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집사의 직무

손재호 2008.12.04 09:30 조회 수 : 3298 추천:36

2008년 집사 교육                      
                                집사의 직무
말씀:사도행전 6:1-7

초대교회는 교회가 돌봐주어야 할 가난한 고아와 과부들이 많았기 때문에 사도들을 도와서 구제의 임무를 맡기기 위해 집사가 선택되었다. 따라서 집사는 재정업무와 구제사업을 맡아 봉사하며 섬김으로 사도들이 말씀 사역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 임무였다. 오늘날에도 집사는 교회에서 목회자들로 하여금 기도하는 일과 말씀 전하는 일에 몰두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존재 의의가 있다. 집사는 교회의 중요한 실무기관인 제직회의 회원이 되어 교회를 섬기며 봉사하고 재정을 관리하며 구제와 여타 교회의 살림을 맡아 섬기는 것이 집사의 직무이다. 다시 말해서 집사의 직무는 목회자로 하여금 목회에 심혈을 기우릴 수 있도록 뒷받침 해 주며 협력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집사는 목회자로 하여금 기도하는 일과 말씀을 전하는 일 외에는 공사 간에 다른 것에 마음을 쓰지 않도록 교회 내의 모든 문제를 맡아서 섬기고 봉사하는 것이 그 직무인 것이다. 집사의 구체적인 직무에는 목회 보조적 업무, 구제 업무, 교회 재정 업무 등이 있다. 각각의 업무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목회 보조적 업무
집사가 하는 직무는 단순히 교회의 구제와 재정만 담당하는 것이 아니다. 목회자가 목회에 전념할 수 있도록 목회 보조적 업무가 매우 중요하다. 목회자가 말씀을 잘 전하고 기도하는데 전혀 힘쓰려면 집사들이 목회자를 잘 돕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회란 목회자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다. 집사들은 목회자가 목회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여러모로 도와야한다. 그럴 때 교회가 바르게 성장하고 부흥할 수 있을 것이다. 집사가 목회자를 도울 수 있는 목회 보조 업무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자.

1) 전도 : 집사의 목회 보조 업무 가운데 먼저 전도가 있다. 전도는 주님께서 모든 제자들에게 주신 명령이다(마 28:19). 이 명령은 모든 제자들이 마땅히 순종해서 감당해야 할 일이다. 그러나 특별히 집사는 이 명령에 순종하여 전도에 힘씀으로써 목회자가 목회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심방과 문병 : 오늘날 목회자의 심각한 문제 가운데 하나가 너무 잦은 심방으로 인해 말씀 준비와 기도 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는 것이다. 목회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보다도 교인들에게 생명의 꼴을 풍성히 공급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 목회자가 먼저 말씀 연구에 힘쓰고 기도에 많은 시간을 투자 하여야 한다. 그런데 목회자가 교회 사무와 전도와 심방에 너무 많은 시간을 빼앗기게 되면 교인들에게 그만큼 풍성한 말씀의 꼴을 먹이지 못하게 된다. 이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꼭 필요한 심방은 해야 하지만 너무 많은 시간을 빼앗기게 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목회자가 효과적으로 목회를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집사들은 목회자의 심방의 업무를 도와주어야 한다. 즉 목회자가 심방하지 않고 집사가 심방해도 좋은 경우에는 집사가 심방을 해야 하는 것이다. 집사가 교인들의 가정을 두루 심방하여 그들의 신앙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들을 서로 나누며 봉사하고 심각하고 중대한 문제는 목회자에게 알려 목회자가 꼭 필요한 경우에는 심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이 직무는 장로들이 감당해야 할 직무이지만 집사도 이 역할이 필요하다). 그런데 심방이 사람들을 위로하고 격려하고 힘을 북돋워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주의해야 할 일이 있다. 심방하다보면 마음이 맞고 통하는 사람에게만 심방이 집중 되고 교제가 이루어지게 되며 그렇지 않는 경우는 소외되기 쉽다. 이럴 경우 분쟁과 파당의 원인이 된다. 이것은 도리어 목회자를 괴롭게 만드는 것이 된다. 그러므로 집사는 자기 생각과 고집을 버리고 주님의 마음을 품고 모든 교우들을 향해서 개방된 마음을 가지고 심방해야 한다.

3) 구역활동 : 교회의 부흥의 요소 가운데 하나는 구역활동에 있다. 즉 구역활동이 얼마나 활성화 되느냐에 따라서 교회가 부흥 될 수가 있다. 구역활동은 구역 내의 가정과 교우들 간의 교제와 결속을 돈돈히 하는 계기가 된다. 또한 구역원들의 영적 성장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교회에서 구역활동이 잘 활성화 되도독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다. 집사는 대체로 구역 활동에 있어서 중요한 직책을 맡는 경우가 허다하다. 즉 구역장이나, 구역 권찰이나, 또는 구역활동의 중요한 멤버가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집사는 구역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따라서 집사는 구역 활동을 효과적으로 잘 이끌어 내기 위해 구역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 구역 예배를 인도한다든지, 공과 공부를 준비 한다든지, 장소와 환경을 예비한다든지 구역활동이 활성화되도록 충성스럽게 섬겨야 한다.
    
2. 구제 업무
최초의 집사직이 생겨난 동기가 구제나 공궤를 위한 것이었음을 이미 우리는 배웠다. 따라서 구제 사업은 실로 집사의 중대한 직무가 아닐 수 없다. 우리는 내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해야 하고 약하고 도움이 필요한 형제들을 주님의 사랑으로 돕고 섬겨야 한다. 모든 신자들은 주님 안에서 한 형제요, 자매이다. 그러므로 한 몸이된 형제로서 내 몸과 같이 돌보고 섬겨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집사는 어떤 특수한 구제 행위나 선을 베푸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되며 그의 모든 생애를 봉사자로서 일관해야 한다. 여기에 대해서 칼빈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의 정상적인 일 이외에 어떤 특별한 봉사를 해야 완전해지는 것이 아니라, 그의 전 생애를 하나님의 뜻에 복종시키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무도 하나님을 떠나서 또는 하나님과 관계없이 선 그 자체를 위해서 선을 행할 수는 없고 오직 유일한 참된 동기라면 곧 하나님께 대한 동기이어야 참될 수 있다. 즉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에 행하는 것이어야 선한 행위가 되는 것이다. 우리가 구제를 행할 때 사람을 연민히 여기고 동정하는 이성의 요구에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인 사랑에 기초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고 성령의 지시에 복종하는 의미에서 하는 구제라야 한다. 예수님께서도 구제할 때 외식하는 사람들처럼 자랑하거나 과시하지 말고 오직 오른 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은밀히 하라고 말씀하셨다(마 6:2-3). 우리의 구제가 순수하지 못할 때 곧 자기 인정이나 과시를 위해 될 때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우고 사람들을 주님께로 인도하지 못하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가 구제할 때에는 우리의 영적인 헐벗음을 주께서 거저 채워주신 은혜를 생각하며, 주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형제 사랑의 계명에 순종하는 의미에서 해야 할 것이다.  

3. 교회의 재정 임무
집사는 본래 구제사업과 기타 재정을 관리하는 일에 부름을 받은 직무이므로 이에 대한 직무가 제일 먼저 다루어 져야 할 것이다. 집사는 교회의 유일한 살림꾼이다. 살림꾼이 살림을 잘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재정관(물질관, 헌상관)이 바로 서야 할 것이다. 또한 물질을 맡아 관리하기 때문에 특별히 충성심이 필요하다. 하나님의 물질을 하나님의 역사와 교회를 위해 은혜롭고 충성스럽게 관리해야 한다.

4. 교회 기타 여러 섬김의 임무
집사는 이 외의 하나님의 교회에 필요한 모든 섬김의 일을 솔선수범하여 감당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일날 성도들을 차로 성도들을 데려오고 데려다 주는 일, 식사 섬기는 일, 각 부를 맡아서 섬기는 일 등등이다.