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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성경본문 막 16:1-11
성경본문내용 (1)안식일이 지나매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가서 예수께 바르기 위하여 향품을 사다 두었다가(2)안식 후 첫날 매우 일찌기 해 돋은 때에 그 무덤으로 가며(3)서로 말하되 누가 우리를 위하여 무덤 문에서 돌을 굴려 주리요 하더니(4)눈을 들어본즉 돌이 벌써 굴려졌으니 그 돌이 심히 크더라(5)무덤에 들어가서 흰 옷을 입은 한 청년이 우편에 앉은 것을 보고 놀라매(6)청년이 이르되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보라 그를 두었던 곳이니라(7)가서 그의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이르기를 예수께서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전에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 너희가 거기서 뵈오리라 하라 하는지라(8)여자들이 심히 놀라 떨며 나와 무덤에서 도망하고 무서워하여 아무에게 아무 말도 하지 못하더라(9)[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10)마리아가 가서 예수와 함께 하던 사람들의 슬퍼하며 울고 있는 중에 이 일을 고하매(11)그들은 예수의 살으셨다는 것과 마리아에게 보이셨다는 것을 듣고도 믿지 아니하니라
강설날짜 2016-12-04

2016년 마가복음 공부


말씀하신 대로 살아나신 예수님


말씀:마가복음 16:1-11


오늘 말씀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죽은 자 가운데서 삼일 만에 살아나신 사건입니다. 우리가 오늘 말씀을 살펴보는 가운데 이 말씀을 통해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계시가 무엇인지 배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1-3절을 보면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안식일이 지나매 예수님의 시신에 바르기 위해서 향품을 사다 두었습니다(1). 요한복음 19:39-40절에 보면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빌라도에게 가서 예수님의 시신을 달라고 하여 가지고 와서 자기 무덤에 장사하였는데 그때 니고데모가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근쯤 가지고 와서 유대인의 장례법대로 그 향품과 함께 세마포로 싸서 예수님을 장사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본문의 이 여인들은 예수님의 시신에 더 많은 향품을 발라드리기 위해서 향품을 사다 두었던 것 같습니다. 이 여인들은 안식 후 첫날 매우 일찍이 곧 해 돋을 때에 무덤으로 갔습니다(2). 여자들은 무덤으로 걸어가면서 서로 말하기를 “누가 우리를 위하여 무덤 문을 막은 큰 돌을 굴려 줄 수 있을까”하고 걱정을 하였습니다(3).


그런데 이 여인들이 무덤에 도착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 있었습니까? 4-6절을 보면 “눈을 들어본즉 돌이 벌써 굴려졌으니 그 돌이 심히 크더라. 무덤에 들어가서 흰 옷을 입은 한 청년이 우편에 앉은 것을 보고 놀라매. 청년이 이르되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보라. 그를 두었던 곳이니라”고 했습니다. 무덤 문을 막고 있던 큰 돌이 굴려져 있었습니다. 여인들이 무덤에 들어가보니 흰 옷을 입은 한 청년이 우편에 앉아 있었습니다. 여인들이 놀라자 그 청년이 말하기를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예수님이 살아난 증거로 빈 무덤을 보여 주었습니다. 병행구절인 마태복음 28:1-4절을 보면 여자들이 무덤 가까이 이르렀을 때 갑자기 큰 지진이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주의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와 무덤 문을 막았던 큰 돌을 굴려내고 그 위에 앉아 있었습니다. 그 형상은 번개와 같아서 찬란하게 빛이 났고 그 옷은 매우 눈부시게 희었습니다. 이것을 본 무덤을 지키던 군병들은 겁에 질려서 땅바닥에 엎드러졌는데 마치 죽은 사람과 같이 되었습니다.


오늘 본문 7절에 보면 그 천사는 계속해서 놀라는 여인들에게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가서 부활하신 예수님이 제자들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신다고 전하라고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전에 말씀하신 대로 갈릴리에서 뵈오리라 하라고 하였습니다. “가서 그의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이르기를 예수께서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전에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 너희가 거기서 뵈오리라 하라 하는지라”(7). 8절에 보면 이에 여자들이 심히 놀라 떨며 무덤에서 나와 도망하였습니다. 여자들은 너무 무서워 이 사실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하였습니다.


요한복음 20:1-10절을 보면 막달라 마리아는 “누가 예수님의 시신을 도적질해 갔는가 보다”라고 생각하고 이 사실을 예수님의 제자인 베드로와 요한에게 알리고자 그들이 있는 곳으로 달려갔습니다. 그리고는 그들에게 사람들이 예수님의 시신을 가져가 어디에 두었는지 모르겠다고 하였습니다. 그 이야기를 듣고 베드로와 요한이 이게 무슨 말인가 하고 알아보고자 무덤으로 달려가 보았습니다. 과연 예수님의 시신은 보이지 않고 세마포만 그대로 놓여 있었습니다. 그리고 머리를 쌌던 수건은 따로 개여 있었습니다. 베드로와 요한은 이것을 보고 의아해 하면서 그대로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런 두 제자에 대해서 요한은 요한복음 20:9절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희는 성경에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야 하리라 하신 말씀을 아직 알지 못하더라”(요 20:9).


오늘 본문 9절을 보면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셨습니다. 병행구절인 요한복음 20:11-18절을 보면 막달라 마리아는 무덤 밖에 서서 울고 있다가 무덤 속을 들여다보았습니다. 그때 흰 옷을 입은 두 천사가 예수님의 시체 뉘었던 곳에 하나는 머리 쪽에 하나는 발이 있던 쪽에 앉아 있는 것이었습니다. 천사들은 막달라 마리아에게 왜 우는지를 물었습니다. 막달라 마리아가 누가 내 주를 가져다 어디 두었는지 알지 못해서 그런다고 대답하고서는 몸을 뒤로 돌이켰는데 그때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거기 떡 서 계시는 것입니다. 그런데 마리아는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이런 그녀에게 “어찌하여 울며 누구를 찾느냐”고 물으셨습니다. 막달라 마리아는 동산지기인줄 알고 “당신이 옮겨갔거든 어디 두었는지 알려주면 내가 가져 가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마리아야”하고 부르셨습니다. 그제서야 마리아는 거기 서 계시는 분이 예수님이신 줄을 알고 “랍오니(선생님)여”하며 예수님을 붙잡으려고 하였습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나를 잡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못하였다”고 하시면서 제자들에게 가서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 하라”고 일러 주셨습니다.


10-11절에 보면 “마리아가 가서 예수와 함께 하던 사람들의 슬퍼하며 울고 있는 중에 이 일을 고하매. 그들은 예수의 살으셨다는 것과 마리아에게 보이셨다는 것을 듣고도 믿지 아니하니라”고 했습니다.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예수님의 죽음으로 인해 슬픔 가운데 빠져 울고 있던 제자들에게 달려가 예수님이 살아나셨다는 사실을 알렸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마리아가 전한 말을 듣고도 믿지 않았습니다(참조. 요 20:11-18). 제자들은 예수님이 살아난다는 것을 꿈에도 생각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신 장면이 부활하신 후 첫 번째로 나타내신 장면입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자신의 모습을 나타내신 것은 승천하시기 전까지 모두 열한 번쯤 됩니다. 오늘 본문에서 무덤에 왔다가 주의 천사로부터 예수님의 부활에 관한 얘기를 듣고 제자들에게 알려 주려고 달려가던 막달라 마리아 외의 다른 여자들은 길가는 중에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병행구절인 마태복음 28:8-10절을 보면 “그 여자들이 무서움과 큰 기쁨으로 무덤을 빨리 떠나 제자들에게 알게 하려고 달음질할새. 예수께서 저희를 만나 가라사대 평안하뇨 하시거늘. 여자들이 나아가 그 발을 붙잡고 경배하니. 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무서워 말라. 가서 내 형제들에게 갈릴리로 가라 하라. 거기서 나를 보리라 하시니라”고 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천사로부터 예수님께서 말씀하신대로 부활했다는 소식을 듣고 무서움과 큰 기쁨으로 이 사실을 제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달려가는 여자들을 만나 주셨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그 여인들에게 “평안하뇨”라고 하셨습니다. 이에 여자들은 부활하신 예수님 앞에 나아가 그 발을 붙잡고 경배를 드렸습니다. 그러자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그 여자들에게 “무서워 말라. 가서 내 형제들에게 갈릴리로 가라 하라. 거기서 나를 보리라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두 번째로 나타내신 장면입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 11절을 보면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살아나셨다는 것과 마리아에게 그 모습을 보이셨다는 것을 듣고도 믿지 않았습니다. ‘듣고도 믿지 않았다’는 말은 제자들이 지금 예수님의 부활 소식을 들음으로 여기에 나타내신 하나님의 능력을 보고 있으며, 그래서 이 부활의 믿음에 있으면 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을 것인데 예수님의 부활을 의심하여 이 믿음을 거절함으로써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들이지 않는 불신앙에 있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제자들에게서 이러한 의심은 이후에도 계속되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다시 살아나신 것을 보고 말하는 것인데도 의심했습니다. 12-13절에서도 보면 “그 후에 저희 중 두 사람이 걸어서 시골로 갈 때에 예수께서 다른 모양으로 저희에게 나타나시니. 두 사람이 가서 남은 제자들에게 고하였으되 역시 믿지 아니하니라”고 했습니다. 14절에서도 보면 “그 후에 열 한 제자가 음식 먹을 때에 예수께서 저희에게 나타나사 저희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시니. 이는 자기의 살아난 것을 본 자들의 말을 믿지 아니함일러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이 다시 살아나신 것을 본 자들이 전하는 말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믿지 않았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이런 제자들에게 부활의 복음을 전할 자로 있게 하셨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말씀하신대로 다시 살아나셨음을 제자들에게도 나타내셨습니다. 마태복음 28:16-17절에 보면 “열 한 제자가 갈릴리에 가서 예수의 명하시던 산에 이르러 예수를 뵈옵고 경배하나 오히려 의심하는 자도 있더라”고 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부활하신 후에 먼저 갈릴리로 가겠다고 하신 대로 갈릴리에서 열한 제자를 만나셨습니다. 그러나 그 중에는 예수님의 부활을 의심하는 자도 있었습니다. 요한복음 20:19-29절에 보면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이 무서워 모인 곳에서 문을 닫고 있는데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오셔서 “평강이 있을찌어다”라고 하셨습니다. 이때 의심 많은 도마가 거기 없었는데 그는 예수님의 못 자국과 옆구리에 손을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이런 그에게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여드레를 지나서 오셔서 손을 내밀어 옆구리에 넣어 보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서는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또한 500여 형제들에게도 일시에 나타내셨습니다. 고린도전서 15:6절을 보면 “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그 중에 지금까지 태반이나 살아 있고 어떤 이는 잠들었으며”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의 핍박자로 있었던 만삭되지 못한 자와 같은 바울에게도 나타내셨습니다(참조. 행 9장). 고린도전서 15:8절에 보면 바울은 “맨 나중에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느니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부활하신 예수님을 이렇게 증거했습니다. 고린도전서 15:3-4절을 보면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만에 다시 살아나사”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이 다시 살아나신 부활은 그리스도께서 성경대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셨으며, 무덤에 묻히신 후 성경대로 사흘만에 살아나신 것입니다.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신 예수님께서 온 세상에 있는 그를 믿고 따르는 자들에게 생명의 주가 되시는 부활을 하신 것입니다. 이렇게 그리스도의 부활은 예수님께서 세상에 생명을 주는 주가 되게 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오직 그리스도에게서만 일어난 일입니다. 죄 아래에 있는 사람에게서는 부활이 없습니다. 그들은 죄 값으로 흙에서 나온 대로 흙으로 돌아갈 뿐입니다. 그렇게 죽음뿐인 세상에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으로 생명의 주가 되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들을 생명의 주와 연합시켜 하나가 되게 함으로써 그리스도와 함께 생명의 부활을 하여 주의 나라에 함께 들어가게 해 주십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성경대로’ 되어진 일입니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그대로 되어진 것입니다. 여기서 ‘성경대로’라는 말은 구약 성경에 예언된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 그대로 되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삼일 만에 부활하실 것에 대한 구체적인 예언은 호세아서와 요나서에 나타납니다. 호세아 6:2절을 보면 “여호와께서 이틀 후에 우리를 살리시며 제 삼일에 우리를 일으키시리니. 우리가 그 앞에서 살리라”고 했습니다. 또한 요나서 1:17절을 보면 “여호와께서 이미 큰 물고기를 예비하사 요나를 삼키게 하셨으므로 요나가 삼일 삼야를 물고기 배에 있으니라”고 했습니다. 호세아와 요나의 예언대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예수님께서는 삼일 만에 부활하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께서는 마가복음에 보면 세 차례나 자신의 죽음과 함께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시는 부활을 예고하셨습니다(참조. 막 8:31; 9:31; 10:34). 이처럼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신 대로 과연 십자가에 달려 죽임을 당하신지 사흘 만에 무덤을 열고 다시 살아나시는 부활을 하셨습니다. 이렇게 하나님께서는 말씀하신 그대로 이루시기 위하여, 그래서 성경대로 그리스도를 우리 죄를 위하여 죽임을 당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사흘째 되는 날에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는 능력을 행하셨습니다. 이를 통해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무덤에 묻히시고 삼일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부활하신 예수님이 우리의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습니다. 부활하사 우리의 주와 그리스도가 되신 우리 주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는 사실을 빈 무덤을 통해 보여 주셨습니다. 빈 무덤을 본 자들이 그것을 증언하게 하셨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죽은 자로서 무덤에 장사되었던 예수님이 다시 살아나셨음을 그의 몸을 친히 보여주심으로 증거하셨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본 자들이 증언하게 하심으로 성경대로 다시 살아 부활하셨다는 사실을 확증케 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시신이 있어야 할 무덤이 빈 무덤으로 있는 것만으로는 예수님의 부활을 확증하지 못합니다. 또한 예수님이 다시 살아나셨는데 그 몸을 본 사람이 없어도 예수님의 부활을 확증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빈 무덤과 부활하신 예수님의 몸의 나타남과 그 모든 것을 본 자들로 인해 예수님의 부활을 확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자들의 증언에도 불구하고 제자들은 마음의 완악함을 인해 부활을 의심했습니다(16:11, 13).


예수님의 부활은 후에 사도 바울을 통해서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 자들에게 ‘심고 거두는 부활의 원리’에 의해서 가르쳐 집니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전서 15장에서 고린도교회에 그리스도의 부활을 증거 한 후에 우리 몸의 부활을 이야기 하면서 이 부활을 땅에 씨앗을 뿌렸을 때 그 씨앗이 먼저 죽지 않고서는 싹이 돋아나지 않는 것을 예로 들어서 썩어질 우리의 땅 위의 몸이 다시 살아날 것과 그때 우리의 부활은 싹이 돋아난 것의 형상이 땅에 심은 씨의 형상과는 전혀 다른 것처럼 썩을 몸이 썩지 않는 몸으로, 욕된 몸이 영광에 가득찬 몸으로, 약한 몸이 강한 몸으로, 육의 몸이 신령한(영적인) 몸으로 다시 살아날 것을 말하였습니다.


바울은 첫째 아담과 둘째 아담, 곧 첫 사람 아담과 마지막 아담인 그리스도와의 대조를 통해 말합니다. 첫째 아담은 사람의 몸을 받아 났지만 마지막 아담인 그리스도는 생명을 주는 영적인 분이십니다. 첫 사람 아담은 땅에 있는 흙에서 지음을 받았지만, 마지막 아담인 그리스도는 하늘에서 오신 분이십니다. 그래서 첫 사람 아담의 후손인 우리도 모두 아담과 같이 흙으로 지어진 몸인 사람의 몸을 가지고 있지만 후에는 마지막 아담인 그리스도를 통해서 영적인 하늘의 몸을 받습니다. 그리스도를 믿으므로 그와 연합하여 그리스도와 하나 됨으로 해서 그리스도의 몸으로 그리스도의 소유가 된 사람은 모두 그리스도와 같은 몸, 곧 하늘에서 주어진 몸을 지니게 됩니다. 지금은 우리가 첫 사람 아담과 같은 몸을 지니고 있지만 훗날에는 그리스도와 같은 몸을 지니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는 그리스도를 믿으므로 살과 피로 이루어진 형상의 몸을 땅에 심는 일을 하는 것을 통해서 하늘로부터 오는 전혀 새로운 형상의 몸을 입습니다. 그것은 살과 피로 이루어진 땅 위의 몸으로서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자기 몸을 땅에 심으므로 인자가 오실 때 천사들이 부는 나팔 소리와 함께 죽었던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순식간에 다시는 결코 죽지 않는 새로운 몸을 가지고 다시 살아날 것입니다. 또한 아직 살아남아 있는 자들도 그 순간에 땅 위의 몸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영원히 사는 하늘의 몸으로 변화될 것입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은 ‘사망이 이김의 삼킨 바 되리라’는 선지자 이사야의 예언의 성취에 따른 것입니다. 이사야 25:8절을 보면 “사망을 영원히 멸하실 것이라. 주 여호와께서 모든 얼굴에서 눈물을 씻기시며, 그 백성의 수치를 온 천하에서 제하시리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고 했습니다. 이 예언에서 하나님께서는 시온 산에서 왕이 되실 때에 천하 만민을 위하여 잔치를 베풀 것인데 그들의 얼굴에서 죽음을 영원히 거둘 것이며, 그래서 사람의 얼굴에서 눈물을 닦아 주시고, 하나님의 백성이 온 세상에서 당한 수치도 깨끗이 씻어 내실 것임을 약속하셨습니다. 바울은 이 예언의 말씀인 성경이 사실이 될 것이기 때문에 죽음이 결코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의 생명을 이길 수 없으며, 죄 곧 죽음을 가져오는 독침은 더 이상 아무런 효력이 없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죄를 폭로하는 율법도 더 이상 우리를 정죄할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바울 사도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에게 항상 이김을 주시는 분이신 하나님을 생각하면 어찌 이루다 감사를 드릴 수 있겠는가라고 하였습니다. 장차 우리에게 얻을 승리는 확정된 확실한 것이므로 주께 견고히 서서 흔들리지 말고 더욱 주의 일에 항상 힘쓸 것을 권면하였습니다. 그리고 우리 몸의 부활은 분명히 이루어지며 따라서 우리의 수고가 결코 헛되지 않을 것임을 기억할 것을 권면하였습니다(참조. 고전 15장).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주셔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무덤에 묻히신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삼일 만에 부활하신 것을 믿는 믿음을 우리에게 허락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이 예수님이 우리의 주와 그리스도가 되심을 믿는 믿음을 허락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그 믿음에 있게 하시고, 부활의 산 소망 가운데 주님이 다시 오실 그날까지 주의 죽으심과 부활을 증거 하는 자로 살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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