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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손재호
성경본문 슥 12:1-9
강설날짜 2019-09-29

2019년 스가랴서 공부

이스라엘에 관한 여호와의 경고

말씀:스가랴서 12:1-9

 

지난 시간에 우리는 스가랴서 11장 말씀을 통해서 은 삼십에 팔린 선한 목자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스가랴서 9장-14장 말씀은 메시아의 초림과 재림에 관한 예언의 말씀입니다. 이 단락은 “여호와의 말씀의 경고”라는 말로 시작되는 두 부분 곧 9장-11장과 12장-14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9장 1절에 보면 “여호와의 말씀의 경고”라고 하며 시작하고 있고, 12장 1절에도 보면 “여호와의 말씀의 경고”라고 하며 시작합니다. 9장-11장 말씀은 우리가 살펴본 대로 메시아의 초림과 관련하여 메시아의 구원 사역과 수난 사건에 대한 예언의 말씀이고, 12장-14장 말씀은 메시아의 재림과 관련하여 메시아의 구원 사역과 그의 통치로 인해서 실현될 하나님 나라에 관한 예언의 말씀입니다. 9장-11장 말씀은 왕의 도래에 그 초점을 두고 있는데 반해서 12장-14장 말씀은 왕의 도래에 따른 열방의 구원에 그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오늘부터 우리는 12-14장 말씀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오늘은 12장 전반부 곧 1-9절 말씀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오늘 우리가 살펴볼 본문 말씀은 이스라엘에 대한 여호와 하나님의 경고의 말씀입니다. 우리가 오늘 말씀을 살펴보는 가운데 이 말씀을 통해서 계시하시는 하나님의 계시가 무엇인지 배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 본문 1절에 보면 “이스라엘에 관한 여호와의 말씀의 경고라”고 하면서 시작합니다. 여기서 ‘경고’라는 말은 히브리 원문에 보면 ‘aC;m’(마)라는 말인데 이 말은 원래 ‘무거운 짐’을 뜻하는 말입니다. 그런데 여기서는 전하는 자나 듣는 자 모두에게 부담이 되는 ‘무거운 말씀’ 즉 반드시 이루어질 하나님의 엄중한 말씀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스라엘에 관한 반드시 이루어질 여호와 하나님의 엄중한 말씀이 무엇입니까? 2-3절을 보면 “보라. 내가 예루살렘으로 그 사면 국민에게 혼취케 하는 잔이 되게 할 것이라. 예루살렘이 에워싸일 때에 유다에까지 미치리라. 그 날에는 내가 예루살렘으로 모든 국민에게 무거운 돌이 되게 하리니 무릇 그것을 드는 자는 크게 상할 것이라. 천하만국이 그것을 치려고 모이리라”고 합니다. 그런데 1b절에 보면 이 말씀을 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에 대해서 먼저 말합니다. “여호와 곧 하늘을 펴시며 땅의 터를 세우시며 사람 안에 심령을 지으신 자가 가라사대”라고 합니다. 이 말씀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우주만물을 지으신 창조주이심을 강조하는 말씀으로 본장에 나와 있는 약속에 대하여 여호와 하나님이 창조적 능력으로 반드시 성취하고야 말 것을 천명하는 것입니다. 이 여호와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그 사면 국민을 혼취케 하는 잔이 되게 할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혼취케 하다’라는 말은 히브리 원어로 보면 ‘라알(l['r)’이라는 말인데 이 말은 ‘비틀거리다’, ‘휘청거리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 절 곧 “내가 예루살렘으로 그 사면 국민에게 혼취케 하는 잔이 되게 할 것이라”는 말씀은 열국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도성인 예루살렘을 에워싸고 핍박하러 오다가 오히려 자신들이 하나님의 진노의 잔을 마시고 비틀거리게 될 것이라는 말로 열국에 대한 여호와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예언의 말씀입니다.

 

그런데 예루살렘성이 에워싸일 때에 그것이 유다에게 까지 미칠 것이라고 합니다. 2절을 다시 보면 “보라. 내가 예루살렘으로 그 사면 국민에게 혼취케 하는 잔이 되게 할 것이라. 예루살렘이 에워싸일 때에 유다에까지 미치리라”고 했습니다. 예루살렘은 북이스라엘입니다. 그런데 예루살렘이 에워싸일 때에 남유다까지 미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날을 예언하여 ‘그 날’이라고 합니다. 3절을 보면 “그 날에는 내가 예루살렘으로 모든 국민에게 무거운 돌이 되게 하리니 무릇 그것을 드는 자는 크게 상할 것이라. 천하만국이 그것을 치려고 모이리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그 날’이란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이 성취되는 때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스가랴서 12-14장에 보면 ‘그 날’이라는 말이 많이 나타납니다. 오늘 본문에서만도 3절, 4절, 6절, 8절, 9절에 다섯 번이나 나타납니다.

 

그러면 ‘그 날’에 있을 일이 무엇입니까? 3절을 다시 보면 “그 날에는 내가 예루살렘으로 모든 국민에게 무거운 돌이 되게 하리니. 무릇 그것을 드는 자는 크게 상할 것이라. 천하만국이 그것을 치려고 모이리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그 날에 있을 일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 날에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예루살렘이 무거운 돌이 되게 하여 다른 국민들이 그 돌을 들다가 크게 상하게 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 말씀은 예루살렘을 가볍게 여기고 공격하려고 왔다가 오히려 망하게 될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천하만국이 예루살렘을 가볍게 보고 치려고 모이겠지만 그러나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그들로 망하게 하겠다고 하시는 것입니다. 4절을 보면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모든 말들을 쳐서 놀라게 하며, 그 탄 자를 쳐서 미치게 하되, 유다 족속은 내가 돌아보고 모든 국민의 말을 쳐서 눈이 멀게 하리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 보면 여호와 하나님께서 그 날에 모든 말을 쳐서 놀라게 하고, 모든 국민의 말을 쳐서 그 눈을 멀게 하겠다고 합니다.

 

그러면 이 일로 인한 유다 두목들의 반응이 어떠합니까? 5절을 보면 “유다의 두목들이 심중에 이르기를 예루살렘 거민이 그들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로 말미암아 힘을 얻었다 할찌라”고 합니다. 그 날에 이루신 하나님의 일을 인하여 유다의 두목들 곧 유다 백성의 지도자들이 심중에 말하기를 “예루살렘 거민들이 그들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로 말미암아 힘을 얻었다”고 할 것이라고 합니다. 왜 이런 말을 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까? 자기들이 행한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유대의 목자들이 어떻게 했습니까? 11:16절에 보면 자기 양들을 잡아먹는 것입니다. “보라. 내 한 목자를 이 땅에 일으키시리니. 그가 없어진 자를 마음에 두지 아니하며, 흩어진 자를 찾지 아니하며, 상한 자를 고치지 아니하며, 강건한 자를 먹이지 아니하고 오히려 살찐 자의 고기를 먹으며, 또 그 굽을 찢으리라”(11:16). 그런데 적들이 물러가고 승리가 주어진 것을 보고 여호와로 말미암아 이렇게 되었다고 고백하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 6-7절을 보면 “그 날에 내가 유다 두목들로 나무 가운데 화로 같게 하며 곡식 단 사이에 횃불 같게 하리니. 그들이 그 좌우에 에워싼 모든 국민을 사를 것이요, 예루살렘 사람은 다시 그 본 곳 예루살렘에 거하게 되리라. 여호와가 먼저 유다 장막을 구원하리니 이는 다윗의 집의 영광과 예루살렘 거민의 영광이 유다보다 더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 보면 그 날에 여호와께서는 유다 두목들로 하여금 나무 가운데 화로 같이, 곡식 단 가운데 횃불 같게 하여 그 좌우에 에워 싼 모든 국민을 사를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예루살렘 사람은 그 본 곳 예루살렘에 거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먼저 유다를 구원하신다고 합니다. 이는 다윗의 집의 영광과 예루살렘 거민의 영광이 유다보다 더하지 못하게 하려함이라고 합니다.

 

오늘 본문 8절에 보면 “그 날에 여호와가 예루살렘 거민을 보호하리니 그 중에 약한 자가 그 날에는 다윗 같겠고 다윗의 족속은 하나님 같고 무리 앞에 있는 여호와의 사자 같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 보면 그 날에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예루살렘 거민을 보호하셔서 그 약한 자가 다윗 같겠고, 다윗의 족속은 여호와의 사자와 같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오늘 본문 9절에 보면 그 날에 예루살렘을 치러오는 열국을 내가 멸하기를 힘쓴다고 하셨습니다. “예루살렘을 치러 오는 열국을 그 날에 내가 멸하기를 힘쓰리라”(9). 하나님께서 승리하게 하시고 영화롭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날이 언제입니까? 유대인들은 지금도 문자 그대로 그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께서 구약의 모든 말씀을 이루셨다는 사실을 믿지 않기에 아직도 이런 구약의 그 날을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미 그날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성취되었습니다. 그날이 어떻게 성취 되었습니까? 창세기 3:15절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여자의 후손이 뱀의 후손의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이 말씀대로 인류 역사는 여자의 후손과 뱀의 후손간의 영적 싸움입니다. 그런데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이 약속의 말씀을 이루시기 위한 도구로 쓰임을 받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무엇을 의지하여야 하는지를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말과 병거를 의지하면 지게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믿고 믿음으로 나아가면 승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을 통하여 이 사실을 보여 주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는 출애굽에서도, 광야에서도, 약속의 땅 가나안에서도 계속하여 자신의 구원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보여주신 것입니다. 출애굽기에 보면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출애굽 시키실 때 10 가지 재앙으로 애굽을 치심으로 출애굽의 역사를 이루어 주셨습니다. 특히 마지막 10번째 장자 재앙을 통해서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바로와 애굽의 모든 장자와 짐승의 첫 새끼까지 다 치시고 이스라엘을 출애굽시켜 주셨습니다. 그 가운데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은 유월절 어린양의 피로 구원함을 받게 하시고 출애굽의 역사를 이루어 주셨습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홍해를 마른 땅 같이 건너게 하셨습니다. 불기둥 구름기둥으로 인도하여 주셨습니다. 반석에서 물을 내시고, 만나와 메추라기로 먹이셨습니다. 여호수아에서 보면 여호와 하나님께서 친히 앞장서서 싸우시고 가나안 정복 역사를 이루어 주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을 의지하여 승리하였습니다. 사무엘서에 보면 다윗도 오직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골리앗을 물리치고 승리하였습니다(삼상 17:45-47).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전쟁을 통하여 그 날의 구원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구원이 어떻게 성취될 것인지를 오늘 본문 7절 말씀을 통해서 말씀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 7절을 다시 보면 “여호와가 먼저 유다 장막을 구원하리니 이는 다윗의 집의 영광과 예루살렘 거민의 영광이 유다보다 더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먼저 유다 장막을 구원하신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다윗의 집의 영광과 예루살렘 거민의 영광이 유다보다 더하지 못하게 하시겠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유다의 장막’이란 성안에 살지 못하고 성 밖에서 텐트를 치고 사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이들은 성 안에 사는 사람들보다 보잘 것 없고 약한 자들입니다. 그런데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다윗 집의 영광과 예루살렘 거민의 영광이 이들보다 더하지 못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 말씀의 의미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연약하고 비천한 자를 구원하시기 때문에 권세 있고 부귀한 자들이 교만에 빠지거나 쓸데없는 자랑을 할 수 없으리라는 말입니다. 다윗 집안과 예루살렘 거민들은 스스로 우월감을 가질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지 못하게 하겠다는 것입니다.

 

옛날 조선시대에 보면 서울에 살면 사대문 안에 사는지 사대문 밖에 사는지에 따라서 그 사람의 신분이나 경제적인 능력의 차이가 난 것입니다. 능력 있고 실력 있는 사람들이 성 안에 살고 가난한 농민이나 노동자들은 성 밖에 살았던 것입니다. 성 안에 사는 사람들은 성곽의 보호를 받지만 성 밖에 사는 사람들은 성벽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그 날에 어떻게 일하시는가 하면 성 밖에 있는 자들의 영광이 성 안에 있는 자들의 영광보다 결코 못하지 않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곧 성 안에 사는 사람들보다 보잘 것 없고 연약한 자들을 성 안에 사는 자들보다 더 영광스럽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 8절을 다시 보면 “그 날에 여호와가 예루살렘 거민을 보호하리니 그 중에 약한 자가 그 날에는 다윗 같겠고 다윗의 족속은 하나님 같고 무리 앞에 있는 여호와의 사자 같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 말씀에 보면 그 날에 약한 자가 다윗과 같을 것이라고 합니다. 다윗의 족속은 하나님과 같고 무리 앞에 있는 여호와의 사자와 같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사야 60:22에 보면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그 작은 자가 천을 이루겠고 그 약한 자가 강국을 이룰 것이라. 때가 되면 나 여호와가 속히 이루리라.” 이사야 선지자는 그 작은 자와 약한 자가 강국을 이룰 것이라고 합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이처럼 그 날에 예루살렘 거민을 보호하며 그 중에 약한 자가 다윗과 같게 하겠다는 것입니다. 곧 그들을 영화롭게 하시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런 나라가 어떤 나라이겠습니까? 세상의 힘으로 이룰 수 있는 나라가 아닌 것입니다. 오직 메시아가 오셔서 이루어 내셔야 할 나라인 것입니다. 그 나라가 이루어지는 것을 구약에서 ‘그 날’로 예언하고 있는 것입니다. 구약에서도 그 날에 대해서 부분적으로 보여주셨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인 그 날이란 특정한 한 날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루실 모든 일들을 다 포함하여 그 날이라고 말씀 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그 날을 이루어내셨는가 하는 것은 신약에서 증거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성안의 사람이 성 밖의 사람보다 더 영광스럽지 못하게 되는 나라, 약한 자로 이루어지는 나라, 이런 나라가 도대체 어떤 나라입니까? 이 세상 나라는 힘으로 이루어지는 나라입니다. 그러므로 그 날에 이루어질 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나라가 아닙니다. 세상 나라와는 정 반대가 되는 나라 곧 예수님께서 이루시는 나라인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바로 그 날 안에 들어와 있는 것입니다. 이 그 날이란 종말론적인 날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 사이가 다 그 날에 속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초림하시고 역사적인 시간으로 2천년이 지났다고 하지만 그러나 묵시적인 시각으로 보면 아직 그 날 안에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구약의 예언도 예수 그리스도의 성취에서 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모든 성경이 다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것이라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5:39절을 보면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 하는 것이로다”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약한 모습으로, 가난한 모습으로 오셨습니다. 연한 순의 이름으로 오셨습니다. 그리고 택하신 당신의 백성들의 모든 죄를 대신 지시고 십자가의 길을 가셨습니다. 인간적으로 보면 십자가란 정말 미련하고 어리석고 저주 받은 모습입니다.

 

그런데 그 십자가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난 것입니까? 골로새서 2:9-15절을 보면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너희도 그 안에서 충만하여졌으니 그는 모든 정사와 권세의 머리시라.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또 너희의 범죄와 육체의 무할례로 죽었던 너희를 하나님이 그와 함께 살리시고 우리에게 모든 죄를 사하시고 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정사와 권세를 벗어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에 보면 예수님 안에 신성의 모든 충만한 것이 육체로 거하신다고 합니다. 너희도 그 안에서 충만하여 졌다고 합니다. 예수님은 모든 정사와 권세의 머리시라고 합니다.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다고 합니다.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라고 합니다. 이 말은 우리가 예수님의 십자가에 함께 참여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과 함께 죽고 예수님과 함께 장사되고 예수님과 함께 살아난 것입니다. 이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를 대적하는 모든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하시고 십자가로 승리하게 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가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능력이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안에서 이와 같은 놀라운 일이 일어난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교회 모여 나와서도 눈에 보이는 세상의 힘과 권세를 구한다면 그것은 그 날 안에 사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 날 안에 있는 사람은 새로운 세상을 보는 것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그 약하심 안에서 이루어진 새로운 세계를 보는 것입니다. 세상의 정사와 권세를 폐하여 버리고 십자가로 승리하신 세계를 보는 것입니다. 바울 사도는 이렇게 고백합니다. 고린도후서 12:9-10절을 보면 “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함이라.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핍박과 곤란을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할 그 때에 곧 강함이니라”고 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아직 재림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아직 그 날 안에 있는 것입니다. 그 날 안에 있다는 것은 예언자들의 예언처럼 약한 자의 모습으로 있습니다. 그러나 결코 세상이 이길 수 없습니다.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값 주고 사신 주님의 교회는 그 날 안에 있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안에 있는 것입니다. 누가복음 12:32절에 보면 예수님께서는 “적은 무리여 무서워 말라. 너희 아버지께서 그 나라를 너희에게 주시기를 기뻐하신다”고 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아버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신 그 나라를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주셔서 우리로 그 날에 대해 바르게 알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그리하여 우리로 그 날에 이루실 하나님의 승리의 역사를 바라보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그리하여 세상의 헛된 것들에 속지 말게 하시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안에서 이루어질 그 나라를 소망하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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