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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성경본문 막 14:12-26
성경본문내용 (12)무교절의 첫날 곧 유월절 양 잡는 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여짜오되 우리가 어디로 가서 선생님으로 유월절을 잡수시게 예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 하매(13)예수께서 제자 중에 둘을 보내시며 가라사대 성내로 들어가라 그리하면 물 한 동이를 가지고 가는 사람을 만나리니 그를 따라가서(14)어디든지 그의 들어가는 그 집 주인에게 이르되 선생님의 말씀이 내가 내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먹을 나의 객실이 어디 있느뇨 하시더라 하라(15)그리하면 자리를 베풀고 예비된 큰 다락방을 보이리니 거기서 우리를 위하여 예비하라 하신대(16)제자들이 나가 성내로 들어가서 예수의 하시던 말씀대로 만나 유월절을 예비하니라(17)저물매 그 열 둘을 데리시고 와서(18)다 앉아 먹을 때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한 사람 곧 나와 함께 먹는 자가 나를 팔리라 하신대(19)저희가 근심하여 하나씩 하나씩 여짜오되 내니이까(20)이르시되 열 둘 중 하나 곧 나와 함께 그릇에 손을 넣는 자니라(21)인자는 자기에게 대하여 기록된 대로 가거니와 인자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그 사람은 차라리 나지 아니하였더면 제게 좋을 뻔하였느니라 하시니라(22)저희가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받으라 이것이 내 몸이니라 하시고(23)또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니 다 이를 마시매(24)가라사대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25)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하나님 나라에서 새것으로 마시는 날까지 다시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26)이에 저희가 찬미하고 감람산으로 나가니라
강설날짜 2016-09-18

2016년 마가복음 공부


예수님의 마지막 유월절 만찬


말씀:마가복음 14:12-26


오늘 말씀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어린 양으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기 전 마지막 유월절에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만찬을 하신 사건입니다. 우리가 오늘 본문 말씀을 살펴보는 가운데 이 사건을 통해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계시가 무엇인지 배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12절을 보면 무교절 첫날 곧 유월절 양 잡는 날에 제자들이 예수님께 물었습니다. “우리가 어디로 가서 선생님으로 유월절을 잡수시게 예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12).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제자 중에 두 사람을 보내시면서 말씀하셨습니다. 13-15절을 보면 “성내로 들어가라. 그리하면 물 한 동이를 가지고 가는 사람을 만나리니. 그를 따라가서 어디든지 그의 들어가는 그 집주인에게 이르되 선생님의 말씀이 내가 내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먹을 나의 객실이 어디 있느뇨 하시더라 하라. 그리하면 자리를 베풀고 예비된 큰 다락방을 보이리니. 거기서 우리를 위하여 예비하라”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을 보면 예수님께서 마지막 유월절 만찬을 준비하면서 다락방을 구하는 과정은 예루살렘에 입성하기 위해서 나귀 새끼를 준비하는 과정과 유사합니다(참조. 11:1-6). 16절 말씀을 보면 제자들이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성내로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물 한 동이를 가지고 가는 사람을 만났습니다. 두 제자는 예수님께서 명하신 대로 하여 그 주인의 집 큰 다락방에 유월절 만찬을 준비하였습니다. 제자들이 유월절 만찬을 준비 하는 과정에서 예수님의 예언이 그대로 성취 되었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을 통해서 진행되는 일들이 하나님의 계획 속에서 이루어지는 일임을 암시 해 주고 있습니다.


유대인들은 유월절 만찬을 가족들과 함께 나누웠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만찬을 나누셨습니다. 이것은 제자들이 예수님의 가족에 해당함을 암시해 줍니다. 마가복음 3:35절을 보면 예수님께서는 “누구든지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자는 내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니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들은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자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 제자들은 예수님의 가족입니다. 따라서 교회는 예수님의 가족입니다.


17-18절 말씀을 보면 날이 저물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데리고 와서 유월절 만찬을 드셨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식사하시는 도중에 열두 제자들 중에 한 사람이 자신을 배반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한 사람 곧 나와 함께 먹는 자가 나를 팔리라”(18). 참으로 충격적인 말이 아닐 수 없습니다. 19절을 보면 이 충격적인 말에 제자들은 근심하며 저마다 물었습니다. “내니이까?”(19). 20-21절에 보면 예수님께서는 이런 제자들에게 대답하셨습니다. “이르시되 열 둘 중 하나 곧 나와 함께 그릇에 손을 넣는 자니라. 인자는 자기에게 대하여 기록된대로 가거니와 인자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그 사람은 차라리 나지 아니하였더면 제게 좋을 뻔하였느니라 하시니라”(20-21). 우리는 지난 시간에 10-11절 말씀에서 한 여인이 예수님의 머리에 향유를 부어 드리는 아름다운 일이 일어나고 있는 그때 가룟 유다가 예수님을 넘겨주기 위해 대제사장들에게 가서 흥정하는 것을 봤습니다. 가룟 유다는 예수님의 열두 제자 중 하나였습니다. 그는 돈 궤를 맡고 있던 자였습니다(참조. 요 12:6). 이런 그가 예수님을 배반했습니다. 은 삼십에 예수님을 대제사장들에게 팔았습니다(참조. 마 26:15-16). 이런 그를 향해 예수님께서는 자신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십자가의 길을 가지만 그러나 자신을 판 자에게는 화가 있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차라리 나지 아니하였더면 좋을 뻔 하였다고 하시며 안타까워 하셨습니다. 마태복음 27장에 보면 예수님을 배반한 유다는 목매어 자살을 하고 맙니다(참조. 마 27:1-10). 사도행전 1장에 보면 유다는 몸이 곤두박질하여 배가 터져서 창자가 다 흘러 내렸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참조. 행 1:15-20). 그리고 그의 직분은 시편 기자의 예언대로 타인이 취하게 되었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참조. 행 1:20; 시 109:8).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는 가룟 유다를 우리의 교훈으로 삼아야 합니다. 우리가 유다와 같이 멸망의 자식이 되지 않기를 원합니다.


18절 말씀을 다시 보면 예수님께서는 “나와 함께 먹는 자가 나를 팔리라”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나와 함께 먹는 자’는 시편 41:9절 말씀의 성취로 가까운 사람을 가리킵니다. 시편 41:9절을 보면 “나의 신뢰하는바 내 떡을 먹던 나의 가까운 친구도 나를 대적하여 그 발꿈치를 들었나이다”라고 했습니다. 시편 기자는 나의 신뢰하는바 내 떡을 먹던 나의 가까운 친구도 나를 대적하여 그 발꿈치를 들었다고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나를 대적하여 그 발꿈치를 들었다’는 말은 ‘배반했다’는 말입니다. 예수님께서는 함께 떡을 먹던 가장 가까운 자신의 제자로부터 배신을 당하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시편 기자의 예언대로 가장 가까운 친구 곧 열두 제자 중 하나인 가룟 유다에게 배신을 당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말씀하신 대로 기록된 대로 가시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가룟 유다에게 배신을 당하시는 것은 성경 말씀의 성취였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 가운데 유다에게 배신을 당하시고 십자가 죽음의 길을 가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가룟 유다의 배신을 통해서 예수님과 가까운 사람도 예수님을 배반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께 가까이 다가갔다고 자랑하거나 안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목사 중에서 예수님을 배반하는 자가 나오고 장로와 집사 중에서 예수님을 배반하여 파는 자가 나옵니다. 세상 사람들이 예수님을 욕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는 자들이 예수님을 욕되게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배반하는 자는 예수님 가까이 있는 교인 중에서 나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인이 되어 교회에 출석한다고, 교회에서 헌신하며 봉사한다고 그것을 자랑으로 삼을 수 없습니다. 예수님을 바르게 따르지 아니하면 아무리 예수님 가까이 다가가도 오히려 예수님을 배반하게 됩니다. 우리는 가룟 유다의 배반을 통해서 우리 자신들의 교훈으로 삼아야 합니다.


22-24절 말씀을 보면 “저희가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받으라. 이것이 내 몸이니라 하시고, 또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니 다 이를 마시매. 가라사대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고 하셨습니다. 드디어 마지막 유월절 만찬이 시작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유월절 식사를 하시면서 자신의 죽음의 의미를 설명해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저희가 먹을 때에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받으라. 이것이 내 몸이니라”고 하셨습니다. 또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매 그들이 다 마셨습니다. 제자들이 다 마시자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고 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흘리시는 피는 새 언약의 피입니다. 이 피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사함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새 생명 가운데 살게 되는 것입니다.


24절을 다시 보면 예수님께서는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피를 흘리다’라는 표현은 죽음을 가리키는 표현입니다. 이것은 폭력을 당해 죽는 것을 가리킵니다(참조. 창 4:10-11; 9:6; 신 19:10; 왕하 21:16; 시 106:38; 렘 7:6; 마 23:35). 예수님께서는 죄인 중에 하나로 헤아림을 받고 잔인한 죽임을 당하셨습니다. 그러한 죽음을 당하시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우선 ‘많은 사람을 위한 것’입니다. 여기서 ‘많은 사람을 위하여’라는 말은 이사야 53:12절 말씀의 성취로 예수님의 죽음에 대속적 의미를 부여합니다. 이사야 53:12절을 보면 “이러므로 내가 그로 존귀한 자와 함께 분깃을 얻게 하며 강한 자와 함께 탈취한 것을 나누게 하리니. 이는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 중 하나로 헤아림을 입었음이라. 그러나 실상은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지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 하시니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의 죽음은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여 대신 당하시는 죽음입니다. 그들의 죄를 사하시기 위하여 대속의 제물로서 죽는 죽음입니다. 그리하여 이스라엘 곧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이 죄 사함을 받고 회복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예수님의 죽음은 언약을 위한 죽음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흘리는 피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고 하셨습니다(24). 여기서 ‘언약의 피’는 출애굽기 24:8절과 예레미야 31:31-34절과 스가랴 9:11절 말씀을 상기시킵니다. 특히 예레미야 31:31-34절 말씀은 이스라엘이 죄 사함을 받고 하나님과 새 언약을 맺게 될 것을 예언합니다. 예레미야 31:31-34절을 보면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열조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세운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파하였음이니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니라. 내가 그들의 죄악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의 죽음은 하나님과 맺은 새 언약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회복하여 새 하나님의 백성이 되도록 하기 위한 죽음인 것입니다.


본래 언약은 짐승의 피를 통해서 체결되었습니다. 출애굽기 24:8절을 보면 “모세가 그 피를 취하여 백성에게 뿌려 가로되 이는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에 대하여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피니라”고 했습니다. 출애굽기 24:1-11절 말씀은 하나님께서 모세와 시내산에서 언약을 맺으시는 사건입니다. 모세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고 이른 아침에 일어나 산 아래 단을 쌓고 이스라엘 열두 지파대로 열두 기둥을 세우고 이스라엘 자손의 청년들을 보내어 번제와 소로 화목제로 여호와께 드리게 합니다. 모세가 피를 취하여 반은 여러 양푼에 담고 반은 단에 뿌렸습니다. 그리고 언약서를 가져다가 백성들에게 낭독하여 들려주었습니다. 그러자 백성들이 “우리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준행하리이다”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때 모세가 그 피를 취하여 백성들에게 뿌리며 말하기를 “이는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에 대하여 너희와 세운 언약의 피니라”고 하였습니다(출 24:8). 출애굽기 24장 말씀에서 보는 것처럼 본래 언약은 짐승의 피로 세웠습니다. 그러나 새 언약은 메시아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통해서 체결되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새 언약은 더 크고 위대한 언약입니다. 이 새 언약에 이방인들이 참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방인이 새 언약에 참여 할 수 있음은 이방인이 새 출애굽에 참여할 수 있음을 암시하는 마가복음 전체 내용을 고려해 볼 때 분명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죽음의 의미를 설명하시면서 하나님 나라가 언제 시작하게 되는지 알려주셨습니다. 25절을 보면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하나님 나라에서 새 것으로 마시는 날까지 다시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포도나무에서 난 것’은 포도주를 가리키는 셈어적 표현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새 것으로’에 해당하는 헬라어 ‘까이논(kainovν)’은 형용사의 목적격 형태로서 부사적 기능을 합니다. 그러므로 ‘새 것으로’라는 말은 ‘새로’, ‘다시’라는 뜻을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나라가 시작된 후에 다시 포도주를 마실 것이라고 말씀하심으로 언제 하나님 나라가 시작되는지를 알려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언제 다시 포도주를 마십니까? 마가복음 15장에 보면 예수님께서는 십자가를 지시기 전에는 포도주를 거절하셨습니다. 마가복음 15:23절을 보면 “몰약을 탄 포도주를 주었으나 예수께서 받지 아니하시니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십자가에 못 박히신 후에는 포도주를 마시셨습니다. 마가복음 15:36절을 보면 “한 사람이 달려가서 해융에 신포도주를 머금게 하여 갈대에 꿰어 마시우고 가로되 가만 두어라 엘리야가 와서 저를 내려 주나 보자 하더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마가복음 15장 말씀에 기초해서 볼 때 하나님 나라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고난을 당하실 때 임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가복음 1:14-15절을 보면 예수님께서는 세례 요한이 잡히신 후에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시며 말씀하시기를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웠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고 하셨습니다. 이 선포대로 하나님 나라는 곧 임하였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은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다는 약속을 성취하는 사건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유월절 잔치를 미리 준비하게 하신 것은 제자들과 함께 음식을 먹으면서 그것을 가지고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고자 하는 말씀이 있었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세상 죄를 지고 가는 분으로서 그동안 유월절 양으로 모형 되어 왔었습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이 사실을 아무도 모르고 있습니다.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유월절 양으로 보내심을 받은 예수님만이 알고 계십니다. 전에 예수님을 증거할 자로 온 세례 요한이 이 사실을 알고 또한 말해왔었으나, 그는 헤롯 왕에 의해 이미 죽음을 당하고 없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세례 요한이 증거 해 온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 되심이 이제 곧 십자가에 달려 죽음을 당하시는 것에서 있게 될 것임을 그동안 여러 차례 예고를 통해서 증거 해 왔었습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아무도 예수님이 그렇게 예고하신 뜻을 알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 되심이 십자가의 죽음이라는 방식으로 되어진다는 사실을 제자들이 비로소 깨달은 것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죽음을 당하시는 것을 보고서였습니다. 그동안은 예수님이 예고하시며 반복해서 고난 받으시고 죽으시고 부활하실 것을 증거 했음에도 불구하고 제자들은 깨닫지 못했습니다.


예수님이 이번에 마지막 유월절 만찬을 가지면서 제자들에게 떡을 떼어 주며 가르치시는 것도 바로 자신의 죽음의 의미를 가르치신 것입니다. 사실 예수님께서 떡을 떼어 주시면서 가르치시는 일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예수님은 전에 오병이어의 이적에서도, 그리고 칠병이어의 이적에서도 하나님으로부터 보냄을 받은 예수님이 ‘생명의 떡’, 곧 하나님의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분이심을 증거하였습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그 의미를 전혀 이해하지 못한 것입니다. 이제 예수님께서는 자신 안에 있는 영생을 주시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 되고자 하십니다. 이제 유월절 제사, 곧 유월절 어린 양이 희생되는 제사가 행해짐으로 무교절 잔치가 시작이 됩니다. 이때 유대인들은 누룩이 들어가지 않은 떡인 무교병을 먹습니다. 유월절 절기에 참여하는 유대인 모든 사람들은 누구나 할 것 없이 모두 다 이 무교병을 유월절 고기와 쓴 나물과 함께 먹습니다. 그럼으로써 유월절로 흘려진 피가 구약에서 애굽에 있는 사람이건 짐승이건 가리지 않고 처음 태어난 맏아들이나 맏배는 모두 죽인 재앙, 그리고 애굽에 있는 신이라는 신에게는 모조리 벌을 내린 재앙이 그 피의 언약 안에 들어 있는 사람들에게는 그냥 건너 뛰어 넘어감으로써 재앙을 피하여 죽음을 당하지 않음으로 벌이는 축제의 잔치에 참여하게 되는 것입니다(출 12:1-14).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유월절 잔치를 준비하게 하면서 그들과 함께 떡을 먹기를 원하신 것은 바로 이 까닭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유월절 잔치에 참석하지 못합니다. 그것은 예수님 자신이 유월절 잔치가 될 어린 양의 마지막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유월절 어린 양이 되셔서 흘리시게 될 피는 그의 제자들에게 마시게 되어서 영원히 마르지 않고 없어지지 않음으로써 계속 있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죄 아래 있는 그들에게 내리게 되는 하나님의 심판이 그 피를 보고 넘어감으로써 그들의 생명이 안전히 보전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자신으로부터 오는 피를 포도에서 딴 열매로 만든 음료로 마시게 하십니다. 그것이 십자가의 구속을 통해서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기에 예수님께서는 나무에서 딴 열매로 만든 포도주를 마시게 하는 상징적인 표징을 갖게 하시는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포도주를 마시게 하기에 앞서 먼저 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나누어 주시는 일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나서 포도주도 마시게 제자들에게 잔을 돌리셨습니다. 그것은 순서가 바뀐 것이 아니라, 제자들에게 예수님이 주시는 생명의 도리를 말씀하신 후에 그것이 예수님이 제자들을 위하여 흘리시는 피, 곧 언약의 피에 의해서 되어질 것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예수님이 새로이 세우신 언약의 피, 곧 새 언약에 의하여 예수님의 생명이 자기 안에 있지 아니하는 자는 예수님과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나라에서 흘러나오는 생명으로 영원히 목마름이 없는 자로 있지 아니하는 자는 예수님과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심으로 그 은혜 안에 있어야 합니다.


26절을 보면 유월절 만찬을 마친 예수님과 제자들은 하나님을 찬미하며 감람산으로 갔습니다.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주셔서 우리로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의 의미를 알게 하여 주시고, 주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심으로 주님이 주시는 영원한 생명에 참예하는 자들이 되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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