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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성경본문 눅 10:38-42

2020년 누가복음 공부

마리아는 이 좋은 편을 택하였으니

말씀:누가복음 10:38-42

 

우리는 지난 시간에 예수님께서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을 수 있는지 묻는 어떤 율법사에게 강도 만난 자를 돌본 선한 사마라아인 이야기를 해 주시고 “너도 가서 이와 같이 하라”고 하시는 것을 살펴봤습니다. 오늘 우리가 살펴볼 본문 말씀은 마르다와 마리아 자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곧 언니 마르다가 예수님 일행을 섬기기 위해 음식을 준비하느라 바쁜데 자신을 도와주지 않고 예수님 발 아래 앉아 말씀만 듣고 있는 마리아에게 명하여 자신을 도와주라 하라고 요청하는 마르다에게 예수님께서 마리아를 옹호 해 주시는 이야기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마르다의 요청을 받고 말씀하시기를 “마르다야 마르다야 네가 많은 일로 근심하나 그러나 몇 가지만 하든지 혹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니라. 마리아는 이 좋은 편을 택하였으니 빼앗기지 아니하리라”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오늘 말씀을 살펴보는 가운데 이 말씀을 통해서 계시하시는 하나님의 계시가 무엇인지 배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 본문 38절을 보면 “저희가 길 갈 때에 예수께서 한 촌에 들어가시매 마르다라 이름 하는 한 여자가 자기 집으로 영접하더라”고 합니다. 여기서 ‘길 갈 때에’라는 말은 예수님과 제자들이 십자가가 기다리는 예루살렘을 향해서 가는 길을 말합니다. 예수님과 그 일행이 길을 가다가 한 촌에 들어갔는데 그때 그 동네에 사는 마르다라 이름 하는 한 여자가 예수님 일행을 자기 집으로 영접하였습니다. 39절에 보면 “그에게 마리아라 하는 동생이 있어 주의 발 아래 앉아 그의 말씀을 듣더니”라고 했습니다. 마르다에게 여동생이 하나 있었는데 그 이름은 마리아였습니다. 그런데 그 동생 마리아는 예수님의 발 아래 앉아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에 나오는 마르다와 마리아는 요한복음 11장에 나오는 나사로의 여동생 마르다와 마리아인지는 우리가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만약 오늘 본문에 나오는 마르다와 마리아가 나사로의 여동생들이라고 한다면 이들은 예수님과 친분이 있었습니다. 마리아는 예수님의 발에 향유를 붓고 머리털로 씻기던 자였습니다. 마리아가 예수님의 발에 향유를 붓고 머리털로 씻은 내용은 누가복음 7장에도 나오는데 누가복음에서는 그 이름은 나오지 않고 그냥 한 죄인으로만 기술하고 있습니다(눅 7:36-50).

 

그런데 오늘 본문 39절의 이 문장은 곧 “주의 발 아래 앉아 그의 말씀을 듣더니”라는 이 말씀은 어떤 장면을 객관적으로 진술하는 것이지만 유대교에서는 모범적인 제자도를 묘사하는 표현인 것입니다. ‘발치에 앉는 것’은 당시 랍비의 제자가 취하는 전형적인 모습이었습니다. 누가복음에서 예수님의 발 아래 앉는 것은 믿음을 상징합니다(참조. 눅 8:41). 그러나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마리아가 예수님의 발 아래 앉아 예수님의 말씀을 들었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은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서는 신적 계시에 대해 인간이 보여야 하는 본질적이고도 최고의 반응이기 때문입니다. 마리아는 예수님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예수님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마리아가 예수님의 말씀을 들었다고 했을 때 ‘듣다’(h[kouen)라는 말을 원문으로 보면 미완료과거시제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마리아가 예수님의 말씀에 몰두한 것을 의미합니다. 마리아는 다른 일들에 마음이 빼앗기지 않고 오직 예수님의 발 아래 앉아서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일에만 몰두했습니다.

 

오늘 본문 40절에 보면 “마르다는 준비하는 일이 많아 마음이 분주한지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성경에 보면 이 말씀 곧 ‘준비하는 일’에 간주가 붙어 있는데 그 간주에 보면 ‘봉사하는 일’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아마 마르다는 예수님과 그 일행들을 위해서 식사 준비를 했던 것 같습니다. 예수님과 그 일행은 수가 상당했을 것입니다. 예수님과 열두 제자만 해도 마르다 혼자 식사 준비를 하기가 벅찼을 것입니다. 그로인해 마르다는 마음이 분주했습니다. 그런데 동생 마리아는 언니를 도와서 식사를 준비하지 않고 예수님 발 아래 앉아서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일에만 몰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간적으로 보면 마리아는 이기적이고 자기 밖에 모르는 사람처럼 보입니다. 언니 마르다는 지금 예수님 일행의 식사를 준비하느라 정신이 없는데 마리아는 아랑곳하지 않고 예수님 발 아래 앉아서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일에만 몰두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마르다의 입장이면 어떠했을까요? 얄미웠을 것입니다. 화가 났을 것입니다.

 

오늘 본문 40절을 다시 보면 마르다가 예수님께 나아와 부탁합니다. “주여! 내 동생이 나 혼자 일하게 두는 것을 생각지 아니하시나이까. 저를 명하사 나를 도와주라 하소서”(40). 그런데 이때 예수님의 대답이 무엇입니까? 마르다의 입장에서 볼 때 전혀 의외의 대답이 나왔습니다. 41-42절에 보면 “주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마르다야 마르다야 네가 많은 일로 염려하고 근심하나 그러나 몇 가지만 하든지 혹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니라. 마리아는 이 좋은 편을 택하였으니 빼앗기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고 했습니다. 마르다는 당연히 예수님께서 마리아에게 언니를 도와 주라고 명할 것으로 기대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도리어 마리아를 두둔해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마르다야! 마르다야!’ 하며 두 번이나 그녀의 이름을 부르셨습니다. 예수님은 이를 통해서 그녀에 대한 애정과 고생을 이해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마르다는 예수님 일행을 섬기는 일로 인해 곧 많은 음식을 준비하는 일로 인해 염려하고 근심하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이런 그녀의 상황을 이해하고 인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그녀를 비난하지 않고 온유함과 단호함으로 더 나은 방향을 생각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몇 가지만 하든지 혹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니라. 마리아는 이 좋은 편을 택하였으니 빼앗기지 아니하리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많은 일로 염려하고 근심하는 마르다에게 몇 가지만 하든지 혹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다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여기서 ‘많은 일’과 ‘한 가지’를 대조시키고 있습니다. 아마 이것은 마르다가 식사를 섬기는 많은 일과 마리아가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한 가지를 대조시키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이 대조는 오늘 본문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해 줍니다.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니라’는 예수님의 말씀은 마르다가 만드는 음식 메뉴가 아니라 절대적으로 중요한 ‘한 가지’ 즉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것에 관심을 두도록 만듭니다. 당연히 예수님과 그 일행들을 섬기기 위해 음식을 준비하고 환대하는 일은 참으로 중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것이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것’ 만큼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예수님의 복음은 인생의 우선권을 재설정해 줍니다. 마리아는 복음에 우선권을 두었습니다. 다른 모든 것 곧 식사를 대접하고 환대하는 그 모든 것보다 복음을 우선한 것입니다. 곧 복음 앞에서는 그 모든 것이 상대화된 것입니다. 복음의 우선권이 바로 마리아가 선택한 ‘좋은 편’이었습니다. 왜냐하면 복음만이 생명을 얻고 제자의 삶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오늘 본문 말씀 곧 예수님께서 마르다에게 하신 말씀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마르다가 하는 봉사가 소용이 없다는 말입니까? 결코 그렇지는 않습니다. 오늘 본문 40절을 다시 보면 “마르다는 준비하는 일이 많아 마음이 분주한지라. 예수께 나아가 가로되 주여 내 동생이 나 혼자 일하게 두는 것을 생각지 아니하시나이까. 저를 명하사 나를 도와주라 하소서”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마르다는 준비하는 일이 많아 마음이 분주한지라”고 했는데 ‘준비하는 일’이 원문으로 보면 ‘디아코네인’(diakonivan)입니다. 이 단어는 오늘 본문 40절에 두 번이나 사용되고 있고 누가복음이나 사도행전에 보면 자주 사용되는 단어입니다(눅 4:39; 12:37; 17:8; 22:26-27; 행 6:1-2). 그런데 이 단어는 식탁의 환대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마르다의 환대를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복음의 관점에서 환대를 새롭게 이해하고 환대를 행하도록 돕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이해는 제자도를 방해 하지 않고 제자도를 위해 환대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우리가 누가복음 8장에서 본 것처럼 예수님의 전도사역에 막달라 마리아와 요안나와 수산나 등 많은 믿음의 여인들이 자신들의 소유로 예수님과 열두 제자들을 섬겼습니다. 참으로 이 여인들의 이와 같은 섬김이 예수님의 전도사역에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누가의 오늘 본문의 이 이야기는 사도행전 6:1-7절 말씀이 목표하는 것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사도행전 6:1-7절을 보면 “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그 매일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한대 열 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공궤를 일삼는 것이 마땅치 아니하니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 하니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한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사도들 앞에 세우니 사도들이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하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니라”고 했습니다. 초대교회에 공궤하는 일로 인해서 원망이 생겼습니다. 그런데 그 일을 처리 하는 가운데 사도들은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일에 전념하는 것의 중요함을 깨달았습니다. 그리하여 공궤하는 일을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일곱 집사를 뽑아 세워 그들에게 맡기고 자신들은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일에 전념하였습니다. 그 결과 놀라운 말씀의 역사로 인해서 제자의 수가 심히 많아지고 심지어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들까지 예수님의 십자가 도에 복종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오늘 본문 41-42절을 다시 보면 “주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마르다야 마르다야 네가 많은 일로 염려하고 근심하나 그러나 몇 가지만 하든지 혹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니라. 마리아는 이 좋은 편을 택하였으니 빼앗기지 아니하리라”고 했습니다. 지금 예수님께서는 십자가가 기다리는 예루살렘으로 가시는 길입니다. 얼마 있지 않으면 십자가에서 죽임을 당해야 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무엇을 하고자 하시는지를 아는 것입니다. 이것이 먹고 사는 문제보다 더 중요한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한 후 광야생활 40년 동안 그들은 무엇을 먹고 살았습니까? 하늘에서 만나가 내려와서 먹고 살았습니다. 물은 반석에서 터져 나왔습니다. 40년 동안 신발과 의복이 해어지지 않았습니다. 신명기 8:1-4절에 보면 그 40년이 지난 후에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렇게 증언합니다. “내가 오늘날 명하는 모든 명령을 너희는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고 번성하고 여호와께서 너희의 열조에게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으리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년 동안에 너로 광야의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아니 지키는지 알려하심이라. 너를 낮추시며 너로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이 사십년 동안에 네 의복이 해어지지 아니하였고 네 발이 부릍지 아니하였느니라”(신 8:1-4). 이 말씀에 보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로 광야생활 40년 동안 주리게 하시고 낮추신 이유가 나옵니다. 그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알게 하고자 하심이었습니다.

 

그러면 지금 마르다와 마리아, 그리고 예수님과 제자들은 어떤 상황 가운데 있습니까? 예수님과 그 일행은 십자가가 기다리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중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십자가를 앞에 두고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일까요?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일입니다. 그러면 그들이 들어야 할 예수님의 말씀이 무엇입니까? 예수님께서 베드로의 신앙고백을 받으신 후에 비로소 자신이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림을 받고 십자가에서 죽임을 당하고 삼일 만에 부활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베드로의 신앙고백 사건 이후에 예수님께서는 두 번이나 반복해서 이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일을 위해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중입니다. 변모산 사건에서도 보면 하나님께서는 구름 가운데 임재하시고 세 제자들에게 “이는 나의 아들 곧 택함을 받은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고 하셨습니다(9:35). 그러므로 지금 상황에서 마르다와 마리아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것입니다. 곧 예수님께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다는 복음을 듣는 것이 그 어떤 일보다도 중요한 것입니다. 마리아는 그 일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 일에 몰두하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 오늘 본문의 마리아가 요한복음 11장과 누가복음 7장에 나오는 마리아라면 그녀는 예수님을 통해 죄사함을 받았습니다. 우리가 누가복음 7장을 살펴볼 때 봤습니다만 마리아가 예수님의 발을 눈물로 적시고 자기의 머리털로 닦고 그 발에 입 맞추고 향유를 부었습니다. 그때 예수님을 자기 집에 식사 초대를 했던 바리새인 시몬은 예수님을 비난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런 바리새인 시몬에게 “너는 내게 발 씻을 물도 주지 아니하였으되 이 여자는 눈물로 내 발을 적시고 그 머리털로 씻었으며 너는 내게 입맞추지 아니하였으되 저는 내가 들어올 때로부터 내게 입맞추기를 그치지 아니하였으며 너는 내 머리에 감람유도 붓지 아니하였으되 저는 향유를 내 발에 부었느니라”(7:44-46)고 하시면서 “내가 네게 말하노니 저의 많은 죄가 사하여졌도다. 이는 저의 사랑함이 많음이라. 사함을 받은 일이 적은 자는 적게 사랑하느니라”고 하셨습니다(7:47). 마태복음 26:12-13절에 보면 “이 여자가 내 몸에 이 향유를 부은 것은 내 장사를 위하여 함이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이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이 여자의 행한 일도 말하여 저를 기념하리라 하시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서 볼 때 예수님의 발 아래 앉아 예수님의 말씀을 들은 마리아가 무엇을 알았다는 것입니까? 예수님의 죽으심을 알았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많은 죄가 예수님의 죽으심으로 용서 받은 것을 알았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마리아는 안 것입니다. 지금 바로 자기 앞에서 말씀하시고 계시는 이 예수님이 하나님의 영원한 말씀이시며, 이 말씀이 자신의 영생임을 알았기에 지금 다른 곳에 마음이 빼앗길 틈이 없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 42절에서 예수님께서는 섬기는 일로 마음이 분주한 마르다에게 “네가 많은 일로 염려하고 근심하나 그러나 몇 가지만이라도 혹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다”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다’는 말은 표준 새번역에 보면 “필요한 일은 하나뿐이다”라고 번역했고, 공동번역에 보면 “실상 필요한 것은 한 가지뿐이다”고 번역했습니다. 이 번역들을 볼 때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다’는 말은 여러 가지도 아니고 정말 필요한 일은 하나 뿐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이 무엇이라는 것입니까?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말씀 중에서도 지금 들어야 말씀은 예수님께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삼일 만에 부활한다는 말씀입니다. 이 복음을 듣는 것이 우리가 사는 길입니다. 이 복음이 우리의 영원한 양식입니다. 이처럼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것, 이것이 우리가 빼앗기지 아니할 일입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할 때 내가 주님께 무엇을 얼마나 많이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기 쉽습니다. 그래서 주님을 기쁘시게 하고자 많은 일을 하고자 합니다. 많은 일을 하는 것이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주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 많은 일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 가지 주님의 말씀을 듣는 것 보다 더 귀한 것이 없습니다. 우리가 앞에서 사도행전 6장의 사건을 봤습니다만 초대교회 때 집사의 직분자를 세운 것도 사도들이 말씀과 기도에 전무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교회의 여러 가지 일로 봉사하는 것도 다 말씀을 위한 봉사여야 합니다. 생명의 말씀을 듣고 생명의 말씀을 증거 하기 위한 봉사여야지 봉사 자체가 목적이 되면 안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오늘 본문 말씀 앞에서 우리 자신들의 신앙생활을 다시 한번 점검해 봐야 합니다. 봉사하고 헌신하는 일 자체에 매이지 않고 모든 섬김과 봉사가 말씀을 위한 봉사가 되게 해야 합니다. 마리아처럼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일이 빼앗기지 아니할 일이 되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은혜가 우리에게 있게 하시기를 원합니다. 아멘!

 

오늘 본문 42절을 다시 보면 “그러나 몇 가지만 하든지 혹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니라. 마리아는 이 좋은 편을 택하였으니 빼앗기지 아니하리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예수님께서는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다’고 선언함으로써 미묘하지만 의도적으로 자신을 토라보다 높은 위치에 올려놓고 있습니다. 유대 회당에서는 토라를 연구하는 것이 ‘한 가지 필요한 것’이라는 사실에는 이견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다’고 선언하심으로써 마르다와 누가복음 독자들에게 토라가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로 이끌고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예수님께서는 25-26절에 있는 어떤 율법사의 질문 곧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라는 질문에 대한 결정적이고 최종적인 대답을 내 놓고 있습니다. 영생은 율법을 지켜 행해서 얻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 발 아래 앉아서 그의 말씀을 듣는 것으로 얻는다는 것입니다.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셔서 우리로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더 귀한 것이 없음을 알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무슨 일을 하고자 하기보다 먼저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자들이 되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을 들음으로 영생을 얻는 복된 자들이 되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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