 굳건하게 지킨다면 그런 나라는 세상의 나라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그런 것으로 유지 되지 않습니다.


시편 33:16-19절을 보면 “많은 군대로 구원 얻은 왕이 없으며 용사가 힘이 커도 스스로 구하지 못하는도다. 구원함에 말은 헛 것임이여! 그 큰 힘으로 구하지 못하는도다. 여호와는 그 경외하는 자 곧 그 인자하심을 바라는 자를 살피사 저희 영혼을 사망에서 건지시며 저희를 기근시에 살게 하시는도다”라고 했습니다. 또 시편 146:3-5절을 보면 “방백들을 의지하지 말며 도울 힘이 없는 인생도 의지하지 말지니. 그 호흡이 끊어지면 흙으로 돌아가서 당일에 그 도모가 소멸하리로다. 야곱의 하나님으로 자기 도움을 삼으며, 여호와 자기 하나님에게 그 소망을 두는 자는 복이 있도다”라고 했습니다.


열왕기하 6:15-17절을 보면 “하나님의 사람의 수종드는 자가 일찌기 일어나서 나가보니 군사와 말과 병거가 성을 에워쌌는지라. 그 사환이 엘리사에게 고하되 아아, 내 주여 우리가 어찌하리이까. 대답하되 두려워하지 말라. 우리와 함께 한 자가 저와 함께 한 자보다 많으니라 하고 기도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원컨대 저의 눈을 열어서 보게 하옵소서 하니. 여호와께서 그 사환의 눈을 여시매 저가 보니 불말과 불병거가 산에 가득하여 엘리사를 둘렀더라”고 했습니다. 아무리 많은 말과 병거도 한 사람 엘리사를 이기지 못합니다.


요한복음 5:44절을 보면 “너희가 서로 영광을 취하고 유일하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은 구하지 아니하니 어찌 나를 믿을 수 있느냐”고 했습니다. 세상 사람들이 힘과 영광이라는 것들을 교회가 추구한다면 그런 교회는 이름만 교회이지 예수님의 몸된 교회는 아닙니다. 사람들이 자기들의 영광을 취하기에 예수님을 믿지 않습니다. 유대인들은 다윗과 솔로몬 시대의 영광을 가져올 메시아를 기다렸기에 십자가에 죽는 메시아를 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오늘날도 예수님을 믿고서 솔로몬의 영광을 꿈꾸는 자들은 마음이 다른데 가 있습니다.


디모데전서 6:3-10절을 보면 “누구든지 다른 교훈을 하며 바른 말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에 관한 교훈에 착념치 아니하면 저는 교만하여 아무 것도 알지 못하고 변론과 언쟁을 좋아하는 자니. 이로써 투기와 분쟁과 훼방과 악한 생각이 나며 마음이 부패하여지고 진리를 잃어버려 경건을 이익의 재료로 생각하는 자들의 다툼이 일어나느니라. 그러나 지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이 큰 이익이 되느니라. 우리가 세상에 아무 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 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침륜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고 했습니다.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해로운 정욕에 떨어졌다고 합니다. 침륜(沈淪)과 멸망에 빠졌다고 합니다.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라고 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살라는 말입니까? 이어지는 디모데전서 6:11-19절을 보면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좇으며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입었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거를 증거하였도다. 만물을 살게 하신 하나님 앞과 본디오 빌라도를 향하여 선한 증거로 증거 하신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내가 너를 명하노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나타나실 때까지 점도 없고 책망 받을 것도 없이 이 명령을 지키라.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하나님은 복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이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오,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아무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자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능력을 돌릴지어다. 아멘! 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선한 일을 행하고 선한사업에 부하고 나눠주기를 좋아하며 동정하는 자가 되게 하라.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니라”고 했습니다. 성도는 이 말씀이 역사 속에서 성취 되어지는 삶을 살 수밖에 없는 자들입니다. 그러므로 오직 우리 성도들은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아야 합니다. 오직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만을 사랑하며, 선한 일을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나눠주기를 좋아하며, 동정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이런 자가 참된 생명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주셔서 자기 영광을 구하는 솔로몬 왕을 우리의 교훈을 삼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솔로몬은 여호와 하나님이 주신 지혜를 의지하기보다 말과 병거를 의지하였습니다. 은금을 의지하였습니다. 수많은 이방 여인들을 아내를 얻어 정략결혼을 함으로 국가의 안정을 이루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서 영원할 것 같은 이스라엘이 남북으로 갈라지고 결국 멸망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이와 같은 솔로몬을 우리의 교훈을 삼아 우리가 오직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를 의지하여 사는 자들이 되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멸망의 자식들이 되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께서 주신 언약 안에서 하나님이 주시는 생명과 복을 누리는 자들이 되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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